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 자살 노트를 쓰는 살인자,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2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마이클 코넬리를 좋아하는 이유는 당연히 해리 보슈 시리즈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달랑 두 권밖에 출판되지 않았지만 그 두 권만으로도 마이클 코넬리를 좋아하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오랫동안 마이클 코넬리의 해리 보슈 시리즈를 기다렸다. 하지만 계속 다른 작품만 나온다. 도대체 해리 보슈는 언제 볼 수 있는 걸까? 한숨을 폭 쉬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오오~ 해리 보슈가 아니더라도 마이클 코넬리라는 작가는 훌륭한 작품을 쓰는 작가지만 이 작품은 처음부터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쌍둥이 형제가 있다. 션과 잭. 션은 경찰이고 잭은 신문기자다. 쌍둥이 형제가 이렇게 서로가 싫어하는 직업을 가지기도 어려울텐데 독특하다. 그런 잭에게 션의 자살 소식이 전해진다. 처음에는 사건에 대한 집착과 해결하지 못한 죄책감이 우울증으로 발전해서 자살한 것이라 생각했다. 경찰들이 자살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런 경찰들의 자살을 기사로 다뤄보려고 기획하던 중 뜻밖의 사실을 알아낸다. 비슷한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타살의 증거도 확보해서 재조사하게 만들고. 그러면서 FBI에 자신이 발견한 것임을 강조하며 그들이 사건을 해결할때까지 같이 행동하기로 한다. 

아이들, 또는 아이들과 관련된 사람들이 피해자인 사건과 그것을 해결하려던 경찰이 자살로 위장되어 살해당한 사건이다. 그리고 범인은 항상 에드거 포의 시의 한 구절의 자신의 사인처럼 남겨 놓는다. 그래서 FBI는 그를 시인이라 부르게 된다. 범인의 목표는 누구였을까? 아이들? 아니면 경찰? 살인범을 쫓는 경찰을 살인범이 다시 쫓는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아동에 집착하는 한 인물이 등장해서 변장을 하고 위조 신분증을 가지고 돌아다닌다.  

범죄가 일어났을 때 우리는 모두 왜 이런 일을 벌이는 걸까 묻게 된다. 예전에는 범죄가 일어나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었다. 치정이니 복수니 탐욕이니 등등 인간이 모두 한번쯤 경험하고 인내했을 법한 성격의 일들이 범죄로 일어났었다. 하지만 이제는 마치 인간이 아닌 어디 달나라에서 온 듯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알게 되어 버렸다. 쾌락 살인이라고도 하고 또는 사이코패스 살인이라고도 하지만 어떤 말을 붙여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들이 내세우는 이유가 너무도 어이없기 때문이다. 
 
아이돌론에 대해서 나온다. 범인은 아이돌론이라고 자신을 부른다. 아이돌론(Eidolon)은 유령을 뜻한다. 범죄자는 아이돌론이 되어 끝까지 잡히고 싶어하지 않고 FBI는 그런 유령같이 알 수 없는 범죄자를 잡기를 원한다. 그들 모두 공포와 범죄라는 어둠 속을 헤매는 존재들이다. 또한 아이돌론은 이상화된 인물을 뜻한다. 범죄자에게 범죄는 권력이다. 힘의 상징인 것이다. 그들은 범죄로 사람들을 지배하고자 한다. 그 비뚤어진 심리를, 그 악의 근원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파헤치면 파헤칠수록 오싹해지기만 한다. 정말 악이라는 아이돌론이 우리 주변을 끈질기게 돌아다니고 있는 것만 같이 느껴진다. 밤은 무섭고 너무 길고 낮은 점점 짧아지는 기분이다.    

이 작품은 신문기자, 경찰, FBI의 모습을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신문기자의 모습은 개인과 기자 본성 두가지를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이 신문기자이니 언론이 범죄를 해결하는데에 대한 의견이 등장하고 기자로써 특종을 노리는 잭의 모습이 형의 죽음까지 이용하려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만든다. 그것이 치유를 위한 형을 생각하는, 범인에게 복수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행동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두번째 경찰의 모습은 그들의 끈끈한 동료애다. 경찰에게 파트너란 자신의 목숨을 지켜주는 이다. 오랜 파트너는 쌍둥이처럼 된다. 그렇기 때문에 동료의 자살이 그들에게 상처가 되고 다시 동료의 살인을 파악하지 못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한 타살임을 느끼지만 입증할 방법을 못찾고 타살로 만들어 쫓겨나는 경우까지 보여주고 있다. FBI의 모습은 범인에 대해 심리적으로 알아갈수록 그들이 인간이 아니라는 점만 깨닫게 된다는 그들의 힘든 정신적 고통과 프로파일링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작가는 잭이 형의 사건이 타살이라고 주장하면서 범인에게 다가가는 동안 독자를 서서히 크라임 스릴러의 진수안에 가두고 있다. 도저히 빠져나오지 못할 만큼 이야기가 생생하게 느껴지게 만들어 손을 떼지 못하게 한다. FBI와 잭과 함께 미국 전역을 범죄를 따라 돌아다니라 정신이 없었는데 다 읽고 나니 허리가 아프고 목이 아프고 팔이 아파서 죽겠다. 흡입력이 대단한 작품이다. 경찰과 FBI, 신문기자들이 따로 따로 활약하는 크라임 스릴러는 많이 봤지만 이들을 모두 모아서 이렇게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이들의 조화가 경이롭게 느껴진다. 역시 마이클 코넬리라는 감탄이 절로 나오게 만드는 작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3-13 11: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이클 코넬리의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가 재밌다던데 그거 보고 이 사람 좋아할까 말까 결정할래요. ^^

물만두 2009-03-13 14:12   좋아요 1 | URL
시리즈는 아니지만 연도순으로 보면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보다는 이 작품이 먼저 출판된 작품입니다.
보시려면 이 작품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