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들은 이렇게 묻는다 - 개정판
김점선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엇그제 송도에 어떤 일로 갔다가 출구를 못찾고 헤매는 중에 매우 낯익은 로고가 눈에 들어왔다. 알라딘중고매장이었다. 눈에 띄었으니 안 들어갈 수도 없고, 들어갔으니 책을 안 사고 나올 수도 없었다. 특히 화가 김점선의 책은 내게는 그저 보물처럼 보였다. 이 보물을 몰라보다니 ㅎㅎㅎ

 

김점선 특유의 톡톡 터지는 어투에 빠져들다보면 내 기분도 덩달아 가벼워진다. 묘한 매력이다. 중독성이 있다. 어떤 페이지를 펼쳐도 그렇다. 한번 맛보시라.

 

 

가깝게 지내던 대가들이 죽어가는 모습들을 보았다.

그들은 죽으면서 말한다.

딱 1년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아무것도 안 하고 그림만 그리다가 죽고 싶다. 그들은 그렇게 말하면서

죽어갔다. 나는 너무 슬펐다. 내가 그들이 되어 안타까워하면서 슬퍼했다. 그러면서

죽어가는 나 자신을 상상했다. 그림 그리고 싶어 울면서 죽는 자신을 생각하면 그림

안 그리고 대낮에 숲속을 산책하는 것이 결코 즐거운 일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늘 집에 붙어서 그림 그렸다.

그런데 아침마다 그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작업실에 들어가기 싫어서 미적미적한다.

그런 나 자신을 유혹하는 방법을 쓰기로 했다. 저녁에 그림을 다 그리고 정리할 때,

빈 캔버스에댜 내가 아주 싫어하는 색채를 범벅을 해놓는 거다. 갈색 물감을

이리저리 막 발라놓고는 잠잔다. 아침에 일어나 맨 먼저 작업실에 가서 어제 그린

그림을 보다가 그 황칠된 갈색 물감들을 본다.

그러면 그 색이 너무 싫어 밥 먹는 일도 잊고 색칠하기에 빠져든다. 그대로 작업이

진행되어버린다. 이 방법이 유효하다. 나는 이렇게 자신을 꼬셔가면서 살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갱지 2018-07-05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한텐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던데, 방법을 찾은 사람이 있군요:-) 삶에 좋은 힌트를 얻은 것 같아요.

nama 2018-07-06 07:13   좋아요 0 | URL
저도 힌트는 얻었는데 제 방법을 찾는 일이 남았어요.

hnine 2018-07-05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아하는 일이라면 어떤 수를 써서라도 하기 마련인가봅니다.
이분 너무 일찍 돌아가셨어요.

nama 2018-07-06 07:18   좋아요 0 | URL
문제는 과연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죠.
참 아까운 분이지요. 강한 울림을 주시는 분인데요...그러나 이 분의 책만으로도 그 기운을 얻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