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무병장수 밥상의 비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10년의 기록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엮음 / 비타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고백컨대 나는 건강염려증이 있다. 어렸을 적부터 의사가 되고 싶었던 이유들 중의 하나도 바로 그것 때문이다. 물론 되지 못했고 의사가 되면 건강 비결에 대해서 남들보다 많이 알 수 있어도 그 누구보다도 몸을 혹사시켜야 겨우 전문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말이다.

 

얼마전에는 어머니로부터 하늘이 무너지는 말을 들었다.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진을 했는데 난소에 10cm 정도의 혹이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혹의 모양이 좋아보이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말로만 듣던 암의 공포가 우리 가정을 침범했다는 사실에 아연실색했었다. 그로인해 수없이 많은 병원을 다니며 검사를 다시 했었고, 복강경으로 수술을 하고 조직검사를 해봐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말만 반복적으로 들었을 뿐이다. 그 과정에서 나는 인터넷으로 난소암에 관한 자료는 모두 찾아보았고 암 환우 카페에 들어가서 열심히 정보를 검색했었다. 다행스럽게도 혹은 양성이었고, 수술도 잘 끝났다. 그러나 나는 그 당시 '암'이라는 병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새삼 각인하게 되었다.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은 암 환자들이 있는만큼 나날이 의학이 발전하고 있고 표적치료제의 개발 등 암을 정복하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암은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서 변함이 없다. 그렇다면 이런 현실에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최대한의 노력으로 '예방'하는 방법밖에 없다. 바로 '음식'으로서 말이다.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라고 하였다. 암 환우 카페를 통해서 암을 정복한 암승리자들의 사례를 볼 수 있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철저한 식이요법이었다. 그만큼 병과 음식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는 만큼 예방을 할 수 있고 치료할 수 있는 법이다. 무조건 야채가 좋다는 막연한 지식보다는 좀 더 자세하고 꼼꼼히 알수록 더욱 잘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책에서는 중년을 위한 슈퍼푸드 다섯 개인 고구마, 고등어, 베리류, 시금치와 브로콜리 그리고 꼭 먹어야 할 채소와 과일 여섯 가지인 콩, 파프리카, 양파, 매실, 감귤, 포도에 대해서 소개해주고 있다. 사실 평소에 의도하지 않고 자주 섭취하는 이 음식들이 이렇게 좋은 음식들인지 몰랐다. 무엇보다도 시금치가 눈의 건강에 탁월하고 파프리카 색깔마다 다양한 효능이 있는지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여러 사례들을 접했는데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가 아프면 약을 꾸준히 섭취하지만 정작 예방차원에서 음식을 약처럼 꾸준히 섭취하지는 않는다. 나 역시 그렇다. 그래서 젊은 나이라고 절대 건강에 방심하지 않고 운동과 함께 음식을 음식 자체로서가 아닌 '약'이라고 생각하며 섭취하기로 했다.

 

내 식습관은 그 누구보다도 서구적이었다. 집이 강남역 근처에 있다보니 외식을 하더라도 주변이 서구적 식사의 트렌드를 따르는 음식점이 대부분이다보니 이런 곳만 찾게 되었다. 돌이켜보면 오히려 스스로 몸을 혹사시키는 결과를 가져온 듯 하다.

 

음식 홍수시대에 간편함만을 찾으면 몸은 편할지 몰라도 건강은 보장할 수 없다. 건강은 부지런하고 똑똑하며 강한 마음가짐만 가지면 충분히 음식으로 지킬 수 있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alph 2014-04-03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식으로 못고치는 병 약으로도 못고친다는 말"은 이시대에도 연진히 유효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식사에 신경 쓰기보다는 약을 먹고있고, 똑 식사에 신경 쓰는 사람들도 여전히 약을 끊을 생각은 꿈에도 하지 않죠. 여전히 사람들은 병원에가서 최신 검사기계로 검사하고, 수술 받고 싶어하죠. 물론 모두 의사가 하라고 하니 어떻하느냐고 하지만, 의사도 환자가 하고싶어하니 어쩌겟냐고 합니다. 외국에 사느 교포들도 고국에 와서 싼값에 검사하고 수술하고 가는 가히 "의료 천국"의 모습입니다.

미미달 2014-04-03 11:59   좋아요 0 | URL
이 책 읽고 정말 음식만 잘 먹어도 병은 예방할 수 있더라구요. 그렇지만 쉽지 않죠. 공해와 스트레스 같은 환경 요인들도 있구요. 즉음식은 풍요로워졌지만 병을 가져올 수 있는 요인들도 그만큼 많아졌다고 봅니다. 그나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음식'인것이죠.

월악산 2014-04-11 0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음식의 기본은 물과 소금입니다.

비싼 보약은 잘사먹으면서 물과 소금은 수도물, 천일염이나 먹고 있는 사람들 정말 한심 합니다.

서해 천일염이 깨끗하고 좋다구요?

2007년 12월 태안 기름유출 사고때 타르 덩어리가 신안을 거쳐 추자도 까지 흘러 갔습니다.

서해안을 다 뒤덮은 것입니다. 서해로 흐는는 우리강과, 중국 산둥반도에서 나온

오폐수가 서해안을 뒤덮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물을 산에가서 생수를 길어다 먹고 바쁠때는 생수를 배달해 먹습니다.

소금은 1억년 땅속에서 정제된 히말라야 돌소금을 사먹습니다.

히말라야 돌소금 2Kg-22,000원만 가지면 2식구가 1년을 먹습니다.

이것으로 각종음식할때, 김치담글때, 넣습니다.

젓갈도 저질 소금 사용하는 시판 새우젓, 멸치젓 짜증나서, 직접 히말라야 돌소금

으로 담궈 버렸습니다. 된장, 고추장도 올해 히말라야 돌소금으로 담궜습니다.

히말라야 돌소금은 94종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음이온 방출효과

원적외선 방출효과까지 있어, 이걸사용하면 음식이 잘 부폐하지 않고, 살균효과가

다른소금에 비해 뛰어 납니다. 맛도 쓴맛이 없고, 뒷끝맛이 깔끔해요.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히말라야 돌소금 으로 검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