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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와 게의 전쟁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요시다 슈이치는 이번 <원숭이와 게의 전쟁> 을 출간하면서 "지금 보이는 게 아니라, 지금 보고 싶은 것을 썼습니다" 라는 말로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평을 했습니다. 아주 짧막한 멘트이지만 이번 작품을 읽어 본 독자들이라면 정말 가슴에 와닿는 표현이다라는 생각 절로 들게 하는 정제화된 멘트로 여겨 지네요. 사실 이번 작품을 대하기 전까지 요시다 슈이치라는 작가를 알지 못해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적절한 평을 할 수 는 없지만 이번 작품만으로도 왠지 '희망의 메신저' 라는 느낌이 강하게 오는것 같습니다. 대게 소설 작품이라는 것이 특히나 지금처럼 온,오프라인에서 즉각적인 반응이 도출되는 출판환경에서는 독자들의 눈에 하나라도 더 띄기 위해서 내러티브를 과장하게 되고 다양하고 숨막히는 장치적 설정을 동원해서 독자들의 뇌리에 한방에 주입할려고 하는 임팩트한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현실에서 요시다 슈이치의 이번 작품은 약간은 트랜드에서 벗어난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잔잔한 작품입니다. 오히려 그래서 더 이번 작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수 있는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구요.
일본의 전래동화 '원숭이와 게의 전쟁' 이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작품에서 표방하는 가장 큰 플롯은 루저들의 희망 찬가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러티브는 보기에 따라서 뻔한 스토리의 전개에다 약간의 반전이나 서스팬스를 가미한 전형적인 '권선징악' 으로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을 마냥 신데렐라 이야기처럼 치부할 수 없는 점이 있다면 다름아닌 능동적인 루저들을 만나게 된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동안 우화나 동화를 통해서 지켜본 루저에서 윈너로 변모해 나가는 과정들은 한결같이 개연성에 기인하여 탈바꿈하는 것이지 루저들의 자체의 의지나 행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만약에 이번 작품 역시 이러한 수동태의 동사형으로 진행되었다면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는 그저 그런 작품으로 남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이번 작품에는 능동태라는 동사형의 힘이 보이는다는 점에서 독자들과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넓은게 아닐까 싶네요.
자칫 뻔한 내러티브로 갈 수 있는 부분을 약간의 추리와 서스팬스 그리고 유머와 코믹을 가미하면서 스토리를 알차게 구성했고 독자들에게 단순한 희망을 제시하기 보다는 왠지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희망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색다른 느낌을 가져옵니다. 그러니까 어느날 갑자기 눈을 떠보니 신데렐라가 되었있었다라는게 아니라 세세하게 신데렐라로 가는 여정들이 눈에 들어오게 되는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독자들은 절로 수긍하게 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