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이라부나 간호사나, 모두 한통속인 이 진찰실은 흡사 유원지 관람차 같다. 일단 타면 일주하는 동안, 그 페이스에 맞출 수밖에 없다.’ 
 

비슷한 공중곡예사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이사키 코타로의 <중력 삐에로>와는 너무도 다르다. 그런 다른 점이 이 작가의, 이 작품의 매력이다. 
 

무엇보다 재미있다. 웃으며 책을 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그러면서 이라부는 우리가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거울이 되어 준다. 
 

병원에 가서 의사를 만나본 사람들은 대부분 느끼겠지만 의사들의 권위적인 말투와 환자를 못 알아듣는 바보취급 하는데서 병을 낫겠다는 게 아니라 오히려 어떤 때는 화병이 생길 때가 있다. 아파서 위로 받고, 진단 받고, 낫고 싶어서 찾아간 환자에게 그들의 권위는 주눅 들게 한다. 그런데 이라부는 그런 면이 없다. 오히려 환자가 의사를 깔보게 만든다. 거리감을 만들지 않는 의사와 위선적 친절함이 없는 간호사는 그래서 신선하다. 
 

물론 현실에서 이라부같은 의사가 있다면 환자로써 싸우다 지치겠지만 한번쯤 만나보고 싶다. 소아과에서 아이들과 싸워서 신경과로 간 독특한 이라부니까 정신연령이 같은 나 같은 환자는 만나면 안 될 듯도 하지만. 
 

이라부처럼 살기 참 힘든 세상이다. 이라부처럼 살 수도 없는 세상이다. 그래서 이라부가 좋아 보이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라부가 아니기 때문에 이라부처럼 살 필요는 없다. 그저 자신에 맞게 알아서 살면 된다. 가끔 세상 살기 짜증날 때 꺼내보고 싶은 책이다. 그의 진찰실 앞에서 그의 목소리를 들으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들어오세요오.” 우후후후 생각만으로도 재미있다. 간 김에 비타민 주사를 맞으면서 벌렁거리는 이라부 콧구멍도 구경하고. 
 

정말 관람차 한번 재미있게 탄 기분이다. 이라부가 운전하는 유쾌한 놀이동산, 이라부 신경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씩씩하니 2006-10-09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전 세실땜에 요거 읽구 별룬대..뭐여? 그랬는대..ㅎㅎㅎ

물만두 2006-10-09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씩씩하니님 이라부가 귀엽잖아요^^ㅋㅋ

DJ뽀스 2006-11-14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상담받고 싶어요. 이라부아저씨! 어디 계세요? ㅋㅋ
개인적으로는 공중그네보다 인더풀이 더 재미있었어요.

물만두 2006-11-14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디제이뽀스님 저는 공중그네도 인 더 풀도 이라부가 있어서 다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