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바다 식민의 바다
주강현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5년 8월
평점 :
품절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해 볼 과제를 남기는 책이다. 미국과 일본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도 읽어야 할 책 같다. 

  1. 제대로 알아야 할 독도 문제.....p.143  독도 문제에는 한.일만이 아니라 한.미.일이라는 변수가 숨어 있는 것이다. 미국은 '독도는 일본령'이라고 일본을 지지하였다. 미국은 '독도는 한국령'이라고 말한 적이 결코 단 한 번도 없다. 그렇다면, 오늘의 미국은 독도 문제에 대하여 어떤 입장을 취할까. 오늘날도 당연히 일본 입장을 지지한다. 한일간의 첨예한 문제에서 미국은 전반적으로 일본에 점수를 더 주었다. 불행하게도 한국의 친미파는 이 점은 간과하고 '혈맹론'에 목을 매고 있다. ....(미국의) 속마음은 이런 것이 아닐까. '까짓 독도, 일본에 줘버려! 아니면, 같이 쓰든지!'  .....150.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망언'이 결코 아니며, 계획적이고 중장기적인 역사적 전망 속에서 의도적으로 나온 발언이라는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독도 영유권 주장을 그저 망언, 망언 하면서 '망언을 사과하라'는 방식으로 대응해온 우리 자신부터 반성해야 한다.
  2. 이토 히로부미만 알아서는 부족하다....가쓰라 다로: '일제의 한국강점과 미국의 필리핀 식민지배 맞바꾸기'를 성사시킨 일명 '가쓰라-태프트 밀약'의 당사자...다우치 마사타케:'한국병합조약'에 이완용과 함께 서명....노기 마레스케: 무력으로 일제의 조선강점을 뒷받침, 수많은 의병장들이 그의 손에 죽었다..하세가와 요시미치....소네 아라스케...그런데 이들의 실제 수령은? 아마가타 아리토모로 1896년 5월 크렘린궁에서 열린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 대관식에 참여하여 러시아에 한반도를 38도선에 분할하자고 제의한 육군 군벌의 수령이다. "조선이 일본의 이익선"이라는 말을 남김.
  3. 아름다운 나라 팔라우가 이렇구나....323 유엔의 마지막 신탁통치령이었던 팔라우는 1994.10.1일 독립국가로 다시 태어난다. 독립은 했지만 1944년 미국 점령으로부터 팔라우는 스페인, 독일, 일본, 미국을 거치는 식민지 4대로 접어든 것이다. 4억 5,000만 달러의 경제지원은 처음 15년간으로 약속했지만 자유협약에 의해 50년간, 즉 1994년부터 50년이 지난 2044년까지 미국이 팔라우 영토의 3분의 1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4. '살아있는 역사 교과서'...거문도: 제국주의 열강들이 벌였던 각축의 축소판(417) 
  5. 대마도 제대로 이해하기...이훈의 <대마도, 역사를 따라걷다>를 함께 읽으면 완벽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올 여름의 더위를 식혔다. 작년 여름에는<교토에서 본 한일통사>를 읽고 뿌듯했던 기억이 난다. 더위를 이겨내며  일본 관련 역사 서적을 읽노라면 무언가 다짐 같은 게 생긴다. 우선 제대로 알아야겠다. 공부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