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신
김서희 지음 / 상상의친구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고무신님의 사진 동화는 네티즌 사이에 아주 . 책으로 나온다고 했을 때 그간의 퍼감에 대한 보답으로 사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고무신님의 사진 동화는 때론 웃음을 주고, 때론 감동을 주고, 때론 생각할 여지를 주어 좋았다. 바나나잎을 쓴 작은 도토리로 인해 웃을 수 있었고, 고깔콘으로, 여러 과자와 과일로 나타낸 인간사의 날카로운 통찰에 놀라기도 했다. 침대는 과학이라는 카피가 있었듯이 깻잎은 침대라는 상식을 깨는 발상이 주는 신선함은 동화를 잃어버린 어른들에게 충분히 동화적 상상력을 제공해 주었다. 그래서 기대가 컸다.

하지만 책에서 보는 사진 동화는 원작과는 좀 달랐다. 사진이 너무 작았다. 한 면을 가득 채워도 좋았을 텐데 여백을 둔 이유가 궁금하다. 또한 좀더 좋은 종이를 사용해서 사진의 느낌을 최대한 살렸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 아무래도 책값에 대한 부담이 있었지 않았나 생각된다. 또한 사진 하나 하나에 대한 설명은 좀 과하다 싶다. 이미 사진 동화를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아무런 글 없이도 충분히 공감했었더랬다. 그런데 새삼 독자에게 생각할 여지와 여백의 아름다움을 빼앗는 것은 무슨 연유인지 모르겠다.

그래도 나는 이 책을 소중히 간직할 생각이다. 우리 세대 이런 기발한 동화가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분 좋기 때문이다.

다음에 2편을 만들 계획이라면 사진은 크게, 글은 되도록 적게, 그리고 사진의 원본의 감을 충분히 살릴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에게 기쁨을 준 고마운 고무신님의 앞날에 사진 동화 작가로서의 더 넓은 길이 열리기를 기원하는 마음이다. 그래야 계속 좋은 작품을 볼 수 있을 테니까...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설 2005-02-15 19: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동화라.. 보고싶어지네요^^

박예진 2005-02-15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정말 재밌죠? ^-^
책으로 나온 건 못 봐서 아쉽네요. 근데 물만두님 서평을 보니, 그냥 인터넷으로만 봐도 될 듯! 히히.

박예진 2005-02-15 2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정말 재밌죠? ^-^
책으로 나온 건 못 봐서 아쉽네요. 근데 물만두님 서평을 보니, 그냥 인터넷으로만 봐도 될 듯! 히히.

물만두 2005-02-16 0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으로 보던 곳보다는 못하지만 재미있어요^^ 음... 예진아, 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