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아의 눈 - Julia's Eye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난 눈이 많이 나쁘다. 그것이 선천적이던 후천적이던 이 눈으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어오고 있다. 학창시절 구기운동을 하다 공을 맞고 박살낸 안경도 꽤 많고 이런저런 물리적 충격으로 소실한 안경 또한 제법 많다. 딱 하나 눈이 나빠 유리하게 작용했던 건. 병무청에 가서 신검 받을 때 군의관의 검사 후 ‘당신 눈은 장식이구만. 제 2 국민역!’ 이 말을 들었을 때 빼곤 시력 때문에 좋았던 기억은 거의 전무하다. 이러니 안경을 벗으면 사물이 뿌옇게 잔상을 남기며 투시된다. 안경을 벗고 마주치는 선남선녀들이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로 보이는 이유는 다 내 시력 때문이다.

그래도 난 그나마 뿌옇게 라도 사물을 볼 수 있지만, 깜깜하게 어떤 빛도 스며들지 않는 시각적 이미지를 가진다면 어떨까. 상상도 못할 일이다. 갑자기 일어난 정전에도 주변 사물의 위치를 파악 못해 그 잠시 동안 우왕좌왕 허둥대는 일반인들에게 시력을 잃은 사람들의 맘을 알 순 없을 것이다.

어쩌면 이 영화는 이런 공포와 소실에 대해 직관적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선천적 시력장애가 아닌 갑작스럽게 시력이 서서히 잃어가고 결국엔 깜깜한 어둠 속에 가라앉아 버리는 시간의 순차적 과정을 보여준다. 여기서 살인마 코드와 스릴러를 첨가하고 길예르모 델 토로만의 묵직하고 어두운 분위기를 깔아주면 제법 완성도를 보여주는 영화가 만들어진다.

영화 속 등장인물들 또한 수많은 소실을 보여준다. 시력을 잃어가는 줄리아를 중심으로 믿음을 점차 잃어가던 그의 남편 이삭, 그리고 가족의 사랑을 잃은 주변 이웃들, 정상적인 애정방식을 소실한 살인마 이반까지. 영화 속 등장인물들은 무언가를 잃어가는 중이거나 이미 잃어버린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부조화가 인물들 간의 충돌로 진행되어간다.

표현방식 자체만으론 만족스런 결과 치를 내놓았으나 스릴러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범인의 존재는 중반 이후 밋밋한 구성으로 이루어진 아쉬움을 남겨준다. 그리고 복잡한 인간사에서 거울 속에 비춰지는 눈동자 속 광활한 우주로 끝을 맺는 엔딩은 좀 뜬금없어 보인다.  



모든 면에서 오드리 헵번의 ‘어두워질 때까지(1967년)’를 넘어서지 못하는 아쉬움을 남겨준다. 화려한 토핑은 만족스러웠으나 도우가 그에 못 미칠 땐 제 아무리 이탈리아 햇살아래서 먹는 피자일지라도 완벽한 맛을 선사하진 못할 것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02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이 영화는 다락방님이 최고의 몸매를 지닌 여 주인공이 극 칭찬한 영화이군요. 그나저나 안경을 벗으시면 모두 브래드 피트로 보이신다고 하시니 제가 한 번 안경을 벗으셨을 때 등장하고 싶군요. 완전 의욕 댕껴~~

도우가 문제군요. ㅋ

다락방 2011-06-02 17:43   좋아요 0 | URL
기억력 좋은 루쉰님. 네, 그 영화가 맞습니다. ㅎㅎ

Mephistopheles 2011-06-03 10:56   좋아요 0 | URL
벨렐 루에다..라고 스페인 배우더군요..연식이..1965년...우리나이로 40중반....이신데...몸매 정말 출중하십니다..^^

근데 제가 여간해선 안경을 안벗는다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