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동의에 대하여)


 "추정적인 진화의 역사는 실제로 어떤 특정한 성적 행동도 만들어내거나 정당화하지 않는다. 섹스에 대해 논할 때 진화의 역사가 각광받는 것은 대개 현대의 성적, 사회적 합의를 (과학적 입장을 살짝 묻혀서) 합리화하기 위해서다. 그리고 상당히 이분법적인 이 남성과 여성의 섹슈얼리티라는 개념은 남성의 폭력은 불가피하다는 관점과 밀접하게 붙어 있다. <더 게임>에서 스트라우스는 자신과 동료인 "미스터리(픽업 아티스트의 세계에는 터무니없는 별명이 많다)'가 서툴고 사회적으로 미숙한 남성들에게 가르치는 기술이 사람을 조종하는 기술이라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한다. 그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며 이 문제를 말끔히 합리화한다. 


 "꾸준히 신문이나 논픽션 범죄 르포를 읽는 사람이라면 다들 알겠지만, 납치부터 총기 난사까지 폭력 범죄의 상당한 비율이 남성의 좌절된 성적 충동 및 욕망으로 인한 결과다. 따라서 미스터리와 나는 이러한 유형의 남자들을 사회화시켜주면서 이 세상을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있다." 


 남성에게는 성적 배출구가 필요하며, 배출하지 못하면 그들은 폭력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76)


인간 진화의 역사는 추정적인 것이다, 생물학적 진화의 역사는 섹스에 대해 합당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다, 는 의견에 동의한다. 섹스를 생물학적 관점에서 논하는 글들을 읽을 때 일견 수긍하면서도 의아함을 떨쳐버리지 못한 이유를 말해주는 문장들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몇몇 책이 떠올랐다. 특히 위 인용구의 마지막 문장을, 까딱 잘못하면 완전히 지지하는 것처럼 읽을 수도 있는 그 빨간 책. 


"그러나 우리는 해결책을 발견해야 한다. 만일 여자가 더 이상 강제적으로 한 남자에게 묶여 있을 필요가 없으면,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남자는 그걸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으면 새로운 문명은 남자의 공격성으로 인해 몰락할 위협을 받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진심으로, 다음에 소개할 제안을 여자를 노예화시키라는 요구로 받아들이지 말라고 부탁하고 싶다. 또한 섹스를 못 하는 남자도 야만적이라고 보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나는 예나 지금이나 모두를 위해 더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성 선택>) 


저자가 이렇게 진심으로 부탁하고 있음에도 뒤에 이어지는 제시안들은 눈을 부릅뜨기에 충분한 내용들이다. 인간의 진화과정과 생물학적 특성, 사회와 가부장제의 억압, 등에 대한 흥미 있고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하며 읽던 독자는 말미에 이르러 그만 이 책을 아무에게도 추천하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음을 통감하게 된다. 오호 통재라. 저자의 부탁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이 두 조각 나면서 천지개벽하는 때가 오지 않고서는 제시안들이 제대로(?) 행해지기란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독자의 궁금증 유발을 위해 그 제시안들은 옮기지 않는다. 다만, 책 말미만 읽지 말고 처음부터 읽기를 권하는 바이다. 이렇게 별로 마음에 안 드는 구절을 인용하며 소개하고 싶지는 않았으나 쩝. 일단 소개.) 

















...

" "왜 여자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지 모르겠지만, 그 죄로 내가 너희들을 전부 처벌할 거야... 너희들을 싹 다 죽여 버리면 기분이 정말 좋겠지... 너희들이 나의 행복한 삶을 빼앗아갔으니 이제는 내가 너희들의 목숨을 전부 가져갈게. 그래야 공평하니까... 여자들이 내게서 섹스를 박탈한 죄를 지었으니 나는 여자들을 전부 처벌할 거야." "(77, 여성혐오범죄로 유명해져버린 엘리엇 로저의 말 같지도 않은 말)


 "여성이 섹스를 해주지 않으면 폭력이 닥쳐올 수도 있기에, 폭력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여성은 남성에게 섹스를 빚지고 있다."(77) "만일 남성이 오직 좌절한 성욕으로 인해, 이제껏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성적 충동으로 인해 범죄를 저지른다면, 여성은 그들과 섹스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남성들은 좌절된 성욕 때문에 강간을 저지른다는 믿음은 여성에게 섹스를 강제하면서 그것을 여성 자신이나 다른 여성의 강간을 예방하기 위한 일로 정당화한다."(78)


'섹스할 권리'. 아무에게도 있지 않은 권리를 스스로에게 부여하며 권리를 박탈당했다고 생각하는 인셀. '섹스할 권리'는 없다. 아미아 스리니바산은 바로 그 구절을 책의 제목으로 삼고 391쪽(한글판)에 이르는 책을 썼다.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에서 잠깐 언급된 엘리엇 로저 사건은 <섹스할 권리>에서 세세하게 다루어진다. 


