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브람스 교향곡 4번 e 단조, op,98 (BRAHMS: Symphony No. 4 in E minor op. 98)


 


> 브람스의 교향곡 가운데 1번과 함께 인기 있는 작품인, 4번 교향곡은 그가 남긴 다른 작품들이 그러하듯 화려하지 않지만 엄격하고 정제된 내적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작품이다. 대체로 어둡고, 우수에 찬 감성이 전 악장에 흐르고 있는데 깊게 흐르는 매우 다양한 인간적인 고뇌를 음악적인 표현으로 들려주는 교향곡이다. 그의 유명한 곡인 1번 교향곡에서는 볼 수 없는, 또 다른 매력이 묻어나는 곡으로서 노년기(52세) 를 대표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 1악장은 마치 쓸어내리듯 현악기의 튜티로 시작하며 목관악기와 결합하여 교대하면서 곡을 전개해 나간다.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발자국을 걷는 것처럼 진행하며 곡 속에서는 꼭 무거운 인상만이 아닌, 다양한 표정을 읽을 수 있다. 브람스의 전 교향곡가운데에서도 특히 서정적이며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는 2악장을 거쳐 익살스런 3악장이 등장한다. 마지막 4악장은 이내 굳은 의지를 지닌 인상으로 바뀌는데 단호하듯 멈추는 서주 부분을 지나 목관이 흐름을 이어가며 한치의 틈이 없이 강건한 인상으로 진행하다가 장대하게 끝을 맺는다. 

 
 

 

 


* Top 추천

 

Carlos Kleiber (conductor)
Wiener Philharmoniker
1980, DG 

 

 
대 지휘자 에리히 클라이버의 아들,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레코딩은 그리 많지 않다. 아마도 가장 큰 까닭은 카를로스 클라이버는 조금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로서 어느 악단에 몸을 담고 있지 않았고 지휘를 자신이 하고 싶을 때만 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몇 안되는 녹음들 가운데에서도 손꼽을 수 있는 이 레코딩은 곡 전체에 깃들어 있는 번뜩이는 열정과 그러면서도 놓치지 않고 살려내는 섬세함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빈필하모닉의 유려한 연주도 클라이버의 손길과 겹쳐져 훌륭한 브람스 4번을 만들어 냈다. DG 에서 슈베르트 교향곡 8번과 함께 커필링해 내 놓은 음반으로 가격적인 면에서도 메리트가 있다.    

  

 

 

 


Claudio Abbado (conductor)
Berliner Philharmoniker 

1991, DG 


 
아바도와 베를린 필의 1991년의 녹음이다. 이는 아바도가 남긴 음반중에서도 매우 높은 위치에 놓을 만한 레코딩이라 평가 받는데 정갈하고, 정돈된 바탕에 음악이 갖고 있는 다양한 감정들을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부각시켜 놓고 있기 때문이다. 막힘 없이 부드럽고, 너무나 아름답게 다가온다. 브람스 교향곡 4번에 있어 어떤 표현의 선호도를 떠나 반드시 들어봐야 할 음반.
  

 

  

 

< + 클래식 가이드 선정반 > 

 

 펭귄가이드 *** & Key 

Mariss Jansons (conductor)
Oslo Philharmonic Orchestra
1999, Simax

 

 

 

 

 그라모폰가이드 선정음반

Marin Alsop (conductor)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2005, Naxos

 

 

 

  

 

 그라모폰가이드 선정음반

Marek Janowski (conductor)
Pittsburgh Symphony Orchestra

2007, Pentatone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절벽 2010-06-14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라이버의 브람스 4번 감동의 명연이죠... ㅋ
Top 추천된 음반 저도 추천합니다~

MusicDVD 2010-06-14 17: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라이버가 좀 더 많은 녹음을 했더라면 하는 안타까움이 물밀듯이 밀려옵니다.
계속 소개되는 명곡/명반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kim593 2010-06-24 2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외에도 발터, 줄리니(구하기 힘든것이 문제), 뵘 의 연주도 g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