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황진이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푸른역사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김탁환씨에 대한 나의 평가는 조금 인색한 편이었다.  재미는 있지만 그 이상의 감동은 조금 힘든, 그리고 끝심이 약해서 포부있게 잘 나가다가 마지막은 마무리가 엉성한 그런 느낌.  '방각본 살인 사건'이 그랬고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이 그랬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런 말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아주 독특한 책이다.

황진이의 독백으로만 책 전체를 채운, 그래서 대사도 없고 오로지 편지글을 쓰는 황진이의 말만이 있을 뿐이다.  그것도 여성의 문체, 당대 최고의 명기 황진이의 목소리로 말이다.

이건 보통 작업이 아니다. 주석판이 따로 있기도 하지만(실은 그 책 읽다가 너무 어렵고 짜증나서 그림책으로 바꿔보았다.ㅡ.ㅡ;;;;) 작가의 방대한 지식과 자료 추출 능력에 감탄할 따름이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한, 혹은 미화된 황진이의 이미지가 아닌, 고증에 의한, 작가의 재구성으로 다시 태어난 황진이의 육성은 리얼하면서도 진솔하여 같은 여성으로서 어쩐지 측은함마저 들 정도였다.

또 당시 대물림으로 기생으로 살았던 그녀의 고달픈 인생과 스스로 몸을 던져 고기밥이 되어버린 기생 어머니의 모습들도 그 시대 여성으로서의 질곡이 느껴져 싸아한 기분이었다.  양반들도 혀를 내두를 만큼 훌륭한 시를 Ÿ응?수 있는 그녀였지만, 그 속내엔 무수한 그리움과 애상이 잠겨 있어, 오히려 재주가 많은 까닭에 더 서러운 여인으로 느껴졌다.

내가 읽은 책은 안에 삽화도 몇장 들어 있었는데, 몇몇 부분에서 시대적 오류가 있었지만, 그건 작가의 실수가 아니니 넘어가고^^;;;;

전반적인 분위기는 매우 차분하며 큰 굴곡 없이 진행된다.  그래서 누군가는 지루하다는 소리도 했는데, 나로서는 독특함으로 일관했다고 기억한다.

그러나, 역시 내게서 늘 만점을 받지 못하는 김탁환씨는...ㅠ.ㅠ

뭐랄까, 너무 현학적이었다.  책의 절반을 주석으로 달아낼 만큼의 지식을 가진 그가, 그걸 굳이, 애써, 기어이! 다 보여주고 싶어서 안달인 느낌. 그래서 보다 조용한 어조로 뱉어낼 황진이의 탄식이, 독백이, 때로 과하게 무겁게 들리고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했다.  작가의 어깨에 너무 힘이 들어간 것은 아닌지 혼자 중얼거려 보았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매우 다르게 읽혀질 특별한 소설. 흔치 않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한 것에는 박수를, 그러나 다음부터는 조금 더 자연스러운 작품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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