"... 페미니스트들은 엘리엇 로저와 더 넓게는 인셀 현상을 분석하며 남성의 성적 권리의식, 대상화 및 폭력을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그러나 욕망, 즉 남성의 욕망과 여성의 욕망, 그리고 이 둘의 이데올로기적 형성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138, <섹스할 권리>) 

" ... 우리는 페미니즘이 여성비하나 내숭 또는 자기부정 없이 (즉 여성 개개인에게 '당신은 본인이 원하는 게 뭔지 잘 모르고 있다'라거나 '합의에 묶인 채로는 당신 본인이 사실상 원하는 바를 누릴 수 없다'라는 식으로 말하지 않고서) 욕망의 토대를 면밀히 들여다볼 수 있었으면 하고 바란다. 하지만 일부 페미니스트들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여기는데, 왜냐하면 욕망에 대한 비평의 문을 활짝 열어놓는다 한들 필연적으로 권위주의적 도덕주의가 따라올 것이라 보기 때문이다(우리는 이런 페미니스트들이 주디스 슈클라가 권위주의적 대안들에 대한 공포로 생겨난 자유주의, 즉 '공포의 자유주의'liberalism of fear를 주장했듯 일종의 '공포로 인한 섹스 긍정주의'를 옹호하는 주장을 펼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더욱이 욕망을 재정치화하는 데에는 성적 권리의식 담론을 부추길 위험도 존재한다. 성적으로 부당하게 주변화되거나 배제된 사람들에 대한 논의는 이들에겐 섹스할 권리가 있으며, 이들과의 섹스를 거부하는 사람은 이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격이라는 견해로 이어질 수 있다. 그야말로 끔찍한 관점이다. 다른 누구와 성관계를 가질 의무는 아무에게도 없다. 이는 자명한 진리요, 엘리엇 로저를 순교자로 추앙하며 분노하는 수많은 인셀과 마찬가지로 로저 본인이 외면하려 한 진실이기도 하다. ..." (153~154, <섹스할 권리>)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 2장의 제목도 '욕망에 대하여'다. 우리는 다른 모든 '개념'들과 마찬가지로 '욕망'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제대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같다. (왜냐하면 생각하면 할수록 머리만 아파오지 뚜렷한 답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사실은 욕망이 어떤 것인지조차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라고 정의내리기 모호해서, "당신이 다른 여성의 몸이나 얼굴, 매력, 여유로움, 탁월함에 느끼는 질투가 실은 질투가 아니라 욕망이라면?"(171)같은 스리니바산의 질문에 대답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타등등의 이유로.) 역사적으로 여성의 욕망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했다. 그러나 남성의 욕망은? 남성의 정체성은? 어째서 남성은 남성을 연구하지 않는가? 이 질문에 남편이 칼같은 정답을 내놓았다. '남자들이 남자를 연구하면 다 뽀록날 테니까.'  

위의 인용구는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고 있는데, 가령 '페미니즘이 여성비하나 내숭 또는 자기부정 없이', '권위주의적 도덕주의', '공포로 인한 섹스 긍정주의', '욕망을 재정치화' 같은 구절들이 그렇다. 하. 머리 복잡해. 복잡하기만 하고 그냥 그 상태라서 더 복잡하다.ㅠㅠ


마구잡이로 쓰다 보니 <섹스할 권리>를 자꾸 인용하게 된다. 책을 읽고 무엇이 됐든 글을 써두지 않으면 이렇게 되는 법.ㅎㅎ (아무튼 이 책은 인셀을 분석하면서 페미니즘의 방향을 생각하게 하는 책으로, 매우 재밌으니 읽어보시기를 권유함. 이 페이퍼의 주된 목적이기도 한 책소개.^^;;) 



















...
최근 본 책들 중 <남성 특권>도 한 장에서 인셀을 다룬다. 아래와 같은 관점을 가지고 인셀범죄를 분석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산다. 

" 게다가 좀 더 섬세히 따져보면, 인셀이 더욱 폭넓고 뿌리 깊은 문화적 현상의 징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말하자면 인셀은 타인이 자신을 지속적으로, 애정과 존경을 담아 우러러보길 기대하는 남성들이 가진 유해한 특권의식의 결정체다. 그리고 이들은 그런 눈길로 자신들을 추앙하지 않았거나 그렇게 하기를 거부한 사람들을 겨냥하고 심지어 파괴한다. 그런 애정과 추앙을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믿는 특권의식이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그리고 친밀관계에 있는 파트너에게 폭력을 가하는 상당수 남성들과 공유하는 특질이기도 하다는 것을 이 책에서 밝히고자 한다." (37~38, <남성 특권>)

















...

