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랑을 죽였다 한국작가 미스터리문학선 2
류성희 지음 / 산다슬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책을 좋아하고 책을 읽는 독서가들에게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는 작가가 있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그런 작가를 만난다는 건 행운이다. 척박한 우리나라 추리소설계에서 그런 작가를 만나 마음에 품을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내겐 감격스러운 일이다.

작가가 글을 써서 책으로 나온 다음에 그 책은 이미 작가만의 책이 아닌 독자들의 책이 된다. 가끔 나는 유독 우리나라 추리 소설가들에게 매몰차지 않나 반성한다. 그러면서 조금 심하게 말을 하곤 한다. 이유는 한가지다. 더 잘 써주기를 바라는 마음, 그거 하나뿐이다.

내가 실망하고 외면하고자 했을 때 내 마음을 돌려 세울 작가들이 몇 분 있다. 그 작가들을 위해 나는 우리나라 추리소설을 읽으려고 애를 쓴다. 하지만 아직까지 선뜻 손이 안 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무 망설임 없이 작가 이름만으로 믿고 읽을 수 있는 작가가 있다. 바로 류성희 작가다. 류성희의 힘은 단 한 편의 작품도 같지 않다는 점에 있다. 바탕에 깔린 인간애는 같지만 그것을 바라보게 하는 방식은 늘 다르다. 그 점이 작품을 추리소설로, 또는 비추리소설로도 읽을 수 있게 만든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분명 미스터리 작품이다. 인간, 그 자체가 미스터리한 까닭이다.


모두 읽은 작품이다. 그 읽은 작품을 천천히 읽었다. 아주 느리게.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 언제 또 읽을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는 아름다운 작품들. 벚꽃이 피면 언제나 생각날 작품과 오백 원짜리 동전을 보면 떠오르게 될 작품들. 어느 한 작품 빼고 말할 작품이 없는 가슴에 스며들고 머리를 멍하게 만드는...


정말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지는 모양이다. 작가의 단편집을 간절히 바래왔다. 작가만의 단편집을 갖고 싶어 나만의 책 한권을 만들까도 생각한 적이 있었다. 이렇게 나온 책을 보니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 기쁨이 더하니 할 말이 정작 사라지고 실체를 보니 꿈인지 생신지 아직도 내 정신이 아니다. 해서 이 글로 마무리할까 한다.


<살인 미학>이란 작가의 작품 속에 이런 말이 나온다. 

 

‘사실 그 많은 커피숍에서 그 많은 커피를 마셔보았지만 첫 모금에 만족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란 걸 누구나 경험해 봐서 알고 있을 것이다.’   

 

작가에게 느낀 감정이 바로 이런 것이다. 많은 추리 소설을 읽고 한국의 많은 단편 작품을 읽고 첫 편에 ‘아, 이 작가 좋다.’라고 느끼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작가의 작품을 처음 읽고 이런 느낌을 받았다.


내가 작가에 대한 생각으로 뒤에 적은 글의 앞부분이다. 읽지 않으면 절대 모를 작가만의 미스터리 미학 속으로 초대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주니어 2010-07-24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근 이 책을 읽고 책 뒤편에 물만두님의 서평이 실린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역시...대단하십니다. ^^

류성희 작가와는 처음 인연을 맺게 된 것인데 시간가는 줄 몰랐네요. 하핫.

물만두 2010-07-24 09:11   좋아요 0 | URL
제가 좋아하는 작가님이십니다.
이번에 새로운 작품을 출간하신다고 하니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