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쇼크 쇼크잉글리쉬 쇼크 시리즈
정형정 지음 / 쇼크잉글리쉬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무조건 생각없이 외웠던 전치사에 대한 통찰을 하게 하는 책.

예를 들면, 4형식 구문을 3형식으로 바꿀 때 전치사를 to 로 쓰느냐 for로 쓰느냐 하는 문제를 이렇게 간단하고 요령있게 정리해준다.

 

1) A to B 로 사용하는 동사: give, hand, pass, send, show, present, lend, tell, teach

 

I gave him a book. > I gave a book to him.

 

'나에게 없는 책을 준비해서 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내가 갖고 있는, 준비되어 있는 책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to'를 쓴다. 즉 'A to B는 말하는 순간에 이미 갖고 있고, 준비되어 있는 A를 B에게 주는 것이다. 'A to B는 준비과정 없이 바로 주는 하나의 동작'이다.

 

2) A for B로 사용하는 동사: make, buy, get, find, choose, build, order, book, cook, cut

 

I made my child cookies. > I made cookies for my child.

 

'아이가 과자를 만들어 달라고 하면 나는 과자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과자를 만든 다음에 줘야 한다.' 이렇듯  'A for B는 말하는 시점에 A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A를 준비한 다음에 B에게 주는 것'이다. 'A for B는 먼저 A를 준비한다+그다음에 준다'로 두 개의 동작'이다. 이것이 원어민이 본능적으로 느끼는 감각이라고 한다.

 

3) A to B, A for B 모두 사용하는 동사: bring, leave, sing, read, give

I sang a song for my baby. ... 아이를 위하여 노래를 준비해서 불러주는 느낌.

I sang a song to my baby. ... 사전 준비 없이 바로 불러주는 느낌.

 

이런 친절한 설명을 읽다보면 전치사가 쉽게 이해된다. 그러나 소설처럼 쭉쭉 읽어나가기가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