다시, 이 책, 우리의 푸코옹께서 했다는 말,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로 돌아가야 하는데, 너무 길어질 듯해 여기서 줄여야 겠다. 다음 페이퍼는 '여성의 욕망'에 대하여.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은오 2023-02-04 04: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아아악 진짜 너무 싫어요 진짜 아오 ㅅㅂ 섹스 못하면 섹스 안하고 살면 되지 섹스할 권리가 어딨냐 이 도태남들아!!! 진짜 섹스 필요 없는 사람으로서 이해가 안 됩니다. 할 수 있는데 안 하는 거랑 하고 싶은데도 못 하는 건 다른 건가? 근데 섹스 안 해도 되잖아? 밥은 못 먹으면 죽는데 섹스는 안 해도 살잖아. 나도 시그니엘 살고 싶은데 못 산다고 폭력 저지르고 다니지는 않는다고. 진짜 너무 싫다... 아무튼 섹스할 권리랑 남성 특권은 저도 궁금한 책입니다. 다락방님이 최근에 리뷰 올리신 섹스 자본이란 무엇인가에서도 인셀을 다루는 것 같고요. 이 새벽에 또 열뻗치네...

난티나무 2023-02-04 05:05   좋아요 3 | URL
‘섹스는 안 하면 안 되는 것이며 ‘나‘에게 남근이 있는 한 죽기 전까지 그것을 여성에게 사용해야 하며 남자라면 무릇 응당 그러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성애)남성의 생각인 듯 합니다.ㅠㅠ 정도의 차이만 있지 않을까, 혼자 생각해요. 새벽에 열뻗쳐서 어케요.^^;;;;;
섹스할 권리, 남성 특권, 두 권 다 좋아요. 섹스 자본이란 무엇인가,도 나중에 도전~

공쟝쟝 2023-02-04 09:50   좋아요 0 | URL
제가 남자 아니어서 남자 몸 가진 사람한테 물어봤는 데 2차 성징이 시작되면 고추가 못견디개 근지럽대요…. 크크크크크크크크크크큭 (그만 하자…)

독서괭 2023-02-04 08:5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제시안이 뭘까? 궁금해하며 읽는데 제시안을 제시안해주시다니… ㅠㅠ

독서괭 2023-02-04 08:53   좋아요 2 | URL
더 길게 쓰려고 했는데 등록을 눌러버렸네요 ㅋ 섹스할 권리. 성매매가 필요악이라고 하면서 드는 논거중에 장애인등 섹스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의 권리(?)가 있잖아요. 그거 정말이지 여자를 타자로 보는 시선이라고 생각해요. 아니 섹스할 권리라니, 섹스가 혼자 하는 건가! 상대의 권리는 어디로??
엘리엇로저 이야기 여기저기서 많이 보는데 넘 싫네요. 저는 <디어마이네임>에서 읽었습니다.

은오 2023-02-04 09:26   좋아요 2 | URL
제시안을 제시안해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ㅜㅜ 괭님 일부러 하신 드립 성공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도 궁금하더라고요. 진짜 저 책 읽어봐야 하나... 근데 제시안은 여자 제공하자는 거 말고는 없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장애인의 섹스할 권리... 뭐 성봉사... 이런거 저도 같은 생각이에요.

독서괭 2023-02-04 09:36   좋아요 2 | URL
은오님이 웃어주시다니 기쁩니다 ㅋㅋㅋㅋ

난티나무 2023-02-04 17:08   좋아요 0 | URL
푸하하 독서괭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습니다. 섹스할 ‘권리‘라니, 말도 안 되는 소리죠.ㅠㅠ
인셀 범죄를 분석하는 페미니스트들의 저서가 쏟아져나와 그런 듯하지만 저도 책에서 너무 자주 보게 되어 진짜 싫어요. 범죄자의 얼굴을 뉴스에서 하도 봐서 알아버리게 되는 거랑 비슷한 맥락인 것도 같고요...

난티나무 2023-02-04 17:09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제가 제시안 책을 제안하지 못했습니다... 또로록
남성저자임을 감안해 기특하다 하고 읽었는데 끝부분이끝부분이.....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2-04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끝까지파는ㅋㅋㅋㅋ 난티나무 ㅋㅋㅋㅋ 야호!!!! 난티나무의 섹탐구!!!

