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비나스 입문기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말했을 때 그 주체와 대상은 오직 ‘나’에 관한 것이었다. 서구의 전통적 존재론을 대표하는 이 명제는 모든 생각을 ‘나’란 인식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시도를 전제한다. 그 사유 안에서는 타자가 끼어들 틈은 없다. ‘나’란 존재에 대한 고민만으로도 날 밤 샐 지경인데 언제 주변까지 시선을 둔단 말인가. 내가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이런 생각에 몰두하느라 사유 영역을 타자로까지 넓히는 데는 인색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자아 귀환형 사고의 외곬성이 급기야는 전체주의로까지 퍼졌다고 철학자 레비나스는 말한다. 편협한 전체성을 낳는 자아와는 별개로, 타자는 운명적으로 무한자유를 향해 달려가는 존재이다. 레비나스는 이를 ‘전체와 무한’이란 개념으로 정리했다. (타자를 무한성의 개념으로 본 건 하이데가도 마찬가지.) 타자는 결코 나의 카테고리 안으로 수렴되지 않는다. 타자는 타자로서 무한을 향해 발산하는 속성이 있다. 나의 바깥에서 한없이 자유롭게 떠도는 그 타자를 나비나 잠자리 잡듯이 내 손아귀에 넣고 말겠다는 그 지점에서 세계관은 충돌한다.

 

 

  사소한 예를 들어보자. 지인의 집들이 선물로 포트메리온 찻잔 세트를 사들고 간다 치자. 그 집의 주방엔 알라딘 사은품으로 받은 머그컵이 종류별로 정돈되어 있다. 알라딘 램프 로고가 선명하게 박힌 그 머그컵이 우아하거나 고급스러울 리는 없다. 하지만 실용적이고 깔끔해 집주인은 그 컵을 애용한다. 한데 같이 간 누군가가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사 온 이 찻잔으로 바꿔. 하기야 이 유명 브랜드 찻잔을 알기나 하겠어?”

  (포트메리온이 유명 브랜드라는 생각 자체를 집주인은 하지 않을 것인데!)

     

 

 

 

 

 

 

  이 경우 영국제 찻잔의 우위성에 점수를 주는 ‘나’의 전체성은 사은품 머그컵을 애용하는 ‘타자’의 개별적 무한성을 침범한 경우가 되겠다. 생활수준이 비슷하다면 브랜드 찻잔과 실용성 머그컵 사이는 취향의 차이 딱 그만큼이다. 한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파의 존재론적 전체성에 함몰된 우리는 무한 발산하는 타인의 취향이나 의중은 고려하지 않고 내 식의 방식을 전수하려한다. 내 식으로 문화 코드를 바꾸라고 타자에게 충고하기를 즐긴다. 이런 생각이야말로 엄연한 폭력이다.

 

 

  유폐된 우물 안 개구리식 세계관은 스스럼없고 무한한 에너자이저인 타자에 대해 관용적일 수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레비나스가 타자에 대한 윤리성을 강조한 것은 눈여겨볼만하다. 그에 의하면 윤리는 모든 것에 우선한다. 독립된 차원인 그의 에티카는 전체성에 대한 경고보다도 우선한다. 물론 여기서 윤리란 타자 앞에서 갖춰야 할 ‘나’의 도덕관을 말한다.

 

 

 

 

2. 자기계발서 단상

 

 

  자기계발서에 큰 관심이 없었다. 그것은 필요에 의한 남편의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이유를 덧대자면 그런 책에 편견도 한몫했을 것이다. 그것들의 주된 내용은 대개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 라거나 성공하려면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라, 처럼 뻔한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누구나 알지만 그야말로 실천하기가 어려운 행동 강령들의 압박 앞에서 독자로서 자괴감과 게으름만 확인할 뿐이니까.

 

 

  한데 좀 더 현실감 있는 자기계발서 한 권을 만났다. 반값 판매 도서를 사면서 함께 주문했는데『마흔, 당신의 책을 써라』이다. 저자 김태광은 처음 들어본다. 첫 책을 낸 이래 몇 달에 한 권 꼴로 책을 냈단다. 마흔이 되기 전에 110권의 책을 써 기네스북에도 등재가 되었다나.

 

 

  수많은 그의 책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이 한 권의 책은 무척 고무적이다. 독자의 나태한 생활을 질타하고 정신무장을 독려한다. 시간이 나야 글을 쓰는 게 아니라, 없는 시간을 내서 글을 써야 한다고 강조한다. 작가가 되어야 책을 내는 게 아니라, 책을 내야 작가가 된다고 역설하기도 한다.

