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시그널 - 글로벌 아이돌을 설계하다 케이팝 산업에 대한 모든 것
윤선미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현재 케이팝(k-pop)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 산업의 실체라고 할 수 있는 연예기획사의 모습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체의 구조와 특성, 문제점, 미래지향적인 대안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아이돌 연예기획사를 중심으로 업무를 단계별 작업 내용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통계수치를 통해 나타나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가진 구조와 문제 이슈에 대해 총 5개 단원에 걸쳐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현직 한국 대중문화 산업 종사자인 윤선미이다.


---


한국의 대중음악, 특히 케이팝으로 알려진 아이돌 중심의 힙합댄스 장르의 음악은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솔로와 그룹 아이돌 가수들이 있다. 바로 아이돌 가수를 만들어내고 관리 운영하는 주체는 연예기획사이다.


도대체 한국의 연예기획사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하길래 전세계적인 인기열풍중인 아이돌 가수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향후 코로나 시대 이후에 한국 대중연예산업계는 어떻게 변할까?


이런 물음들에 대한 답변과 관련된 내용들과 한국 대중문화 산업 전반의 구조적 문제까지도 이 책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대중연예사업 분야의 현업에서 활동했던 저자가 말하는 연예기획사에서의 경험 사례들은 그동안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았던 연예기획사의 구체적인 업무 내용을 알려주면서도 대중문화연예 산업의 성공 핵심 요소에 대한 고찰을 빼놓지 않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한국의 대중연예산업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중음악산업의 사업 방식과 형태가 달라진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저장 매체와 IT 기술의 변천의 역사만 보더라도, 이런 현상들이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성공적인 아이돌 가수는 어떤 특징이 있으며, 성공적인 아이돌 가수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본질적인 문제로 접근해 감으로써 한국 대중문화연예산업의 구조적인 문제까지도 저자는 말하고 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좋은 음악과 좋은 인성을 갖춘 실력있는 아이돌 가수를 길러내어 강력한 팬덤을 구축한다는 것이 비결이다.


이것은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며, 진입장벽이 낮지만 성공확률이 매우 낮은 대중문화연예산업의 특징을 정확하게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공연예술 작업이 인간 관계가 중요시 되는 작업들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리와 원칙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아울러, 작은 내수 시장 규모와 비정상적인 수익 구조를 가진 한국의 대중문화예술 산업의 개선을 위한 조언도 유익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반적으로 대중문화예술계와 연예기획사에 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