난티나무 2023-02-04 17:10   좋아요 0 | URL
끝까지 파면 뭐가 있을까요? 참 궁금하다~~~ㅋㅋㅋㅋㅋㅋㅋ

청아 2023-02-04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서 난티나무님 별점을 안주신거였군요!
제시안들 너무너무 궁금합니다.ㅋㅋㅋㅋㅋㅋ
˝왜 여자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지....˝는 총기난사범들이 하는 변명하고
참 비슷하네요. 여기 해당되는 남성들의 섹스할권리의 맥락은 ‘군 위안부 문제‘와도
연결되는 것 같구요. 다음 페이퍼도 기다립니다. <섹스할 권리>찜~♡

난티나무 2023-02-04 13:35   좋아요 1 | URL
아앗 저기 제시안 책은 빨간 책이에요! 내일의 섹스…,가 아닙니다.^^;;;;
혼란스럽게 썼군요 제가.ㅠㅠ 이따 수정할게요.ㅎㅎㅎ 급하게 이 댓글만 먼저 달아놓고요.^^

난티나무 2023-02-04 17:15   좋아요 1 | URL
말씀처럼 ‘군 위안부 문제‘도 ‘성매매‘도 연결되지 않는 것이 없죠. 총기난사범들, 데이트폭력 휘두르는 자들, 아니 거의 모든 남자들의 무의식 속에 깔려있는 것 아닐까 싶어요. ‘자아‘가 남근이고 세상의 주인이 ‘나‘인 사람들=남성,이라고 하니까요. 평범한 남성도 기본 마인드는 그런 듯.ㅎㅎ 웃을 일이 아닌데 웃음이 난다...@@

단발머리 2023-02-04 12: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최근에 <섹스할 권리>를 읽어서 반가워하면서 읽었습니다. 오래오래 생각해 볼 문제이고, son‘s mom으로서도 고민되는 지점이에요. 다음 페이퍼 기다리고 있을게요, 난티나무님!! 잘 읽고 갑니다!!

난티나무 2023-02-04 17:19   좋아요 0 | URL
어휴 단발머리님, 공감합니다. 여성으로 살기도 힘들어 죽겠는데 역할이 도대체 몇 개인가요. 그 중에서도 내가 세상에 내어놓은 ㅠㅠ 아이들, 그 땐 몰랐지만 지금은 알아서 괴로운 게 너무 많아요. ㅠㅠ

바람돌이 2023-02-04 14: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섹스를 못하는 것을 대부분의 여성은 개인의 취향이든 선택이든 아니면 포기든 하여튼 어쨌든 개인의 문제로 받아들이는데, 남성은 그것이 섹스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남성사회 내에서의 서열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듯합니다. 말로는 남성의 성욕은 참을 수 없는 것이다라고 하지만 사실은 남성연대와 남성특권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들 세계 내에서도 서열짓기를 하고, 이를 빙자해 안되면 폭력으로라도 여성을 억압하면서 자신의 서열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망. 이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읽어버리면 진짜 저 나쁜 놈들 거세하는거 외엔 답이 없어지므로 좀 더 다방면에서 접근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난티나무 2023-02-04 17:29   좋아요 2 | URL
바람돌이님,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 그런 의미에서 남성의 섹욕은 섹욕이 아닌 거죠. 성욕,이라는 말에 우리가 얼마나 속아왔는지. 남성문제는 연구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남성들이 이걸 안 해요.ㅠㅠ 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야! 페미니스트들만 애가 탑니다... 안타깝고요.

더하여, 자신의 섹스에 대한 여성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저만 해도 섹스와 관련된 것들을 예전에는 내가 문제다,라고 생각했었거든요. 너의 생각도 문제야, 이건 개인적인 문제만이 아니야,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각성이 필요합니다.

시에나 2023-02-06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섹스할 권리‘ 아직 안 읽었는데, 저게 남자들이 주장하는 섹스할 권리를 말하는 거였군요? 으악.
대체 섹스가 뭐길래!! 남자들은 저딴 식인데.. ..

저도 섹스탐구 (지금은 다른 책 읽느라 쉬고 있지만) 계속 해봅니다. 섹스를 ‘안 해도‘ 되는 권리의 정당성을 만들고 싶어요.

난티나무 2023-02-06 19:55   좋아요 1 | URL
매실님의 탐구를 응원합니다. 대차게 탐구해주세요.ㅎㅎㅎ
많은 기혼여성이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하지 않을 뿐이죠.ㅠㅠ

다락방 2023-03-16 14: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왜 이 글을 지금 읽었죠? 난티나무 님이 링크 주시지 않았으면 이걸 계속 놓치고 살았겠네요. 그리고 다행히도 저는 <섹스할 권리>도 <내일의 섹스는 다시 좋아질 것이다>도 사두었다고 합니다. 이제 읽는 일만 남았네요. 난티나무 님이 인셀 에 대해서 이렇게 독자적인 페이퍼를 써주셨다니, 우리의 관심사가 통했네요!!

난티나무 2023-03-17 00:31   좋아요 0 | URL
아! 다락방님도 놓치는 글이 있다! ㅎㅎ 저도 가끔 그렇습니다. 못 읽고 넘어가는 글들이 있어요.

역시 모두 갖추신 다락방님^^ 두 권 어떻게 읽으실지 벌써부터 궁금하고 기대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