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 전의 폭풍 - 로마 공화정 몰락의 서막
마이크 덩컨 지음, 이은주 옮김 / 교유서가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고대 로마 공화정 시대의 말기 약 50년 동안의 시기를 배경으로 공화 정치 제도의 타락과 함께 사회적 경제적 문제의 심화 현상이 발생하는 와중에 벌어졌던 정치 세력의 권력 투쟁 과정을 그린 역사 서적이다.

책에서 다루는 역사적 배경은 기원전 133년에서 80년까지로, 그라쿠스 형제의 개혁 시도부터 독재관 술라까지의 시기를 다루고 있다.

책의 내용과 구성은, 50년 동안의 공화정 말기 시절에 활약했던 3명의 주요 정치 세력의 활동 중심으로 13개의 단원에 걸쳐 시간 순서대로 기술하고 있다: 그라쿠스 형제, 가이우스 마리우스,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

귀족 가문 출신의 젊은 개혁 성향의 집정관이었던 티베리우스와 가이우스 그라쿠스 형제는, 당시 공화정 체제 하에서 발생하는 사회 계급 간의 불균형과 경제 양극화 현상을 극복하려는 과감한 개혁 정치를 시도했으나 보수적인 원로원의 반대에 부딪쳐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고, 개혁은 실패로 끝나게 된다.

신진 세력이었던 가이우스 마리우스는 군인 경력과 당시 유력 가문이었던 메텔루스가의 도움으로 호민관과 집정관에 오르면서 민중파를 지지하고 로마 군대의 모병 대상을 로마 시민에서 퇴역병까지 확대시키면서 군사제도를 개편했지만, 퇴역병 처리 문제를 두고 평민파와 귀족 원로원파 세력의 충돌이 벌어지면서 몰락을 맞이하게 된다.

마리우스의 부하였던 루키우스 코르넬리우스 술라는 명문 가문인 코르넬리우스 출신으로 개혁적 성향의 마리우스와 반대되는 귀족파에 가담하게 되고, 미트라데테스 전쟁의 지휘권 다툼으로 쿠데타를 일으켜 로마를 점령하고 반대파 세력을 숙청하여 로마를 안정시킨 뒤, 그리스와 소아시아 지역의 전쟁에 참가했을 때 또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로마를 점령하게 된다. 독재관이 되어 그라쿠스 형제가 만들었던 모든 개혁적 정책을 폐지하고 다시 원로원 중심의 귀족 공화 정치 체제로 만들어 놓고 죽게 되고, 이후 3두 정치 체제로 이어지면서 공화정이 최후를 맞게 된다.

이 책은 고대 로마 시대의 공화정의 몰락 과정을 묘사함으로써 정치 제도의 개혁과 보수 세력의 충돌 양상의 변화와 변질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정치 세력 간의 권력 투쟁의 형태가 당사자 사이의 이루어진 규칙이나 암묵적 관행이나 관습을 뛰어 넘어 극단적인 수준까지 이르게 되면, 정치 권력 투쟁의 결과가 결국 상대방 경쟁자의 척결이나 섬멸 상태까지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우리 조선 시대 당파 싸움의 모습과도 닮은 면이 보인다.

정치적 세력간의 충돌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는 매우 구체적이고 세밀해서 마치 한편의 역사드라마나 영화의 장면을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로마의 정복 전쟁으로 발생한 정복지의 시민의 대우와 처리 문제가 알려주는 교훈은, 국가의 인구와 경제 규모가 사회 계층 구조와 경제 구조에 수용될 수 있는 수준을 넘어 과도하게 커지게 되면, 결국은 제도의 제어 기능을 무력화시키면서 정치 권력과 이익을 일방적으로 독차지하기 위해 사회 계급간의 다툼이 생겨날 수 밖에 없고 국가의 분열로까지 이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는 것이다.

더 큰 충격은, 이런 로마 시대의 모습이, 2천년이 지난 오늘날의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서도 일부가 그대로 발견된다는 점에서 소위 역사적 유사성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저자의 배경이 정치학이어서 그런지, 주요 정치 세력들이 주장하는 정치적 법안과 정책에 대한 입장과 배경의 구분이 명확하게 정리되고 서술되어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특히, 개인의 성장이나 출신 배경에 상관없이 개혁과 보수의 정치적 입장이 결정되는 이유가 기본적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가치관에 달려 있다는 점을 저자가 지적한 것이 인상적이다.

김경헌 교수님의 추천사와 책 앞부분에 실린 로마 공화정 시대 영토의 전체 지도, 그리고 중간에 등장하는 전문 용어에 대한 해설은, 독자로 하여금 배경 지식이 없어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분명히 논픽션임에도 정치 역사 소설 못지 않게 몰입감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고대 로마 시대 공화정 시기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