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은 옳고 그름이 아니라 대의에 따라 움직인다. 남들처럼 하면 적어도 손해날 일은 없으니 묻어가는 편리를 택한다. 인터넷 공간을 예로 들자. 같은 이슈라도 댓글이 없는 쪽보다는 댓글이 한 번 달리기 시작하는 쪽에 더 많은 댓글이 달린다. 또, 첫 댓글이 호의적이면 부정적일 때보다는 훨씬 많은 다른 댓글을 유도한다. 원글 자체보다 다른 댓글의 움직임에 따라, 쓰고자 하는 댓글이 영향을 받기도 한다. 마치 빨간 불인데도 바쁜 누군가가 횡단보도를 건너게 되면 너도나도 우루루 따라하게 되는 것과 같다.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통상 시장의 95퍼센트는 모방자이며, 단지 5퍼센트만이 창조자’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5퍼센트의 창조자가 되는 위험을 감수하느니 95퍼센트의 모방자로 살아가는 편리를 택한다. 가끔 도저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판단한 창조자에 의해 세상은 뒤집어지기도 하는데, 중요한 건 그 혁명의 성공 뒤에도 여전한 나머지 95퍼센트의 모방자가 대기하고 있다는 사실. 물리적 상황이든 심리적 상황이든 대의를 좇을 확실한 군중이 있다는 것.

 

 

  인간의 이런 심리적 상태,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믿는 경향을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라고 한다. 사이비 종교가나 정치꾼은 군중 심리를 잘 이용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도덕이나 경건을 가장한 흰소리로 옳고 그름이 제각각인 군중들을 선동할 수 있는 것도 이 군중 심리를 백 번 활용하기 때문이다. 특정한 날 예언이 실패해 천국행을 가지 못해도 여전히 신도 수는 줄어들지 않고, 청문회 때마다 차마 들어줄 수 없는 비열함의 꼼수가 넘치는 얼굴이 쉼 없이 등장하는 것도 군중보다는 언제나 창조자가 한수 위에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의 원인에는 군중의 우매함도 있지만 특유의 ‘귀차니즘’도 한몫한다. 체념의 친구가 된지 오랜 군중은 웬만해선 별다른 자극을 받지 못한다. 군중의 피로지수가 높을수록 위대한 창조자를 만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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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초월하기로 한다고?
    from so 2013-01-27 10:46 
    팜므느와르님이 쓰신 글을 어느새 아껴 읽고 있는데 그분의 글은 신문의 칼럼 같은 느낌을 자주 받는다. 신문과는 달리 주로 밤에 그분의 글을 읽게 되는 데 그날 하루 나의 일상을 지켜보고 쓰신 글 같은 글을 만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되거나 뒤통수를 맞은 것처럼 정신이 맑아지거나 어제처럼 "어머 어쩜~~~나도 그 경험 했어요."라며 막 수다를 떨고 싶은 느낌이 들게 하는데 아침에 눈 뜨자마자 팜님의 글을 다시 읽고 간지러움을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사람처럼 먼
 
 
라로 2013-01-27 0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오늘 남편의 페이스북을 보면서 첫 단락에 올리신 글에 대한 얘기를 했었어요!!ㅎㅎㅎ
아니 어제구나. 암튼
그래서 저도 요즘은 알라딘에서 댓글이나 추천에 초월하기로 했어요. 예전에는 전전긍긍햇었거든요,,ㅎㅎㅎㅎ
그런데 딱 꼬집으신 것처럼 댓글이나 추천의 의미가 그렇게 크지 않은 거에요. 하지만 저는 반대로 열심히 댓글달고 추천하는 사람이 이 일년동안 되어보자고 결심했어요. 뒤돌아보니 제가 받은 게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지만 저역시 비겁한 군중임에는 어쩔 수 없다요.ㅠㅠ
늘 정곡을 꼭 찌르는 간결하면서 조리있는 글 감사드려요. 한편으론 부럽기도 하면서,,ㅋㅋㅋ

2013-01-27 23: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1-27 18: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1-27 2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녀고양이 2013-01-28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생활에서는 그냥 그렇구나 하고 지나치는데,
인터넷은 흔적이 남으니 아주 확연히 인간의 행동 패턴이 보여서 재미있어요.
뭐 가끔, 냉소적이 되기도 하고, 인간의 한계에 실망하기도 하지만요.

