아웃사이더 아트 다빈치 art 13
장 뒤뷔페 지음, 장윤선 옮김 / 다빈치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아웃사이더란 말은 정상적인 범주에 있지 않은 사람들을 일컽는다. 그들이 아웃사이더로 분류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게 받아들이고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들의 성향이 사회에서 말하는 주류가 아니고 소수라면 그들은 그 즉시 아웃사이더가 된다. 아웃사이더는 이질적이기에 숨을 죽이며 살곤 햇다. 이런 아웃사이더들이 활개를 치면서 살 수 있는 곳이 예술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예술분야에도 아웃사이더들이 존재한다. 정규교육을 받지 않은 , 그리고 예술을 할 거라고 상상조차 할 수 없던 정신장애자들이 그들이다. 그들은 지적 장애 혹은 정서적 장애로 인해 예술가로 뷴류되기 이전에 사회의 아웃사이더로 살아왔다. 그들의 작업물은 예술로 분류될 기회조차 없었고, 세상에 나올 기회조차 가지기 힘들었다. 장 뒤뷔페는 그런 정서장애자들의 작업을 예술의 측면에서 접근 , 컬렉션을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공개했다. 아이러니 하게도 장 뒤뷔페는 전형적인 미술교육의 수혜자였고 , 예술가였다. 그런 그를 매료시켰던 것은 전혀 다른 사고체계를 통해 나온 이해할 수 없던 세계였을 지도 모른다. 이 책에 실린 삽화들은 강렬하고 집요하다. 정서장애자들의 특징 중 하나가 특정 주제에 대한 집착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책에 실린 삽화에서 일관적으로 나오는 집요함을 이해 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가들에게 약물 치료를 행할 경우 , 창조적 혹은 폭발적이었던 표현이 사라졌다고 이 책은 서술하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는 이런 정서장애자들의 작업들만 모아 하는 전시회도 꽤 자주 열리고 있다. 그들의 상상력은 허무맹랑하면서도 측은하고 , 시선을 끌어당긴다. 그들은 사회에서 절대 약자로 분류할 수 있다. 그들의 시선은 우리가 흔히 하는 예술가들의 시선과 다르다. 어딘가 심하게 불안할 수도 있고, 한없이 열정적일 수도 있다. 그들이 바라보고 표현하는 세상은 무언가를 향해 끊임없이 수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때와 현재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 현재에 있어서 아웃사이더 아트와 현대 미술의 경계는 거의 허물어졌다고 본다. 이 책에의 삽화에는 젊은 작가들 그리고 학생들에게서 볼 수 있는 무질서함이 그대로 존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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