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의 이번에 출간된 에세이 [채소의 기분, 바다표범의 키스]를 읽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서 다른 하루키의 에세이를 다시 읽으며 마음을 달랬다. 저번 [잡문집]도 그렇고 이번 책도 그렇고 어딘가에 주간 혹은 월간으로 연재되던 이야기를 모은 탓인지 평소 그의 다른 에세이 집과는 전혀 다른 기분이랄까. 사실 저번 [잡문집] 도 본인이 저렇게 책 이름을 붙였을 정도이니 어쩔 수 없겠다라고 생각하고 포기하고 읽었는데, 이번 책도 이러니 맥이 빠진다라고나 할까. 속았다까지는 말할 수 없겠지만 이건 좀 곤란한데라는게 솔직한 감상이다. 그래서 열심히 다른 에세이를 읽으면서 마음을 정화했다..라고나 할까. (사실은 조금 극단적으로 [잡문집]과 [채소의 기본, 바다표범의 키스]를 지금 알라딘에 다시 팔아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하루키의 소설은 호오를 많이 가리는 편이라 이 소설은 정말 멋지지만 저런 별로다라는게 분명한 편인데, 에세이는 어느 하나 버릴게 없다는게 내 생각이다. 진짜는 소설가를 표방하지만 에세이에서 더 매력을 발휘하는 작가라고나 할까. 평소 소설에서 언뜻언뜻 보이는 그의 생각이나 생활관(?)이 에세이에서는 더 여과없이 혹은 가감없이 보여줘서 더 좋다랄까. 그리고보니 여기까지 쓰고보니 내가 좋아하는게 하루키의 소설인지 - 혹은 글 - 아니면 그의 생활관인지 조금 헷갈리기까지 하다. 


아무튼 하루키 에세이를 좋아하는 독자의 애로사항이라면 그의 에세이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중복 출간이 굉장히 많이 되었다랄까. 비교적 최근에 출간된 에세이는 그렇지 않지만 난 10~5년전까지 출간된 에세이들은 중구난방이었다. 이쪽 출판사에서 나온 에세이 모습집에 등장했던 에세이가 다른 출판사에서 새로 출간한 에세이에도 또 등장하는거다. 이러면 이 에세이를 새로 구입해야할지 어찌해야할지 고민이 안될 수가 없다. 아 정말 곤란했는데 결국 새로운 에세이의 비중에 따라서 결정을 했는데 꽤 쉽게 결정할 수 없었던 적이 많았던 것 같다. 


왜 갑자기 이런 이야기냐하면 문학동네에서 이번에 에세이를 정리해서 나온다는데 총 5권이다. 보아하니 기존 에세이를 정리해서 새로 번역도 하고 내놓는 모양이다. 이래서는 이쪽이 큰일이다. 어디까지 사서 읽어야 할지 결정을 하지 않으면 곤란한데.  모르기는 몰라도 아무리 새로운 에세이를 더 넣었더라도 집에 있는 책을 모으면 얼추 이 5권 안에 있는 에세이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거 참 곤란하게 됐다. 










아 참고로 이번 책을 읽으면서 기분 전환을 하려고 다시 읽은 하루키의 에세이집은 이거다.  가만히 더듬어보니 하루키의 에세이는 기행문과 달리기에 대한걸 정말 내가 좋아하는구나 싶다. 저 중에서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우천염천]은 머리맡에 두고 읽는 책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정말... 좋다. 아끼는 에세이랄까. 










말이 길어졌지만, 이번 글의 결론은 '하루키의 소설과 에세이는 새로운게 나오면 무조건 읽는다'라는게 기본적인 자세지만 이번 에세이는 정말 곤란하다, 랄까?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7-04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잡문집으로 처음 하루키를 만났었는데 심하게 충격받았더랬지요. 너무 안좋아서. 그러서 이번에 달리기에 관한 에세이를 하나 샀어요. 달리기에 요새 관심이 많아졌는데 마침 하루키의 에세이가 있길래요! 그렇게나 좋다니 은근히 기대되네요. 첫페이지를 훑어봤는데 그닥이었거든요.

하루 2012-07-04 19:35   좋아요 0 | URL
[잡문집]으로 하루키를 시작하셨다면 팬인 제가 다 안타깝습니다!!
절대로 [잡문집]이 하루키의 진면목이 아니라구요! 아 이렇게 안타까울데가.
달리기는 정말 괜찮은 에세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어요 :)
아마 [잡문집]과는 정말 다르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데 소이진님은 어떠실지 모르겠어요. 흐흐 괜찮으셔야 할텐데.

+꼭, 후기~! 남겨주세요 :)

비로그인 2012-07-04 1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 하루키 에세이를 하나도 읽지 않은 (잡문집 조금 제외!) 저에게는 문학동네 시리즈의 출판이 가뭄의 단비 같은걸요 ㅎㅎ 읽지 않은 자의 특권이랄까요. ㅋㅋ 근데 조금 곤란하긴 하네요. 하루키가 이거 사서 이걸 읽으라고 집어주면 좋겠는데.

