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숫가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집어 들었다. 영화로 까지 만들어진 이 작품을 오래전부터 고대하고 있었었다. '호숫가 살인사건'이라는 다소 멋없는 제목에 고요한 호수에 배 한 척이 떠 있는 표지를 보노라면 과연 이런 호수에서 어떤 살인사건이 일어나는건지 사뭇 궁금해진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특수목적고와 같은 사립학교가 있는데, 이 학교에 일단 들어가면 명문대가 보장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때문에 많은 학부모들이 자신들의 자녀가 사립중학교에 들어가길 원하고, 이 소설 또한 그런 부모와 자녀들이 합숙훈련을 하는 중에 일어난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 나미키 또한 이런 사립중학교를 목표로 열심히 공부하는 한 아이의 아버지로서 합숙훈련에 참가했다가 자신의 숨겨둔 애인이 살해되는 사건을 겪게된다.

  이 소설은 마치 소년탐정 김전일처럼 한 공간에서 일어난 밀실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본격추리소설이라고 불리울 수도 있는데, 장소의 전환이 쉽게 바뀌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의 흥미를 맛볼 수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레몬>에서는 현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는 유전자복제에 관해 다루었다면 이 작품에서는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언제나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지나친 교육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한 곳에 모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고, 사건이 해결되고 나서도 씁쓸함을 감출 길이 없는 이유 또한 바로 이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내가 접했던 다른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보다는 기대에 못 미쳤고, 사건의 해결과정 또한 조금 억지가 있는 듯 해서 조금은 실망스러운 작품으로 평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7-06-08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약간 떨어지지만 볼 만은 하죠^^;;;

미미달 2007-06-09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 도대체 그 여자를 죽인 이들이 왜 죽였는지에 대한 명확한 대답이 없어서 조금 아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