개인과 군중이 다르다는 점은, 제게 항상 불안을 안겨주었던거 같아요.
학교 다닐 때 교우 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점도 작용하는거 같구요,
히틀러의 유대인 탄압 관련 심리학 책을 읽으면 별별 생각이 다 나거든요.

다크아이즈 2013-01-29 10:26   좋아요 0 | URL
달여우님 한 마디씩에 저 가끔씩 쫄아요.^^* 전공자답게 제 안을 다 들여다보는 것 같아서. ㅋ 그래서 더 의지하게 되기도 하구요. 제 행동 패턴도 어느 순간 읽으셨을 테니 전 달여우님 앞에선 무조건 무장해제요.~~ 잘 봐주시어요. 헤헤.

개인과 군중은 달라야 한다고 생각해요. 페르소나 없는 사회적 관계란 생각만 해도 끔찍해요. 견딜만큼의 가면이 이 사회를 유지하는 힘이 아닐까 싶어요. 따라서, 심하면 안 되지만 뒷담화 역시 적당한 정신 건강을 위한 필요악이라 생각해요. 개인과 군중의 괴리감을 해소하는 최후의 언덕 같은 것이 되어줄 때가 있잖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1 0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찌 한 다리 건너 건너 가다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요걸 침묵의 나선이론이라고 하더라고요. 마침 제 블로그에 쓴 글이 있어서 복사했습니다.


침묵의 나선 이론



침묵의 나선 이론'이라는 것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한다. 궁금하신 분은 직접 찾아보시라. 간단한 예'를 들어 보자. 사회적 찬반 양론이 갈리는 블로그 글에 첫 번째 방문자는 덧글'을 달 때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최초의 의사 표시자'이기 때문이다. " ㉠ 페루애, 병신 새끼 ! 한심하다, 한심해 ! " 두 번째 방문자 또한 첫 번째 방문자와 의견이 같다면 첫 번째 덧글에 동조하는 글을 남길 것이다.. " ㉡ 맞아, 꼴에 사내랍시고 으르렁거리기는... 병신 ! " 그런데 세 번째 방문자는 1,2번 째 방문자와는 의견이 전혀 다르다. 하지만 그는 두 번째 방문자와 같이 덧글로 1,2번째 방문자의 의견을 반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자신의 의견은 소수이기 때문에 그냥 덧글을 안 달고 나간다. 쓸데없는 충돌을 피하려는 경향 때문이다. 첫 번째 침묵이다.



네 번째 방문자도 덧글들에 반대하지만 세 번째 방문자의 심리 때문에 침묵한 후 그냥 나간다. 이번엔 다섯 번째 방문자가 들어온다. 그는 덧글의 주장에 동조한다. 그래서 세 번째 덧글을 단다. " ㉢ 페루애 남미 새끼 ! 너희 나라로 돌아가 색휘야 ! "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첫 번째 올라온 덧글의 주장이 대세'가 되게 되어 있다. 비록 그들의 의견에 반대하는 침묵의 숫자가 절대적으로 많아도 그것은 소수가 되고 오히려 숫자가 더 작은 소수가 다수가 되는 경향이 있다. 조중동은 다음과 같은 기사를 전송할 것이다. ■ 조선일보 : 페루애, 알고 보니 씹선비. 네티즌에게 무차별 난타당해 ! ■ 중앙일보 : 점입가경, 페루애 여론에 뭇매 ! ■ 동아일보 : 페루애 사태 일파만파, 제 2의 마녀사냥 되나 ? 1%의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 경향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1%의 소수가 다수가 되는 이유는 재벌들이 언론을 장악했기 때문이다. 삼성경제연구워에서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천문학적이라며 파업할 때마다