 

 

  글에 미친 사람들의 특징은 글 관련 이외의 활동에는 자제심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도 마찬가지다. 글쓰기, 강연, 글 가르치기, 독서 외에는 그 어떤 시간도 허투루 보내지 않는다. 나처럼 낮잠을 자거나 수다를 떨지도 않고, 술잔을 기울이지도 않는다. 자아실현에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게으름과 핑계라나. 성공하려면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할 수밖에 없다는 건 진리이다.

 

 

  일상이 평화롭기만 하거나 성공할 마음이 없는 사람, 성공했거나 성공했다고 믿는 사람 등은 자기계발서가 별로 필요치 않다. 춥고, 배고프고, 열망하는 자들만이 그런 책을 펼친다. 열망하는 모든 이들이 자기 입맛에 맞는 자기계발서 한 권 쯤은 읽어도 좋을 계절이다. 비록 물질적 욕망일지라도 그 욕망을 실현한 사람들이 보내는 채찍과 동기부여가 힘을 주는 건 사실이니까.

 

 

  여기서 잠깐, 자기계발서 작가들엔 두 부류가 있다. 성공해서 책을 낸 부류와, 성공하기 위해서 책을 낸 부류. 김태광 작가는 후자이다. 달걀이 먼저인지 닭이 먼저인지 아리송하긴 하다. 하지만 자기계발서의 현실적 목적은 물리적 성공이고, 궁극적 목적은 자아실현이니 독자로서 둘 다 옳다고 해두자. 진정성은 차치하고라도 두 그룹 다 치열하게 살고 있으니 그 자체로도 본받을 만하지 않은가. 자기계발서는 책 내용보다 그 저자의 정신력을 눈여겨볼 때 더욱 유익하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3-01-09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인사가 늦었어요, 추천 1빠는 접니다~ ^^
포토메리온 모르는 1인, 알라딘 머그컵이 좋아요!ㅋㅋ
자기계발서를 낸 분은 분명 성공한 인생이겠죠~
책을 낸다고 다 작가가 되는 건 아닌데, 작가와 저자의 구별을 안하는 거 같아 좀 불만이에요. 저는....^^

다크아이즈 2013-01-10 14:48   좋아요 0 | URL
예술성과 창작성의 유무에 따라 작가와 저자로 나누려는 순오기님 뜻 백 번 이해해요.ㅎㅎ 넌 이런 책 쓰니 저자이지 작가가 아니다, 라고 말하기에도 넘 야박한 듯. 본인들이 작가라고 하는데 굳이 독자가 저자라고 고쳐 말하는 것도 좀 그렇잖아요.
작간들 어떻고 저잔들 어떻겠어요? 저는 그저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부러울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순오기님도 제 부러움의 대상^^*

댈러웨이 2013-01-09 1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D.H. 로렌스의 소설들을 읽고 있는데 해설서보니까 여기서도 타자성 운운하면서 나오길래 일단은 휘리릭 덮었어요. 저는 이 타자, 혹은 타자성이라는 개념이 그렇게 어려워요, 팜므느와르님. 로렌스 소설 다 읽고 작품해설집 볼 때 공부좀 해야 겠어요. (아...저 지금 너무 창피한 소리 하고 있나요? --;)

자기계발서 하면 저는 론다번의 시크릿을...한때 열심히 믿었... --; 오래가지는 않지만, 그렇죠. 자기계발서가 고무적이긴 하죠. 그나저나 저도 알라딘 컵 하나 좀 있어봤으면... 팜므느와르님 알라딘 컵 디게 많네요. ㅠ.ㅠ

다크아이즈 2013-01-10 15:00   좋아요 0 | URL
댈러님 저 원래 철학책 안 좋아해요. 어려버서... 한데 우연히 이 개념을 풀어 쓴 강신주의 위의 책 한 부분을 보고 꽂혔지 뭡니까. 다른 철학 부분보다 이해하기 쉽고 공감이 막 가더라는... 완전히 이해한 건 아니지만 넘 재밌는 거예요.
누군가 철학 개념을 <예시를 팍팍 들어서> 설명 좀 해주는 글 좀 써줬으면... 소피의 세계,도 뜬 구름인데다 두루뭉술하잖아요. 그런 책 많을 것 같은데 몰라서 헤매고 있습니다.

