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mpion 2022-2023 : 유럽축구 가이드북 - 손흥민/김민재 브로마이드 + 카타르 월드컵 특집 기사 The Champion 시리즈
송영주 외 지음, 한준희 감수 / 맥스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22~2023년 시즌 유럽 4대 축구 리그(영국 프리미어 리그, 스페인 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이탈리아 세리에 A)의 전체적인 판도와 개별 팀들의 특징을 소개하고,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회에 대해 8개 조별 단위로 국가별 분석과 한국팀의 전망을 소개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크게 2개 부분이다: 유럽 4대 축구 리그를 대상으로 각 리그 전체의 판도 분석과 각 리그 소속의 팀별 분석을 통해 이번 시즌의 우승팀 경쟁의 전망과 함께 4대 유럽리그에 진출한 한국인 선수들의 활약상을 살펴본다(이 책에는 프랑스리그는 제외되고 1위팀 파리 생제르망만에 대한 분석만 포함되어 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대회에 참가하는 32개국 축구대표팀을 대상으로 조별 팀분석을 통해 대회 판도와 한국 팀의 전망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유럽 축구 전문가들(송영주, 김현민, 이용훈, 한준, 김정용)이 집필에 참여했고 한준희 축구해설위원이 감수를 맡았다.


---


요즘처럼 유럽 축구 리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유럽 축구팀의 경기 소식이 자주 보도되고 있다: 2010년도 전후 박지성 선수가 프리미어리그에서 활약했던 시기와 비교하자면 현재는 유럽 축구에 대한 관심이 오직 영국뿐만 아니라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포르투갈, 벨기에 등 유럽 리그 전반에 걸쳐 관심이 분산되었다는 점이 다른 양상일 것이다.


아마도 유럽 축구리그가 이적시장유럽 챔피언스리그(UCL)’를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하나의 시스템이라는 특징이 유럽 축구 리그 저변 확대의 요인 중 하나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유럽리그에 관심이 있어도 실제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무엇보다, 유럽 국가별 운영되는 리그 체제가 복잡하고 참여 팀의 숫자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처럼 유럽 리그에 대한 깊이 있는 상세한 지식보다는 광범위하면서도 요약된 정보가 유럽 축구리그의 매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럽 리그에 진출한 한국 선수들의 소식을 찾아보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예를 들면,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뛰는 이강인 선수의 현재 입지와 팀 전력의 상황이 어떻게 나아졌는지, 터키 리그에서 이탈리아 세리아 A로 올해 새로 이적한 김민재 선수의 전망은 어떨지도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제공되어 있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아무래도 각 리그마다 성적이 좋은 상위 팀들이 주로 구사하는 전술과 강등을 걱정하는 하위 팀들이 구사하는 전술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하고 팀 선수들의 구성을 탐색하는 것도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감독의 성향도 작용하겠지만, 팀에서 영입하고 경기에 출전시키는 선수의 선호 스타일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을 확인하는 것도 재미와 흥미를 가져다 준다.


아무래도 2022년 올해의 최대 관심사는 11월에 열리는 월드컵 축구대회가 아닐까 싶다. 특히나 한국의 입장에서 전국민적인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이벤트이기도 하기 때문에 국가대표 축구팀의 성적에도 관심이 집중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한국 대표팀이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원하지만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 목표가 어느 정도 수준이 될지를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전문가들의 분석 정보와 의견들을 읽는 것도 또다른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현재 유럽 축구의 최정상급 수준인 4대리그의 전체 판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된 핵심 정보를 제공하는 책으로서 유럽 축구의 매력을 발견하는데 유용한 안내서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