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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 살인사건 ㅣ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의 본격추리소설 가운데 이 작품을 빼놓고 논할 수는 없을 정도로 이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리라고 생각한다. 일본인들은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트릭에 의한 본격추리소설을 버리지 않고 있다. 그들에 의해서 같은 소재의 트릭은 변형되고 진화한다. 그래서 그들의 본격추리소설이 시대에 뒤떨어져 보이지 않고 더 생생하게 각인되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 사용하는 트릭도 엄밀하게 따지면 이미 구사된 트릭이다. 하지만 그 트릭을 어떤 형태로 변형하고 어떤 형식으로 만드느냐, 탐정과 범인이 어떤 구도를 갖게 하느냐는 스토리가 그 트릭에 새롭고 놀랄만한 명성을 부여했다.
한 화가의 수기로 시작되는 이 작품은 광기어린 아조트의 제작이라는 사실을 담아내고 있다. 그래서 아조트 살인이라고도 불리는 것이다. 그렇지만 화가는 아조트를 제작하기도 전에 살해당하고 누군가 그 수기대로 그의 딸과 조카들을 살해해서 아조트를 제작한다. 범인은 화가의 두 번째 부인으로 지목되어 그는 감옥에서 옥사한다. 그 후 40여 년 동안 아마추어 탐정들과 경찰들이 사건 해결에 매달리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이 사건을 들어보지도 못한 이상한 성격의 조울증 점성술사 미타라이에게 맡겨진다.
한 화가가 위대한, 그러면서 엽기적인 자기 필생의 예술 작품을 구상하다 살해되는 사건이 오래 전에, 1930년대에 있었다. 이 사건이 새삼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미타라이의 호기심 많은 왓슨 같은 친구 덕분이기도 하지만 의뢰인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누구도 풀지 못한 반세기 가까이 지난 사건에 미타라이가 어쩔 수 없이 해결하게 되는 것이다. 홈즈를 호되게 비평하며...
이 작품은 화가의 수기와 미타라이의 현재, 그리고 또 다른 수기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줄거리와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려는 작가의 의도가 깔린 포석이다. 이것으로 인해 독자들은 사십년의 세월을 넘나들게 되고 그러다보면 작가가 제공한 단서를 놓치게 된다. 미타라이처럼 말이다.
사건의 방식자체는 참으로 기괴하지만 잘 읽어보면 그다지 더할 내용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런데 왜 이 작품이 그렇게 대단한 명성을 얻게 된 것일까? 바로 이것 때문이다. 별거 아닌 것을 대단하게 만들어낸 작가의 이야기 구성 방식으로 독자가 눈을 떼지 못하게 하는 점에 있다. 복잡하게 만들어 낸 작품을 보다보면 나중에 괜히 복잡하게만 만들었잖아 하고 생각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심플하게 만들어 그것 하나만으로 독자를 사로잡은 것이다. 어떤 사족도 없이, 군더더기 없이 말이다.
名不虛傳! 일본 본격추리소설의 명불허전이 바로 이 작품이다. 볼 수 있다는 것이 영광인 작품. 더 말해 뭐하고 졸필로 더하면 뭐할까 싶은, 읽지 않으면 모를 작품이다. 그러니 읽으시길... 이 작품을 읽지 않는다면 일본 추리소설 볼 생각을 마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