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슈베르트 미완성 교향곡 D.759

 

> 서양 고전음악 가운데 아직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가 많이 있는데 이 가운데 유명한 것이 왜 슈베르트는 이 교향곡을 2악장 형태로만 남겼을까 하는 것이다. 2악장까지는 온전한 형태이고 3악장은 처음의 몇 마디만 겨우 작곡해 놓은 작품이기에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는 왜 미완성인 작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건넨 것인지, 이후 미완성이던 작품을 이어 완성하지 않은 것인지에 대한 내용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작곡한 지 거의 40년이 넘어서야 초연을 한 작품인데 1865년 5월 빈에서 요한 헬벡크가 악보를 찾아내어 초연을 맡았다.   

 

 

 

>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 소나타 형식. 유명한 서주부로 콘트라베이스와 첼로가 유니즌으로 곡의 첫머리를 담당하는데 무겁고 음울한 음색으로 어두운 분위기가 곡을 지배하는 모습을 암시하는 것 같다. 이어 오보와 클라리넷이 약간 상기된 얼굴을 하듯 주제를 연주하기 시작하며 이후 격렬하면서도 깊은 내면을 드러내주듯 진행하며 마무리가 2악장으로 흐른다. 2악장 안단테 콘 모토. 발전부 없는 소나타 형식이다. 2악장은 슈베르트의 교향곡 가운데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음악에 속하며 뿐만 아니라 수많은 서양 고전음악에서도 깊은 서정성과 독특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악장이다.  

  

*  Top 추천

Carlos Kleiber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78,DG

 

 

 

  

Bruno Walter (conductor)
New York Philharmonic
1958, Sony

 

 

 

많은 애호가들이 브루노 발터와 뉴욕필하모닉의 1950년대 말 녹음을 이 곡에서의 명음반으로 꼽는다. 꽤 오래전의 기록이지만 따스함과 곡을 타고 흘러내리는 서정성이 잘 느껴져 많은 추천을 받고 있다. 소니에서 발매한 음반에는(82876787412) 슈베르트의 인기 교향곡인 "The Great" 와 함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5번 교향곡도 실려 있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이 음반의 경우 국내에서는 유통이 원활하지 않은데 이와 함께 추천할 만한 음반으로는 클라이버와 빈필이 남긴 음반을 차선책으로 선택할 만하다.

 

  

 

 

 < + 클래식 음반 가이드 선정반 >  


 펭귄 가이드 Key ****

Sir Georg Solti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84,DECCA

 

 

 

 펭귄 가이드  ****

Claudio Abbado (conductor)
The Chamber Orchestra of Europe
1987, D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