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희은 - Memories
양희은 노래 / 예전미디어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 고등학교때 부엌에서 라면을 끓이면서 나 혼자 흥얼거리던 노래가 너의 침묵에 메마른 나의 입술... 저 산은 내게... 수선화 일곱송이... 그리고 나이가 들어 스무살이 넘어서는 나 태어나 이 강산에 군인이 되어 이 노래를 부르면서는 울기도 했고, 서울로 가는 길이 왜 이리도 멀으냐..에 가슴이 쓰렸다. 얼마 전 아침 이슬은 건전 가요였다는 말을 듣고 허탈하게 웃었던 적도 있었다.

목소리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을까... 내가 제일 처음 아름다운 목소리라 생각한 가수가 양희은이다. 그건 지금도 변함이 없다. 조수미에게도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다. 목소리가 아름다웠고 긴 생머리가 어여뻤던 사람... 언젠가 아프다는 소식에 내 가슴이 메어지게 했던 사람... 이제는 그 모든 것을 털어버리고 주책맞은 아줌마, 아니 뚱뚱한 아줌마가 되어 다시 나타난 양희은... 나는 왜 그 모습에 더 가슴이 아픈 것인지...

가수는 노래로 말을 한다. 그리고 그 노래가 그의 삶을 결정하기도 한다. 그 결정을 받아들인 아름다운 사람... 그 뒤 목소리만을 따라갔던 나는 그래서 그의 노래를 들으며 웃고 울면서 오늘도 산다.

사람은 추억을 먹고 산다고 했던가. 내 추억의 한 귀퉁이는 양희은이 주었다. 그의 노래가 주었다. 아마 우리 세대 모두가 그럴 것이다. 이제야 시디 한 장을 사서 들으며 호들갑을 떤다. 지은 빚은 많고 갚을 길은 막막한 채무자의 심정으로 나는 그의 노래를 듣는다. 새삼 그런 느낌이 든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빚을 지었던 것인가... 빚을 갚기 위해 노래를 듣는 이 못난 팬을 그는 이해하리라.

그리고 양희은이 부른 김정호의 이름모를 소녀 노래가 좋다. 그 노래를 양희은이 불러줘서 고마웠다. 세노야를 부를 때의 그 목소리와 우리가 오를 봉우리는을 부를 때의 목소리가 어찌 그리 다르면서 각기 아름다울 수 있는지... 그는 천상 가수다. 진짜배기 가수다.

 

우리 부모 병들어 누우신지 삼년에

뒷산에 약초뿌리 모두 캐어드렸지

나 떠나면 누가 할까 늙으신 부모 모실까

서울로 가는 길이 왜 이리도 멀으냐


아침이 찾아와 울고 가던 까치야

나 떠나도 찾아와서 우리 부모 위로해

나 떠나면 누가 할까 늙으신 부모 모실까

서울로 가는 길이 왜 이리도 멀으냐


앞에 가는 누렁아 왜 따라 나서는 거냐

돌아가 우리 부모 보살펴 드리렴

다 떠나면 누가 할까 늙으신 부모 모실까

서울로 가는 길이 왜 이리도 멀으냐


좋은 약 구하여서 내 다시 올 때까지

집 앞의 느티나무 그 빛을 변치마라

나 떠나면 누가 할까 늙으신 부모 모실까

서울로 가는 길이 왜 이리도 멀으냐

이 노래를 들으며 서울이 아닌 우리가 갈 길은 아직 멀고 병 든 부모를 낫게 하기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울은 우리가 갈 곳, 병 든 부모는 우리의 현실이니까. 그래서 어쩌면 추억보다는 기억이 낫지 않나 싶다. 잊지 말자고, 기억하자고 자꾸 잊으려 하는 나를 다시 잡아 세운다. 아마 그도 결코 잊지 않았으리라...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주 2005-07-01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럴 땐 만두님이 저보다 더 나이가 든 것 같아요. 양희은의 옛모습은 전혀 모르겠어요. 아마 그때도 난 듣기만 하는 팬이라서 그랬겠죠?
양희은...목소리가 참 맑죠.......맑다. 참 맑은 목소리..그쵸?

물만두 2005-07-01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 언니 딸랑 1살차이에 참... 맑으면서도 그윽한 인생을 담은 목소리죠^^

진주 2005-07-01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네...이 페이퍼 읽으면서는 만두님이 저보다 한 열 살은 더 많게 느껴진다는......(난 양희은이 날씬하고 머리긴 게 상상이 안 가)

물만두 2005-07-01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려서 쑈쑈쑈를 안보신게죠^^

진주 2005-07-01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나 지금이나 테레비랑은 안 친했으니...
(난 책만 읽었다우 크크크)

물만두 2005-07-01 1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