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텐스-빌딩, 영어 회화 정말 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함 - 영어 문장 쌓기 훈련 SENTENCE BUILDING
박광희 지음 / 사람in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영어 회화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말하기 훈련 방법을 담은 책이다. 책의 구성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영어의 실체; 영어 불통자를 만드는 요인; 영어 회화 훈련 법; 영어 회화 보조 학습법.
우선 첫 번째로 저자는 영어 회화의 특성과 원어민의 영어 회화 학습법을 살펴보고 영어 회화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접근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영어 문장 암송을 위한 방법으로 덩어리(chunk) 읽기강세(stress) 조절 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덩어리는 하나의 문장 속에서 최소한의 의미를 구성하는 단어들의 뭉치를 나타내며 단숨에 연속해서 읽는 단위가 되고, 강세를 조절한다는 의미는 하나의 문장 안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핵심 단어를 강하고 길게 발음하고 나머지는 약하고 짧게 발음하라는 것이다. 아울러 효과적인 기억 법으로 일정 주기마다 반복적인 암기 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지금까지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도 영어 회화로 소통이 불가능한 이른바 영어 불통자가 생겨 나는 원인들과 해결 방안들을 살펴 본다. 저자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시험 위주의 학교 영어 교육에서 비롯된 잘못된 영어 공부 관행과 의식을 꼽고 있다. 소위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4가지 방식의 영어 학습법으로 학교 교육을 받고 특히 말하기가 마지막 단계로 가장 어렵다는 무의식이 잠재해 있다는 것이다. 시험 위주의 학습에서 문법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실용적이지 못한 영어 교육도 한 몫 했다는 것과 말하기훈련은 끊임없는 반복을 요구하는 반면에 실질적인 동기부여까지 제공되는 말하기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지나친 원어민 대화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냉혹한 현실 사이의 괴리도 저자는 지적하고 있다.
이런 모든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저자가 생각하는 영어회화 학습법을 세 번째 부분에서 제안하고 있다. 먼저 저자가 분석한 영어 회화가 늘지 않는 이유는 자기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만들어 표현하는 이른바 센텐스 빌딩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센텐스 빌딩훈련, 소위 ‘5칙 영어 연산훈련 법을 소개하고 있다: 일치, 시간, 의문, 부정, 응용. 특히, 뼈대가 되는 센텐스 빌딩 문장을 응용하여 10개의 문장으로 말할 수 있는 문장 응용 능력 강화 법이 소개된다. 실제 학습용으로 40개의 핵심 뼈대 문장이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센텐스 빌딩 훈련 법을 보완하여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요령들을 잊지 않고 소개해주고 있다. 학습 성취를 위한 동기 부여 방법으로 페이스 조절과 그룹 스터디와 같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쉬우면서도 실용적인 영어 문장 학습 교재로서 초등학교 수준의 영어 그림책 교재를 권하고 있다.
또 한가지, AI 음성 인식 스피커를 활용한 영어 회화 문장들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매우 솔직한 책이다. 다년간 국내 영어 교육 현장에서 저자가 직접 체험한 비정상적인 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있는 그대로 고백하며 나름대로 최선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다.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 저자의 생각과 주장에 깊이 공감하며 좌절과 분노, 한편으로 용기를 함께 얻기도 했다. 지금이라도 이런 책을 만나서 다행이다. 개인적으로는 대학 수학능력 평가 영어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대학 교수님들과 현직 중고등학교 영어 선생님들께 이 책을 권해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