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지 세트 - 전8권
고우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3년 12월
평점 :
절판


* 항우를 위한 변명

 신** 사건을 두고 대중大衆이 좋아할 만한 이야기 거리의 범벅이라고 했습니다. 돈, 권력, 여자. 마립간은 잘난 체를 하고 싶어 한 줄을 글을 남기고 싶었습니다. (대단한 이야기가 아니고 혼자 제 잘난 멋에.) 그런데, 바람구두님이 2007년 9월 27일자 ‘항우의 <해하가>와 우미인의 <우희가>라는 페이퍼를 읽고 나니 갑자기 같은 글의 내용의 제목이 바뀌었습니다.

 우선 중학교 때, ‘보물섬’이라는 TV 만화영화와 그리고 역시 TV에서 방영한 제목도 기억나지 않는 서부영화, 그리고 어느 재벌의 부자간의 경영권 다툼. 이 사건을 보고 남자 사이에 부자父子간의 인연도 필요 없고, 형제, 친구도 필요 없는 주제가 4가지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첫째가 권력, 둘째가 돈(재력), 셋째가 여자, 넷째가 주먹(완력, 폭력)입니다.


 유방과 항우와 관련된 사건은 생략하고 바람구두님과의 다른 감정만 기술합니다.


 바람구두님이 항우에 대해 우미인에게 마지막에 남긴 말과 행동으로 미루어 ‘그의 모습 또한 옹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글을 읽고 ‘그런가?’라고 하였습니다. 바람구두님이 그렇게 느낀 것을 제가 어찌 할 바 없지만, ‘왜 나는 바람구두님과 다른 느낌이 들었을까?’라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항우의 하해가 7언절구는 우미인의 우희가 5언절구 보다 길었다. 변명이다. (변명이어서 길었는가? 그럴 수도 있겠지.) 허세를 부렸다. 먼 미래를 내다보지 못했다. 그렇게 때문에 처음에는 강동으로 도망하려다, 자결과 유사한 결과를 맺는다. 맞습니다.

 그 변명은 남자의 자존심을 짓밟혔기 때문입니다. 남자의 자존심은 경쟁의 승리를 통해 밖으로 드러나는데, 경쟁의 주제는 앞에서 이야기한 네 가지입니다. 권력, 재력, 여자, 폭력. 유방과 항우의 경쟁도 다르게 느끼지 않습니다. 단지 그 당시 두 사람의 경쟁할 당시는 네 가지가 구분하기가 힘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황제가 되는 권력은 재력이 바탕이 되는 토지와 분리할 수 없고 여자도 또한 승리한 자가 차지하며 현재 전쟁(주먹, 폭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미인 앞에선 항우, 전쟁에서 패했고, 권력도 없고 토지(경제력)도 없습니다. 따라서 남은 것은 여자 즉 우미인만 남았습니다. 바람구두님은 항우가 해하가를 통해 우미인에게 최종선택을 넘겼다고 하지만 정황으로 미뤄 볼 때,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바람구두님의 글에서도 ‘항우는 우미인을 살려두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과연 우미인은 개똥밭을 굴러도 이승이 좋다고 생각하면서 유방의 후궁으로 사는 것을 좋아했을까?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소크라테스가 사형을 받아들였던 이유가 탈출을 해서 귀족의 지위가 없이 사느니 죽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을 것이라는 저의 의견을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TV 드라마에서 왕비가 ‘나와 후궁의 격을 놓고 비교하지 말라.’라는 대사도 있었습니다.


 천하를 제패하려면 ‘후흑’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유방이 그랬듯이, 한신은 깡패의 다리 사이를 지나갔고, 훗날 유비가 또한 그랬습니다. 이들에게는 후흑이 있었습니다. 반면 항우는 양성을 함락한 뒤 5천명의 포로를 매장하는 행동을 보여 관용( 또는 관대, 포용, 용서 등)과 거리가 먼 것을 보여줍니다.


