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영어를 업그레이드 하라 - 한국어에서 배우는 영어의 비밀
최덕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오랜 세월 동안 영어 공부를 해 오면서 영어에 어느 정도 도가 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처럼 영어에 죽고 못 사는 곳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는 영어관련 출판물을 비롯한 영어시장이 사교육 시장과 맞물려서 그야말로 해가 지지 않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정보들이 판을 치고 있는 환경에서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영어로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한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물론 이런 생각이야 누가 못 할까. 가장 중요한것은 왜 그런 문제가 생기는 것인지 아는 것과 그에 따른 적절한 해결방법이다. 바로 이 책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를 분석하고 왜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를 못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나도 영어 관련 수업도 많이 듣고 책도 많이 읽었는데, 우리나라 말이 습관화 되어 있어서 문장 구조도 확연히 다르고 어휘력도 부족해서 영작을 하고 독해를 할 때 한계를 많이 느꼈다. 그런 차이점은 물론 인지하고 있었지만, 좀 더 상세히 알고 싶고 무엇보다도 그 차이점을 넘어서서 영어를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싶었다.

저자는 영어를 잘 하는 방법으로 영어책 100권 읽기를 추천했는데, 평소에 시도해보려고 했지만 감히 엄두가 나지 않아서 계속 뒤로 미루어오던 일이었다. 권장 도서 목록도 나와 있는데, 이 정도만 읽어도 충분히 직독직해도 가능하고 영어 책 읽기에 주저함이 없어질 것 같다. 또 우리 한글에 없는 영어 자음을 우리 말에 도입하자는 주장도 했는데, 이 부분은 그야말로 영어가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지지 않고 목적으로 여겨지는 시대에 편승하는 굉장히 위험한 사대주의적 생각이 아닐 수 없다. 왠만한 영어를 공부한 사람들은 f,v,z,r 등의 한글에 없는 자음을 알고 있다고 본다. 굳이 한글을 새로 변형시켜 영어자음을 도입한다는 것은 정치적 미국 종속을 넘어서서 우리 고유의 언어까지 침범하자는 의도인가싶어 새삼 분노가 느껴질 정도다.

영어는 수단이다. 좀 더 넓은 세상을 보기 위한 수단인 것이다. 비단 영어 뿐만이 아니라 어떤 언어를 배우던 그 언어를 습관화하고 열심히 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분명 성과가 있을 것이다. 정답은 바로 '습관'인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08-09-20 0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영어책 백권읽기는 어른에게도 통하는 방법이군요.
'습관' 중요하죠.

미미달 2008-09-20 13:55   좋아요 0 | URL
남녀노소 상관없죠. 근데 영어책 잡기까지가 너무 힘들어요 저는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