로렌스 소설에서 타자성이 어떻게 언급되는지 궁금해지는 걸요.
다 읽고 말씀해 주시어요.^^*

oren 2013-01-09 2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팜므님의 글 가운데 자기계발서에 관한 대목을 읽다가, 문득 제가 군대에 근무할 때 끄적거렸던 독서노트를 우연히 펼쳤더니, 이런 말이 쓰여져 있네요.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이겠죠.
* * *
오늘의 금언(1984.9.20,수)
수고가 많지 않은 자에게 인생은 혜택을 베풀지 않는다. - 호라티우스 <로마>

다크아이즈 2013-01-10 14:57   좋아요 0 | URL
오렌님 말씀이 딱 맞지요. 세상에 공짜 없고, 혜택은 수고 뒤에 따르는 법이지요. 해서 열심히 살려고 하는데, 체력과 의지력이 안 따라 준다는... 오렌님 보면서 힘을 얻습니다. 용기 얻으러 마실 자주 나갈게요^^*

프레이야 2013-01-10 0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매일 커피 마시는 찻잔ㅋ
근데 전 왜 알컵이 오질않죠. ㅜㅜ
타자의 개별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분위기 별로에요.  우리모두 하나되자느니ᆢ그런것도요. ㅎㅎ
팜님, 굿모닝이에요^^ 울적한시간도 흘러가겠지요. 훌쩍~ 말에요.

다크아이즈 2013-01-10 16:03   좋아요 0 | URL
아휴, 프레님 저와는 비교가 안 되지요. 저는 책 사서 따라오는 거고, 프레님은 그야말로 알라딘에서 선물로 주는 거잖아요. 오늘 내일, 이쁜 컵 배달되지 않을까요?ㅋ

글쵸? 타자는 무한하고 개별적이며 전방위적인데 고정된 '나'가 그걸 관장하겠다고 나서니 문제가 되는 거지요. 우주적 타자를 상대해야 하니 모든 '나'들이 얼마나 힘겹겠어요. 이것이 인생인 것을...ㅠ
프레님, 며칠 꿀꿀했던 기분 오늘 좀 나아졌어요. 님 위로도 컸다는^^*

마녀고양이 2013-01-10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닭과 달걀 중 저도 아리송하네요. ^^

포트메리온 찻잔이 참 예쁘네요, 굉장히 우아해요... 탐나는걸요.
그리고 포트메리온과 알라딘 컵에 관련하여 '침범'을 언급하신 부분, 무한 공감합니다. 우리는 서로 이런 저런 침범을 많이 하는데 얼마나 참아줄 수 있고 허용할 수 있는지가 결국 관건 같아요. 어떤 이는 허용치가 높고 어떤 이는 허용치가 낮고, 하지만 침범을 당하면, 뭐랄까, 공격당하는 것 같아서 자동적으로 방어를 시작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충고란게 그다지 효과가 없나봐요, 특히 저같은 독립적이고 자기 주장 강한 사람은 말이죠... ^^

추신. 알럽 컵은 제작년이 제일 별루였고, 작년이 젤 이쁜거 같아요....
벌써 세개 탔는데, 하나 더 기다리고 있는 중이랍니다.

다크아이즈 2013-01-10 15:22   좋아요 0 | URL
우아한 포트메리온보다 실용적인 알라딘 컵이 좋은 게 문제라는...
우리집은 온통 알라딘컵 마니아.
저것 말고도 딸내미, 아들내미 기숙사에도 각 한 개씩 분양했다는 전설이^^*
이와사키 치히로의 <눈 오는 날의 생일>- 산타 모자에 빨간 장갑 낀 꼬마, 버전은 언제적 컵인지요? 전 그거 넘 이쁜데 올해는 밋밋하네요. 그래도 빨간색은 하나 더 갖고 싶다는...

침범 당하면 공격성 방어 기제가 작동하는 건 맞아요. 오늘 누가 알랭 드 보통 책 별로라고, 그런 책 권하느냐고 저에게 완곡하게 말했을 뿐인데도 전 그걸 침범 당했다 생각하고 심리적으로 벌써 공격적 자세가 되지 뭡니까ㅠ.

달여우님 짧지만, 전문적인 통찰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몰라요. 에브리데이 감사지요^^*

다크아이즈 2013-01-10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실수 갈쳐주신 익명 분 무척 감사드립니다.
방금 고쳤습니다.ㅎㅎ 복 받으실거예요. 덧글은 삭제했으니 양해 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어요.

페크pek0501 2013-01-10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철학과 커피 잔과 자기계발서의 조합이라...
저도 이런 글 써 보고 싶어요.

팜 님처럼 새벽에도 글을 쓰는 그런 정신이 저에게 필요한 듯해요. ㅋ

다크아이즈 2013-01-10 18:23   좋아요 0 | URL
페크님,설마 낯설게하기 기법 뭐 이런 걸 염두에 뒀을 린 없고,
그냥 눈에 띄길래 조합한 죄밖에 없어요.ㅋ
페크님은 지금도 충분히 유니크한 방식을 고수하고 계신걸요.^^*

새벽에 쓰는 건 어쩔 수 없을 때예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