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쇼팽 발라드 

 

> 그가 21세부터 32세에 걸쳐 만든 4곡의 발라드는 쇼팽이 남긴 곡 가운데에서도 걸작에 속할 뿐만 아니라 피아노를 위한 곡에서도 손꼽히는 명작으로 평가 받고 있다. 4곡의 발라드는 쇼팽과 동향의 시인이었던 미르키에비치 (Adam Mickiewicz, 1789-1855)에 의한 것이며 모두 자유로운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쇼팽의 동향의 시인의 작품에 의한 것이라는 설명은 로베르트 슈만의 얘기에서 나온 것이나 이 얘기는 쇼팽이 그 시를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데 그쳤다고 보는 것 보다는 그 느낌과 감정을 그 곡에 담았다고 하는 편이 맞을 것이다. 4곡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발라드 제1번 g단조 op.23 - 1831~1835년에 걸쳐 작곡했으며 슈톡하우젠 남작에게 헌정하였다. 이 곡은 슈만이 쇼팽에게 "당신의 악곡 가운데 가장 좋다" 라고 얘기한 일화가 있다. 소나타 형식의 변형이며 청년 시절 쇼팽의 감정이 녹아 있는 작품이다. 

  

 

2. 발라드 제2번 F장조 op.38 - 1836~1839년에 걸쳐 작곡했으며 로베르트 슈만에게 헌정하였다. 쇼팽은 미츠키에비치의 [마의 호수]에서 감명을 받아 이 곡을 작곡했다는 일화가 있는데 슈만은 1번에 비해 예술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리기도 하였다. 맑지만 슬픈 분위기의 곡. 

  

 

3. 발라드 제3번 Ab장조 op.47 - 1840~1841년에 걸쳐 작곡했으며 폴린 드 누아유에게 헌정하였다. 나머지 곡에 비해 밝고 화려한 분위기를 듬뿍 담고 있는 곡이다. 슈만은 이 곡에 대해 [우리는 프랑스 수도의 귀족적인 환경에 순응한, 세련되고 지적인 폴란드인을 분명히 발견하게 될 것이다.] 라고 했다. 또한 이 곡은 미츠키에비치의 시 [물의 요정]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전한다.

 

 

4. 발라드 제4번 f단조 op.52 - 1842년에 작곡한 곡으로 드 로스차일드 남작 부인에게 헌정하였다. 이 곡을 작곡한 해는 쇼팽의 바르샤바 시절의 스승과 친구가 사망하는 사건으로 쇼팽에게 정신적인 타격이 있었던 해인데 곡이 이와 관련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역시 쇼팽의 뛰어난 감각을 담고 있는 환상곡풍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곡이다.  

 

 

 

*  Top 추천 

  

Krystian Zimerman  

1987, DG

 

 

쇼팽 콩쿨 우승자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Krystian Zimerman) 은 많은 녹음을 남기지 않는 피아니스트인데 그의 쇼팽 발라드는 녹음, 음질 모든 면에서 최상의 모습을 보여준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곡의 흐름을 잘 포착하여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색색 변화하는 곡의 변화에서 다양한 표정들을 잘 끌어내고 있다. 음과 연주가 하나로 녹아 있는 명연주로 쇼팽의 발라드를 모두 감상해 보기에는 좋은 음반이다. 쇼팽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발매한 DG 쇼팽 전집 (4778445)에도 동일한 음원이 실려 있다.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펭귄 가이드 Key & 로제타 ****

Murray Perahia
1994, Sony

   

 

 

 

러프 가이드 추천반

Maurizio Pollini
1999, DG

 

 

 

 

펭귄 가이드 Key ***
Arthur Rubinstein
1959, Son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