하루 2012-07-04 19:49   좋아요 0 | URL
앗 너무 부러워요!! 전 집에 왠만한 수필집이 다 있어서 정말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니까요. 말없는수다쟁이님말대로 '이걸 읽으시오 나쁘지 않아, 신작도 많고'라고 결정을 해주면 좋겠어요.

정말 곤란하다구요.ㅡㅜ

무해한모리군 2012-07-04 1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잡문집을 읽고 실망을 많이해서 이번 에세이는 살까말가 망설이고 있어요..

하루 2012-07-04 19:50   좋아요 0 | URL
이번 책은 [잡문집] 2탄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어요.
그런데 [잡문집]도 좋다는 분도 많아서. 흐흐.
하지만 전 정말 ㅜㅡ

비로그인 2012-07-04 17: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문학동네 마케팅팀입니다^^


이번에 출간되는 다섯 권은 일본 원서를 기준으로,
"내용의 추가나 삭제 없이 그대로 옮긴 정식 번역본"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지금껏 국내 번역판에 중구난방으로 수록되어 있던 에세이를 발간 당시의 순서와 형식대로 정리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번역과 삽화도 다시 손보았으므로,
기존 출간본보다 나아진 퀄리티를 만나보실 수 있을겁니다^^


p.s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에세이는 <쿨하고 와일드한 백일몽>에 많이 실려있습니다;;;

마케팅팀님 2012-07-04 18:5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사은품인 CD는 예전에 다른 책 사은품으로 나왔던 것 아닌지.. 아니면 다행이고요. 페이지 수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느낌도 듭니다.
그래도 사긴 사겠지만 쩝...

하루 2012-07-04 19:52   좋아요 0 | URL
오오 정말 좋은 정보인데요.
[쿨하고 와일드한 백일몽]은 특별히 기대하겠습니다. (모두모두참고하세요~)

+ 다른건 어쩌죠 ㅜㅡ
이번 기회에 새 장만을 해야하나. ㅜㅡ
+ 앗 정말요 CD가 있군요.
CD는 일전에 한번 [1Q84]로 충분한 느낌이랄까.(" )( ")

프레이야 2012-07-05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루님 페이퍼와 댓글들 보니 사서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갈등되는군요.^^
그나저나 저는 그동안 국내에 나왔던 에세이 중 '우천염천'은 몰랐네요.
하루님이 아끼는 에세이라니, 검색 들어갑니다^^

하루 2012-07-05 14:27   좋아요 0 | URL
어제도 집에서 읽었어요.
[우천염천]은 그리스와 터키 일주기인데요 1988년 즈음에 하루키씨가 여행했던 지역의 여행기예요. 사진도 풍성하고 무엇보다 '이것이 에세이다, 특히 여행에세이지'라는 느낌어어서 정말 좋아요. >_<

아 이번 책은 서점에가서 한번 읽고 사는게 이번 책은 정말 좋을거 같아요.
'이래도 좋아'라는 독자도 어딘가에는 분명 있을테니까 말이죠~

bugler 2012-08-17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세이도 그렇지만 특히 단편집은 중구난방이라 참 손이 다시 안가요;
그리고 잡문집은 저도 실망이라 예전 책만 다시 꺼내게 되더라구요 ㅎㅎ

제가 가장 좋아하는 에세이는 의미가 없다면 스윙은 없다, 먼 북소리,
승리보다 소중한 것 입니다. 처음 에세이 읽는분께 저는 먼 북소리를 추천..

번역과 구성이 새로워지는것도 나쁘지 않지만, 어째서 양장본만 나오는걸까요.
가격을 많이 받기 위한거라는건 알겠는데, 전 정말 너무 싫어서 스트레스 받을정도예요.
1Q84 한 번 읽고 다른 사람 빌려줬더니 너덜한 수학의 정석이 되돌아와 그냥 줘버렸네요;
오래 오래 아끼면서 다시 꺼내 보려 해도 제본 특성 상 오래 가지를 못해요.
신간 나올 때 마다 한숨 쉬는 건 저 혼자 인가요? -ㅜ
덕분에 90년대에 산 책들만 더 금이야 옥이야 아끼게 되네요. 선택권을 달라! ㅠㅠ

* 이번에 시기를 놓쳐서 증정 시디1 못받네요. 조금 콧물이.. -,.ㅜ

하루 2012-08-17 11:44   좋아요 0 | URL
아 너덜한 수학의 정석 왜 이렇게 와닿는지 모르겠어요.
제본이 아무리 잘 되었다고해도 두터운 책들은 역시 양장본이 약한거 같아요.

전 예전에 열린책들에서 Mr.Know시리즈를 참 좋아했답니다.
페이퍼백 같은 소재의 종이로 만든 시리즈였는데 정말(!!) 가볍고 좋았어요.
지금이야 그 책들이 절판되고 새로운 열린책들 문학시리즈로 나오고 있지만
그런걸 봄녀 참 씁쓸하죠.

+ [먼북소리] 정말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