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와 동시대에 살았던 영국의 극작가 크리스토퍼 말로의 대표 희곡집. 르네상스가 유럽인들의 가치관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엿볼 수 있다. 말로의 주인공들은 작가 자신의 삶처럼 강렬하고 극단적이다. 그들은 개인의 욕망을 제한하고 억압하는 것들을 깨뜨리려 애쓴다.

'탬벌레인 대왕'의 주인공 '탬벌레인'은 자신에 대해 분명한 확신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적으로도 자신의 행위에 대해 흔들림이 전혀 없는 인물이다. 하지만 이 극의 매력은 그러한 탬벌레인의 확신에 대해, 우리가 완전히 동의할 수 없다는 당혹감에 있다.

'탬벌레인 대왕'이 화려한 대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데 반해, '몰타의 유대인'은 액션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 희곡의 표면적 질서는 사악한 유대인과 터키인에 대한 기독교인의 승리이다. 그러나 결말부의 아이러니는,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이 도덕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마지막으로 수록된 '파우스투스 박사'의 주인공은 얼핏 '탬벌레인'을 닮아 보이지만, 그가 추구하는 위대한 존재는 환상에 불과하다. 그러한 그의 행동을 통해, 인간의 한계와 그것을 부인하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1908년 출간된 이래, 영국인들의 커다란 자부심이자 대대로 물려읽는 명작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아동문학의 고전 <버드나무에 부는 바람>이 완역본으로 나왔다. 같은 출판사에서 두 권으로 낸 책의 개정판으로, 작가 소개, 작품 설명, 등장 인물 소개를 덧붙였다.

이 동화는 케네스 그레이엄이 시력이 약한 아들 앨러스테어를 위해 쓴 이야기로,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두꺼비 토드, 영리한 물쥐 워터 래트, 마음이 따뜻한 오소리 배저, 호기심 많은 두더지 모올이 펼치는 아기자기한 일상과 모험이 따뜻하게 그려진다.

사색적이고 시적인 문체, 눈 앞에서 직접 사건이 일어나는 광경을 보는 듯한 섬세하고 생생한 묘사가 돋보이는 동화로, 앞을 잘 보지 못하는 아들을 위해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글로 그려낸 아버지의 사랑이 절절하게 느껴진다. 특히, 아름다운 전원 풍경과 사랑스런 동물들의 모습을 담아낸 일러스트는 일품이다.
 
 테네시 윌리암스 (Tennessee Williams) - 1911년 미시시피 주 컬럼버스 출생. 아서 밀러와 함께 미국 현대극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되는 작가.

불황시대의 세인트루이스에서 불안정한 청춘시절을 보냈으며, 미주리대학과 워싱턴대학을 중퇴하고 아이오와주립대학에서 연극을 전공, 졸업하였다. 스무살 무렵부터 호텔 보이와 제화회사의 잡부 등을 하면서 희곡·시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하였다.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면서 쓴 <유리 동물원 The Glass Menagerie>(1944)이 시카고에서 상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고, 1947년작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는 퓰리처상, 뉴욕 극평가상, 도날드슨 상을 수상했으며, 1955년 발표된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로 다시 퓰리처상과 도날드슨 상을 받아 미국연극계를 대표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의 수많은 희곡 작품들은 브로드웨이에서 장기간 상연되었으며, 대표작들은 모두 영화화되었다. 81년까지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다가, 1983년 2월 뉴욕의 엘리제 호텔에서 사망했다.
 
 
줄거리
테네시 윌리엄스의 희곡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좌절과 탐욕에 젖어 있는 가족간의 갈등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적나라하게 해부하고 있다. 극히 제한적인 공간의 사용을 통해 연극적인 미장센 연출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감독은 배우들의 섬세한 연기와 치밀한 동선 유도를 통해 허위와 탐욕으로 가득 찬 영화의 분위기를 안정감 있게 표현해내고 있다 .


미국 남부의 귀족 가문에 태어난 매기(Maggie 'The Cat' Pollitt: 엘리자베스 테일러 분)는 한때 유명한 미식축구 선수인 브릭(Brick Pollitt: 폴 뉴먼 분)과 결혼을 하지만 불행한 생활을 하게 된다. 어느날 거대한 농원의 지주인 아버지의 죽음의 선고로 형과 재산 상속 문제로 암투를 벌이게 된다. 불행히도 한쪽 다리를 잃은 남편 브릭은 정열적이고 뜨겁게 사랑을 갈구하는 아름다운 아내 매기에게 사랑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재산 상속 다툼과 젊고 아름다운 아내 매기에 대한 사랑의 갈등이 이중적 구조로 겹쳐 브릭은 점점 모든 면에서 비뚤어진다. 브릭을 사랑하는 아내 매기는 남편과의 사랑을 위해서 끝까지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아름다운 아내 매기가 궁핍한 사랑으로 인해 황폐해져 간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5-01-07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저책 버드나무 샀잖아요. ^^

물만두 2005-01-07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동화책도 좋아하시는군요^^

2005-01-07 11: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만두 2005-01-07 1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빙설의 살인은 못읽어봤는데 별로라는 사람들이 많구요. 검찰을 죽여라는 재미있습니다. 읽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2005-01-07 14: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물만두 2005-01-07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