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보일드 에그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6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오옷, 하드보일드를 표방한 작품이 이렇게 웃겨도 되는 거야? 라고 외치고 싶을 만큼 처음부터 마구 웃음 폭탄을 터트리는 작품이다. 할머니, 아야 할머니의 등장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이제부터 할머니가 등장하는 미스터리만 읽을까 고려중이다. 할머니들이 이렇게 재미를 선사하실 줄이야.

내가 제일 싫어하는 탐정 필립 말로를 작가들은 왜 좋아하는지 의문이지만 아무튼 주인공 모가미는 필립 말로처럼 되기 위해 애쓰는 탐정이다. 레이먼드 챈들러 작품을 읽고 세상에 이런 책이 있다니 했다나 뭐라나, 암튼 그래도 그는 동물 80%, 불륜 20%의 의뢰를 자랑하는(?) 잘 안 나가는 탐정이지만 폼 잡는 거에 비하면 마음은 여리다. 마음은 여리지만 머리는 둔하고.

이런 멀대 같이 키만 큰 모가미와 소일거리 삼아 비서가 된 아야 할머니는 드디어 살인 사건, 아니 개에 물린 사건을 접하게 되고 친구를 위해 또 자신이 맡긴 개 꼬맹이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진범을 찾아 나선다. 본격적으로 하드보일드가 시작될까? 시작된다. 야쿠자도 등장한다. 그 집에 침입도 한다. 드디어 모가미가 생각하던 필립 말로식 탐정이 되어가는 것이다.

읽는 내내 웃었다. 그리고 마지막에 조금 슬퍼졌다. 그래도 울지는 않았으니 뭐가 나지는 않겠지. 아니 그건 울다가 웃으면 인가? 아무튼 작가가 글을 재미있게 쓴다. 그 재미 속에 사람을 담고 있다. 등장인물 중에 우리가 돌아봐야 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을 돌아보게 하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다. 그런 점도 아주 좋았다. 이 작품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하드보일드와 필립 말로를 소재로 한 무지 웃기면서 감동까지 담고 있는 코지 미스터리다.

하드보일드 에그가 삶은 달걀이라고?

   
 

“정말, 뭐랄까, 삶은 계란이란 건 사람 사는 세상하고 같아. 벗겨도 벗겨도  내용물이 안 나오니 말이야.”

“하아, 뭐랄까, 고생고생 해가며 벗겨야 겨우 내용물이 나오잖아. 하지만 노른자는 아직도 흰자위 안에 있어.”

 
   

이게 바로 하드보일드의 정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삶이라는 하드보일드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11-29 1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볼까했었는데 리뷰를 읽어보니 정말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만두 2007-11-29 14:13   좋아요 0 | URL
굉장히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