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책구입 제한도 소용없게 생겼다.

나름 정해놓은 금액상한선을 이미 넘었는데 또 구입해야 할 지경이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99 작품, 전작을 소개하고 있는 평론서이자 독서가이드북이 나왔다. 

시모쓰키 아오이 라는 일본 저자의 책인데 미스터리 평론가로 활동해왔다고. 일본은 정말 놀라운 나라야. 어쩜 이런 생각을 하고 이런 책을 낼 수 있었을까. 셜록홈즈 시리즈도 해볼만한 작업일 듯. 아마 누군가는 하지 않았을까.

99작품 전작의 '줄거리를 소개하면서도 스포일러가 없다'니 범인이 누군지는 직접 읽어보면 될 거고, 

크리스티 작품의 인물유형분석에 작품 구성 등 작가론으로 읽혀도 좋을 듯하다. 

 

'트릭 한방에 의존하는 추리소설이 아니라 작품 전체가 치밀한 속임수를 성공시키기 위한 유기적 조직' 이라는 건 정말 딱 맞는 분석인 것 같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읽을때 직접 행동으로 옮겨볼 때는 헛점이 드러날수도 있을텐데 유기적으로 맞물려 엮어놓으면 꼼짝없이 속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었다.

언젠가 크리스티 작품들을 이런 식으로 따져가며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미 누군가는 했군.

99작품을 다 손봤다 하니 그 끈기와 노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셜록홈즈 시리즈는 장편 4편(주홍색연구, 버스커빌가의 개, 공포의 계곡, 네개의 서명)에 단편 56편이 전부인데 크리스티보다 슬림한편에 속한다.

셜록홈즈도 이렇게 완전 가이드북이 있으면 좋겠다. 누군가는 했을 것 같은데, 아니면 지금 누구라도 도전해 볼만하겠다.

자기만의 방법으로 전작주의를 넘어서 전작분석주의 뭐 이런.

전작별점매기기 프로젝트.

아, 이건 사야해.

 

 

 

 

 

 

 

 

 

 

 

 

 

 

크리스티전집은 황금가지, 해문 정도에서 나오고 있는 중인듯.

 

황금가지판은 현재 79권까지 나와있는 듯. 세트로는 품절된 것도 있어서 신경써서 사모으지 않는한 다 갖추기는 어려울듯 보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7-07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 제목 보자마자 ‘셜록 홈즈 가이드 북도 나왔으면 좋겠다’하고 간절한 생각이 잠깐 머릿속을 스쳤습니다. 포스트잇님도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셨군요. ^^

포스트잇 2017-07-07 15:38   좋아요 0 | URL
cyrus님이 하시면 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cyrus 2017-07-07 16:00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건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제가 하면 어딘가에 있을 셜록 덕후들한테 욕 먹습니다.

포스트잇 2017-07-07 16:55   좋아요 1 | URL
하시다보면 덕후도 되시고.. 그러면 안될까요? 그러면 되실거 같은데요..번역본 비교분석하시는김에 완전정복편을 만드시는거죠 ㅎㅎ

북깨비 2017-10-13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를까 말까 고민중이었는데 스포일러가 없다시니 맘놓고 지르렵니다. ㅎㅎㅎㅎ

포스트잇 2017-10-13 17:28   좋아요 1 | URL
네, 가이드북으로 삼으시면 괜찮을 듯합니다.
저자가 나름 별점도 매겼는데 참고로 삼으시면 됩니다.
추리소설은 분명 읽었음에도 시간이 지나면 .. 내용조차 생각이 잘 안나는 관계로 스포일러가 그닥 힘을 못쓴다는..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