재벌 언론에서 그 기사를 송출하면 그 메시지가 다수의 목소리인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자신의 의견이 소수일 때는 소수 의견을 감추고 다수 의견일 때에만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심리가 바로 침묵의 나선 이론'이다. 쉽게 말하면 인간은 머릿수에 민감하다는 결론이다. 침묵하는 쪽수가 다수이고 1%의 목소리가 소수라고 해도 결국 보여지는 데이터'는 소수가 대세가 된다. 왜냐하면 침묵은 데이터 값 제로이기 때문이다. 한 번 흐름을 타기 시작하면 무섭다. 혹시 < 종이배 이론 > 이라고 들어보았는가 ? 아마 들어본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방금 내세운 가설 이론이기 때문이다. 동력 없는 종이배는 물살의 방향에 따라 떠다니게 되어 있다. 나는 이 침묵의 나선 이론'을 비단 대중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국한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확대하면 의외로 재미있는 이론이 바로 침묵의 나선 이론'이다.



몇 년 전에 포장마차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다가 포장마차 주인이 요즘 경기가 최악이라며 장사가 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소리'를 들었다. 설상가상 포장마차 하나가 더 늘어서 장사가 더욱 안 된다는 소리도 했다. 장난기가 발동한 나는 매출의 20%를 올릴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알려드릴 테니 안주 서비스'로 달라고 했다. 리트리버의 귀처럼 축 늘어진 귀가 토끼처럼 쫑긋 세워졌다.



- 뭐요, 총각 ?

- 의상실 가셔서 마네킹 몇 개 얻어오세요. 아님 고물상 가서 사오시던가 말이죠. 흠흠...

- 마네킹 ? 그게 매출 하고 무슨 상관이람, 총각 ?

- 저녁이 되면 십오촉 알 전구 불 켤 때 같이 마네킹을 의자에 앉히면 매출 20% 상승 보장합니다.

- ??!

- 사람들 심리가 포장마차 안에 사람이 아무도 없는 곳보다는 안에 사람이 있는 곳에 가려는 심리가 있잖아요.



인간은 시각적 동물이다. 포장마차 안에, 식당 안에 손님이 텅 비어 있다는 사실은 부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반면 사람들이 북적거리면 긍정적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서 식당 안에 손님은 음식의 맛에 동조하는 덧글 하나'처럼 보인다. 두 사람은 두 개의 덧글이고, 세 사람은 세 개의 덧글이 된다. 결국은 대세가 된다. 이처럼 시각 정보는 맛 정보만큼 중요하다. 그러므로 텅 빈 상태로 손님을 기다리는 것보다는 마네킹을 세워 두면 밖에서 보기엔 네다섯 명의 손님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다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당신이라면 어느 쪽을 찾아가겠는가 ? 하여튼 결론은 서비스 안주'를 받았다는 훈훈한 이야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지금부터다. 내 블로그 글에 반대 의견은 하나도 없고 찬성 의견만 주르륵 달렸다고 해서 내 판단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은 그냥 침묵의 나선 이론에 따라서 침묵하고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자신의 사진을 걸어둔 포스트'에 달린 덧글에 < 예뻐요 > 라는 멘트가 포도처럼 주저리 주저리 달렸다고 해서 자신이 정말 예쁘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 수백 명의 반대자들은 그냥 일베의 < 민주화 버튼 >이 없어서 침묵하고 있을 뿐이니깐 말이다. 그것은 " 식사하셨어요 ? " 라고 묻는 상투적 질문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나도 잠시 매력 있다는 말에 혹한 적이 있다. 식사 맛있게 하세요, 라는 단순한 성의일 뿐이었는데 말이다. 여자에게 매력 없는 놈은 글이나 지식으로 유혹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잘생긴 놈은 얼굴로 승부한다. 글 잘 쓰는 남자, 믿지 마라. 팔 할이 병신이다.

다크아이즈 2013-09-11 08:26   좋아요 0 | URL
와우, 곰발님... 어쩌면 요런 귀에 쏙쏙 들어오는 말만 내뱉으실까요?
곰발님을 능가할 알라디너는 현재 없사옵니다. 흐흐~~
본문 자체야 완전 공감이구요.


잘난 척하지 않고 자신을 객관화하려는 그 태도까지 곰발님의 매력.
곰발님이 소위 연예인 삘나게 잘 생겼다면 결코 지금의 곰발님이 못 되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미인들 접수하러 가느라 ㅋ
여기 알라딘에 오래 머물러계시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