 
다시 마지막 장면으로 돌아가면, 자신의 함락 계획보다 늦은 것에 대한 분풀이를 한 행동으로 미뤄 볼 때 항우는 강동을 탈출한 뒤의 재기는 불가능해 보입니다. 아마 유방이 항우와 우미인를 놓아 주어도 항우는 폐인으로 살았을 것입니다. 이미 정해져 있는 상황, 계백이 했던 행동을 하였거나 항우와 같이 우미인에게 자결을 압박하거나. 둘 중 어느 것이 통이 넓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어느 것이 옳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미 있던 원인(항우에게 후흑이 없다는 것)과 예상할 수 있던 결과(유방에게 패한 것)와 둘 중의 하나의 선택(계백과 같은 가족의 몰살 아니면 우미인의 자결 권유), 그리고 다시 똑 같은 결과.


 이미 구겨진 남자의 자존심, 그리고 남아 있는 것 여자 우미인. 초초한 항우는 우미인에게 묻습니다. 어찌하면 남은 마지막 자존심을 지킬 수 있겠소?


 둘 중의 하나의 선택을 한 항우를 위한 변명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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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07-10-14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책은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기가 곤란합니다. 어른에게 하기도, 아이들에게 하기도

ㅇㄴ 2007-12-12 0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변명이다라는 추측은 진짜 개소리네요 그렇다고 자존심에 상처을 받아서 그렇다는것도 아닌것 같은데 제가보기엔 일종의 허탈함을 상징합니다 해하가는요 항우는 모든 해하에서 장군과 병사들이 투항을 합니다 특히 항백과 종리매 계포의 투항은 그에게 정신적으로 엄청난 충격을 줍니다 이순간 항우는 자신의 생이 다했다는걸 깨닫고 그허탈함에 해하가을 부른거죠 그리고 항우는 우미인에게 선택을 넘겼다고 하셨는데 이분진짜 어이가 없네요 사실 그렇다고 치더라도 여자에게 선택을 준것은 대단한처사이죠 그시대에는;; 항우는 우미인에게 유방에게 투항하라고 분명히 말하였고 사서에도 나옵니다;; 좀알고씨불리셈 사실그에게는 치욕이지만 그만큼 항우의 도량이 높은것임 사실 항우가 옹졸하다 미련하다라고 하시는데 그거야 우리는 결과을 알고봐서 그런거고 여기에는 사만천의평가도 포함되구요 사실 항우가 바보가 아니라 장량이나 진평 유방의연기력이 최고인거죠 그래서 범증이 높히평가되는거구요 속을수밖에없습니다 그누구라도 말이죠 그리고 항우는 만약에 강동에 탈출성공했으면 재기가 불가능하다는 애기는 글쌔요 뭐한신과 유방의 갈등을 언급을 빼고 말하자면 솔직히 폐인은 아니죠 여기서 중요한거 항우의 나이입니다 그때 30이라는데 이것은 분명 더성장할수도 있다는 증거구요 그리고 면목이라는 고사을 유래시킨 순간부터 항우는 어느정도는 자신의 실수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는 증거죠 그렇다면 항우가 강동으로 갔다면 어느정도는 정신적으로 성장한다는것을 당현한거고 막말로 세상물정깨달았다는거죠 그리고 강동땅에는 권토중래에서도 나오듯이 춘추전국시대부터 인재들이 난무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그것은 흔히 삼국지에도 손책이 강동평정하나로 원소담으로 조조랑 세력이 비스무리해니는 것도 그증거고 암튼 강동에는 인재들이 난물한는곳으로 유명했기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여담으로 계백이랑 비교하시면 안되죠 계백은 자신의나라가 어차피 망하는 상황이었기때문에 그런거고 항우는 재기할곳있는데 자신이 거절한게 항우가 한실수 몇개중에 가장 아쉬운 선택이라는겁니다 이미정해져 있는 상황이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