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픽 썬더 - Tropic Thunder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사실 포스터를 보면서부터 낄낄 웃어버렸다. 왼쪽이 진본 오른쪽이 패러디 포스터. 아시다시피 잭 블랙은 쿵푸팬더에서 팬더 목소리 연기를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아이언 맨에서 주연을 맡았다.




사실 이런 종류의 영화가 우리나라에서 흥행에 대박을 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영화가 만들어진 본국인 미국에서나 통하는 유머코드를 가지고 있고 문화 자체가 틀린 동양의 작은 나라에서 무엇 하나라도 중첩되는 공감대를 형성하긴 더더욱 힘들 것이다. 그래도 미국에선 아담 샌들러, 벤 스틸러 하면 화장실 유머와 함께 꽤나 큰 웃음을 선사해주는 배우로 각인되고 있다. 상업적인 성공은 물론이요 배우로써 입지도 튼튼하다. 하지만 그건 그 나라 이야기일 뿐이고.

영화를 볼 때 메이드 인 아메리카 표 웃는 타이밍 잡기 힘든 영화이겠구나. 생각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주연으로 올라온 벤 스틸러는 재끼더라도 조연들이 너무나 매력적인 것이다. 잭 블랙이 나오고 거기다 환골탈퇴 약쟁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까지 등장한다. (포스터를 보면 어디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야 이거 포스터 실수한 거야...!했지만..분장이고 그가 맞다..) 



맨 오른쪽 흑인이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맞습니다.. 믿으세요. 



아이언맨에서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동일 인물입니다. 믿어주세요)


영화 다본 후...

이걸 그냥 쓰레기 쌈마이 킬링타임 영화라고 치부하기엔 아쉽고 허전할 정도로 꽤 많은 것을 품고 있다. 단지 픽션인 전쟁영화를 찍으러 갔던 배우들이 현지 촬영에서 논픽션의 상황을 만나 좌충우돌하는 전반적인 줄거리 밑에 여러 풍자와 조롱이 뒤섞여 있다는 걸 감지할 수 있다.  전 세계를 누비는 상업영화의 메카 할리우드라는 동네 생리를 스크린을 벗어나면 어떤 아귀다툼이 있는지 슬쩍슬쩍 꼬집어 준다. 주연을 맡은 세 명의 배우들이 영화 속에서 연기한 영화배우는 배우라는 직업 자체의 이해관계와 정체성에 대해서도 그들 특유의 유머로 풀어내고 있기까지 한다. 더불어 베트남전의 전쟁영웅을 한순간 사기꾼으로 전락시키며 흔히 우리들이 익히 알고 있는 그네들의 상업적인 문화에 대해 전 방위 적으로 옆구리를 쑤셔주기까지 한다.

이런 흑심을 품은 영화의 숨어있는 주제를 이끌어가는 건 아이러니하게도 앞에서 언급한 3명의 배우라고 단정하긴 힘들다. 영화 속 영화에 돈줄을 움켜잡고 있는 과격한 영화제작자가 이 모든 풍자의 중심에 위치한다. (배우는 탐 크루즈다. 탐 크루즈 영화는 여러 편 봤지만 그가 이렇게 망가지면서 완벽한 연기를 펼친 영화는 찾아보기 힘들 것 같다.) 스텝들을 떡 주무르듯 주무르며 유어파이어!를 싸다구 날리며 내뱉고 감독를 구타하는 정도를 넘어서 협박하는 테러리스트에게 육두문자 징그럽게 날려주며 영화 속에 숨은 이면을 자글자글 끓어오르게 해준다.

포탈의 평점이 개판 오 분 전 이라도 조근조근 씹고 또 씹으며 단물 쪽쪽 빨아 먹으면 은근 진미를 풍기는 영화들이 존재하곤 한다. 꽤 유명한 배우들이 주접을 떨며 망가지는 명연기를 펼치는 것만 챙겨 보더라도 이 영화의 국물은 진국이라고 보고 싶다. 더불어 숨어 있는 풍자와 조롱까지 감지한다면 그냥 웃기기만 한 코미디영화의 범주를 벗어나는 수작으로 치부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찌되었던 영화 속에서 풍자하는 영화판 이면의 내용들은 픽션이 아니라 논픽션이니까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urnleft 2009-02-07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영화 재밌게 봤어요. 탐 크루즈가 압권이었죠 정말 ㅋㅋ

Mephistopheles 2009-02-09 00:25   좋아요 0 | URL
저도 혼자서 낄낄 거리면서 재미있게 봤습니다. 마지막 탐 크루즈의 댄스는 허허..정말이지..

하이드 2009-02-07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어디! 어디! 내가 좋아하는 앨리 맥빌의 래리가 어디! 어디! 나는 아무것도 못 봤어요. 도리도리도리도리 아.. 배고파~~~ (질질질 기어서 퇴장하다)

Mephistopheles 2009-02-09 00:26   좋아요 0 | URL
아 글쎄 믿으시라니까요. 그런데 비록 코미디영화지만 연기 정말 잘했습니다..^^ 흑인이 아니며 백인인데 흑인 흉내 기가막히게 내다 진짜 흑인에게 엄청 타박도 받지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