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들] 서평단 알림
전사들 - 역사상 가장 뛰어났던 전사들의 '이기는 기술'
프랭크 맥린 지음, 김병화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스포츠 관람을 좋아하는가. 휴일 TV 스포츠 프로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이 흥미진진할 것이다. 식구 중 누군가 켜놓은 스포츠 중계를 보진 않지만 의식하지 않을 수 없고 할 수 없이 곁눈질이라도 눈에 담지 않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역시 그만한 인내와 고통을 안겨 줄 것이다.

스파르타쿠스, 코르테스, 도쿠가와 이에야스, 아틸라, 리처드, 나폴레옹.

세계사의 한 무대를 주름잡았던 걸출한 인물들에 관한 이 책을 손에 쥐고 있는 내내 나는 흡사 스포츠 중계를 보고 있는 것 같았다. 세월이 흘러도 나이를 먹어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 부문이 있다면 내게는 스포츠 분야다. 내 몸을 써야하는 스포츠가 아닌 보는 것으로 즐기는 스포츠는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그저 눈요기 이상은 아니라는 이 고정관념은 좀처럼 깨지지 않는 것이다.

이 영웅들의 이야기를 제대로 감상하고 즐기기 위해서는 스포츠의 규칙들을 속속들이 알고 관람에 임하는 고도로 훈련된 스포츠광과 같은 열의와 열정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지나치게 자세하게 서술된 이야기에 맞부닥뜨리면 도망가고 싶고 얼른 뒷장으로 넘어가고 싶은 충동에 몸살이 나기도 한다. 스포츠 중계에 절대로 빠지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영웅들의 이야기에도 절대로 몰입하지 못하리라.

알라딘 서평단에 선정되지 않았더라면 이렇게라도 이 책을 접하지 못할 테니 한편 고맙고 한편 죄송스럽다. 내 역량(이랄 것도 없지만)이 요것 밖에 안되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