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매혹적인 죽음의 역사
기류 미사오 지음, 김성기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죽음이란 인간에게 숙명과도 같은 것이다.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으로의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을 우리는 인생이라고 삶이라고 말을 하지만 결국 종착역은 죽음이라는 역이다. 그걸 알기 때문에 인간은 죽음의 반대라고 생각하는 생에, 살아 있음에 집착하는 것이다. 그건 역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죽음이 강렬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책은 다섯 가지로 죽음을 나눠서 짧고 간단하게 죽음의 매혹적인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에로스... 고대 인간은 죽음을 숭배했다. 신화에서 역사에서 그리고 책에서 우리는 죽음을 찬양한다. 죽음조차 갈라놓지 못하는 사랑을 찬양하는 것이지만 그것은 어쩌면 두려운 죽음을 이겼다는 기쁨에 찬 희열이 아니었을까 싶다.

 

욕망과 집착... 인간은 자신의 삶의 유희의 하나로 다른 이의 죽음을 이용한다. 다른 이의 죽음은 자신에게 권력의 과시와 돈과 이상심리로 드러난다. 이 작품의 주제와 안 어울리는 매혹적이기보다는 참혹한 죽음의 역사를 통해 매혹적인 죽음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간의 죽음에 대한 공포를 그대로 드러내서 죽음이 더욱 삶에 집착하게 만드는 어쩔 수 없는 인간의 욕심을 이야기하고 있다. 결코 인간은 죽음을 초월할 수도, 죽음을 완전하게 매혹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존재임을 드러내고 있다.

 

자살... 인간은 자신의 삶의 선택의 한 방법으로 자살을 이야기 한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의 변명이다. 자살은 어쩔 수 없을 때 선택이라는 말을 들먹이게 되는 것이지 욕망과 집착 가득한 인간은 결코 자살을 순수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살도 선택이라는 것은 넌센스다. 그건 선택이 아니라 필요악일 뿐이다.

 

임종... 우리가 아는 많은 사람들의 드라마틱한 임종이 등장한다. 잔 다르크에서 다이내나비까지. 그들의 임종은 매혹적이지 않다. 이 책의 실수라고 한다면 이 마지막 장에 대한 접근을 꼽고 싶다. 임종은 가십처럼 다뤄져서는 안 된다. 죽음을 매혹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마지막 피날레가 멋있어야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했다.

 

알던 모르던 우리는 지금 죽음으로의 여행 중이다. 이 여행길을 좀 더 매혹적으로 느끼고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는 한번쯤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 필요는 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이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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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1 2007-04-10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매혹적인이라니...죽음이 매혹? 아님 역사가 매혹?

물만두 2007-04-10 2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1님 여러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