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마와라시
온다 리쿠 지음, 강영혜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온다 리쿠하면 떠오르는 작품이 물론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나오키상'과 '서점대상'을 동시에 수상한 작가라는 점이다. 두 문학상 모두 내가 눈여겨보는 부분이고 실제로 국내에 일본 도서가 출간될 때에는 이 두 부분의 수상과 관련해서 큰 홍보를 하기에 두 부분의 문학상을 모두 수상한 유일한 작가라는 점은 분명 의미있게 다가왔던 것이다.

 

그런 온다 리쿠가 선보이는 『스키마와라시』는 제목부터 과연 무슨 의미일까 싶은 궁금증을 떠올리게 한다. 마치 일본 애니메이션의 한 장면 같은 표지도 인상적이다. 다 허물어져가는 건물 공간에 곤충채집용 채를 들고 서 있는 소녀라니 확실히 어울리지 않는 괴리감마저 느껴지는 표지라 과연 이 소녀의 정체는 무엇일지도 궁금해졌던 것이다.

 

작품에는 두 형제가 등장한다. 형인 다로와 동생 산타. 그리고 골동품점과 작은 바를 운영하는 둘. 둘 중 동생인 산타에게는 신비한 능력이 있는데 물건을 통해 그 물건에 담긴 기억을 볼 수 있다는 것. 초능력에 가까운 일이다.

 

이런 두 사람은 어느 날 바를 찾은 사람들로부터 신비로운 이야기를 듣는다. 철거현장에 나타나는 한 소녀. 계절에 상관없는 여름 원피스를 입는다는 것이 기묘하다. 과연 소녀는 누구일까? 그녀의 정체는? 바로 이런 소녀에게 두 형제가 붙인 이름이 '스키마와라시'이다.

 

부모가 없는 가운데 할아버지와 살고 있는 두 형제. 그리고 동창회에서 만난 친구를 통해서 어렴풋이 드러나는 한 여자 아이. 과연 이들에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특히 산타는 자신이 기억하지 못하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사람들을 통해서 전해지는 스키마와라시의 존재가 부각되며 이 모든 요소들이 접점을 이루는 한 방향으로 이야기를 흘러간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마치 흩어져버린 퍼즐을 한 조각씩 맞춰가며 퍼즐을 완성을 해가는 미스터리이기에 읽어내려가는 묘미가 있는 작품이다. '스키마와라시'라는 이름이 갖는 의미가 생각보다 작품 속에서 큰 의미로 작용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고 느꼈던 작품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