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 오늘의 일본문학 5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우연히 만나 은행을 정기적으로 털게 된 4인조의 이야기다. 평범한 공무원인 나루세는 인간 거짓말 탐지기에 이 팀의 리더다. 그가 모든 계획을 짜고 돈을 분배한다. 나루세와 고교동창인 교노는 말만하면 허풍에 거짓말이라 아내가 하는 카페를 아지트로 제공하고 은행에서 사람들을 말로 현혹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소매치기인 구온은 나루세를 돕는 보조 역할과 각종 물품 조달 담당이지만 이것도 나루세의 명령에 의해서 한다. 인간보다 동물을 더 좋아하는 인물로 돈만 생기면 양을 보러 뉴질랜드로 간다. 운전사인 유키코는 인간시계다. 생체리듬이 초단위로 맞춰졌는지 기가 막히게 운전을 하지만 남자보는 눈이 없어 노름하는 남자의 돈을 갚으라는 사채꾼을 피해 아들과 함께 도망을 온 신세다.

이 네 명이 펼치는 갱들의 사는 이야기가 바로 지구 돌리기다.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갱들이 은행을 털어도 보험을 든 은행은 망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들보다 더 나쁜 짓하고서도 뻔뻔하게 잘 살고 있는 정치가나 기업가도 많으니 자신들 같은 조무래기들이야 그저 세상의 여러 사람 가운데 잘 살아보려는 사람들 아니겠냐고 묻는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하시던가 말든가 이사카 코타로가 점점 번드르르한 말로 장난을 치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있다. 그다지 나쁜 건 아닌데 같은, 아니 비슷한 음악을 계속 듣고 있는 기분이라고나 할까. 그런 음악이 계속 좋을 때도 있지만 기분에 따라서 질리게도 되니까 이사카 코타로 작품은 좀 시간을 두고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질리지 않게.

그래도 이 작품에서 맘에 드는 대사가 하나 있다. 다른 번드르르한 말들 말고 유키코가 아들에 대해 하는 말이다. “상관없어. 동성애자든 뭐든. 건강하기만 하면 돼.” 그렇다. 자식의 성 정체성보다 중요한 건 어떻게 사느냐다. 건강하게 사느냐 아니냐 그것을 부모들은 고민해야 한다. 그 건강은 육체적이기도 하고 정신적이기도 하다. 그거에 비하면 성정체성에 대한 문제는 아들이 내 맘에 드는 여자와 결혼을 하느냐, 좀 덜 맘에 드는 여자와 결혼을 하느냐의 문제정도밖에 안 된다. 이런 생각을 하는 날들이 온다면 이들이 외치는 ‘우리의 로망은 여기다.’ 라고 말해도 되지 싶다. 우리의 로망은 어디인가? 그건 물어서 뭐하게? 그냥 좀 살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홍수맘 2007-08-21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에 끌려 왔어요.
역시~.
<우리의 로망은 어디인가? 그건 물어서 뭐하게? 그냥 좀 살자!!! >
이 마무리가 젤 와 닿는데요?
막바지 더위도 잘 이겨내고 계신거죠?


물만두 2007-08-21 09:45   좋아요 0 | URL
네~ 그럭저럭요^^
님도 잘 계시죠? 벌써 추석을 준비하시니...
우리의 로망은 언제나 지금 이순간이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