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미타라이 기요시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겨울의 홋카이도에 하마디젤의 하마모토 고자부로가 피사의 탑처럼 기울어진 서양식 저택 유빙관을 짓고 사람들을 초대해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연다. 거래처인 기쿠오카베어링의 사장과 비서, 그 회사 중역 부부를 초대했다. 때는 1983년이었다. 이 네 명외에 하마모토의 딸 에이코와 유빙관에서 일을 하는 부부와 요리사, 의사국가고시를 앞둔 아르바이트로 머물고 있는 학생, 국회의원의 아들, 하마모토의 조카와 기쿠오카 사장의 운전수가 있었다. 그런 그들의 크리스마스를 망치는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기쿠오카의 운전수가 살해된 것이다. 

경찰들은 몰려오지만 완벽한 밀실 살인이라 어떻게 해결할 수가 없다. 눈 위에 발자국도 없고 문은 안에서 잠겨 있었고 이상한 점이라면 하마모토의 수집품 중 하나인 골렘이라는 인형이 팔, 다리, 머리가 따로 떨어진 채 나뒹굴고 있다는 점뿐이다. 사건의 단서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데 또 다시 살인이 일어난다. 이번에는 기쿠오카 사장이 살해당한 것이다. 이 또한 밀실 살인이다. 도대체 범인은 누구고 어떻게 살해한 것일까? 그리고 미타라이는 언제 등장하는 것일까. 

기울어진 저택의 기묘함과 내부 구조의 이상함, 그로인해 알리바이가 성립될 수도 있고 알리바이가 없을 수도 있고, 여기에 그런 집을 짓고 덴구 가면이나 기묘한 외국 자동 인형을 모으는 재벌, 아버지덕에 이기주의자로 안주인역할을 하는 딸, 호색한인 협력사 사장, 사장의 애인인 젊은 비서, 사장에게 아첨만 하는 임원, 불만이 많은 그의 아내, 그 딸의 신랑감 후보인 두 청년 등 기울어진 집의 각도만큼 이상함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내뿜는 부조화가 드라마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우왕좌왕하는 경찰들의 모습은 미타라이와 대조적으로 보여지게끔 코믹하게 보여진다. 

이 작품은 완벽하게 작가가 독자와 페어플레이 정신에 입각해서 단서를 모두 주고 범인과 트릭을 풀 수 있게 만든 전형적인 본격 추리소설이다. 작가는 이 페어플레이 정신에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뒤에 이런 말을 한다. 384쪽에서 (이 한가지를 미리 공개하지 않은 것이 약간 불공평하지 않았는지 저자는 마음에 걸린다. 그러나 진실에 대한 진짜 영감을 가진 분에게 커다란 장애는 되지 않았으리라 믿는다.) 라고. 하지만 다 알려줬다고 해도 알기 힘들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무엇보다 일본인이라면 알 수 있을지 모르지만 우리에게는 조금 불리한 단서라고 말하고 싶다.  

하지만 진정한 페어플레이였을까? 트릭에 대한 단서는 다 줬을지 모른다. 하지만 동기에 대한 단서는 없었다. 동기에 대한 단서없이 사건을 해결하라는 것은 작가가 말하는 공평함 즉, 페어플레이 정신에 어긋나는 일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타라이도 사건의 요지를 듣고 범인이 누군지는 알았다고 말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동기 부분에서 알 수가 없으니 경찰과 탐정 미타라이가 조증에서 울증으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미타라이의 성격이겠지만 얼마나 답답했을지 짐작이 된다. 동기를 숨긴 건 어쩔 수 없었겠지만 그게 가장 큰 트릭이고 작가의 마지막 손에 든 패가 아니었나 싶다. 

그럼에도 트릭은 정말 당시에는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리라는 짐작을 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역시 시마다 소지라는 생각이 든다. 미타라이 기요시의 등장이 중간 이후라서 미타라이를 보는 맛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을 주지만 미타라이가 있었더라면 사건 자체가 일어날 수 없으리라는 생각이 드니 그의 등장이 늦은 것은 작품에 필연적이었다고 이해된다. 건물이 기울어져 있으면 그 안에 있는 사람도 기울어진 본성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려나. <점성술 살인 사건>보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기묘하고 거창한 밀실 살인의 트릭에 박수를 보내고 싶은 작품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09-03-27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거 넘 보고 싶어요..;;;; 지금 책장에 꽂혀있는데, 자꾸 손이 가요..ㅋ

물만두 2009-03-28 10:32   좋아요 0 | URL
보세요. 트릭 하나는 정말 끝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