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 강의
왕리췬 지음, 홍순도.홍광훈 옮김 / 김영사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역사를 상고하다보면 수 많은 영웅들이 혜성처럼 나타났다 역사의 뒷편으로 사라지는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러한 영우들중 우리의 기억속에는 항상 성공한 영웅들 그리고 그 영웅들이 만들어 낸 역사만을 기억하고 있기도 하죠.(물론 역사라는 것이 승자의 기록물이기 때문에 그런 경향이 존재하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성공한 영웅들은 실상 모래밭에 바늘찾기처럼 아주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일 것입니다. 어쩌면 성공한 영웅들은 이런 실패한(이 표현 역시 후대의 우리가 일방적인 잣대로 평가하는 기준일 뿐이겠지만요) 영웅들을 반면교사로 탄생한 인물들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그동안 역사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던 인물평은 거의 대동소이한 상태로 남아있지만 이들의 후광에 가려진 영웅들의 진모습은 과연 어떤것 일까요? 또한 어떻게 봐야 할까요? 중국 <사기>연구의 대가 왕리친의 <항우 강의>가 바로 그 해답을 던져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 최초로 탄생한 제국 '진'나라가 혼돈에 휩쌓이면서 중국은 다시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혼돈의 시대를 맞이 하게 됩니다. 영웅의 탄생은 바로 이런 혼돈의 시점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고 이 시기 중국 대륙은 항우와 유방이라는 두명의 걸출한 영웅을 배출했고 한 사람은 제국의 수장으로 또 다른 한 사람은 만고의 역적으로 자리 매김을 합니다. 우리는 바로 성공한 인물 유방이 아닌 실패한 인물 '항우' 를 통해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항우의 인재병용 그리고 국가경영의 비전등을 살펴보면서 항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항우 강의> 는 사마천의 <사기>에 관한 독보적인 대가인 왕리친 선생이 집필했으면 중국전역에 방송된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뒷부분의 에필로그를 추가해서 그야말로 항우에 관한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다가 옵니다. 항우의 탄생에서 성장과정 그리고 서초패왕에 오르고 마지막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과정을 기본적으로 <사기>라는 역사서를 근저에 두고 다양한 사서와 그 해석 그리고 저자만의 특유한 역사적 관점이 가미되어 있어 역사평설이지만 평전처럼 쉽게 이해될 수 있게 서술되었다는 점이 눈에 돋보입니다. 흔히 독자들에게 특히 국내 독자들에게 항우라는 이미지는 소설 '초한지' 에서 많은 부분이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소설 삼국지연의처럼 초한지 역시 대중의 흥미를 끌기 위한 역사소설이지 정사는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다소 아둔하고 포악한 힘만 천하장사이지 머리는 그야말로 텅빈 그래서 유방하고는 게임도 안되는 그런 인물로 기억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위나라의 조조를 간웅으로 알고 있듯이 말입니다. 물론 초한지의 이미지처럼 실재로 항우가 지혜가 뛰어나고 임기응변에 달인은 아니라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이러한 겉모습으로 항우 자체를 판단해서는 안되겠죠.

 

이번 저서는 항우라는 인물에 대해서 본인 뿐 아니라 그의 참모진들 그리고 그가 참모진들을 이끌고 서초패왕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과 멸망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을 다양한 각도에서 고찰하고 있습니다. 뭐 그러다보니 자연히 유방과 그의 주변인물들과도 상대비교가 아닌 비교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밖에 없고 이러한 과정속에서 항우의 본모습을 독자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평가한다면 항우는 분명 불세출의 영웅이었습니다. 특히 거록전투와 팽성전투등에서 보여준 군사전략과 용기는 라이벌인 유방과 비교도 안될 정도로 뛰어난 군사전략가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권싸움이라는 것이 군사적 지략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음을 항우는 인지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패착이었고 결국 승자의 자리를 유방에게 빼앗기게 된 것이죠. 항우는 군사분야외에서는 그다지 기량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사실 액면(출신성분이나 인적자원등)자체에서 유방과는 비교도 되질 않을 많큼 우세에서 출발했지만 항우는 인재의 등용에서 적재적소의 배분등 인용술과 더불어 전체적인 숲을 제대로 직시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유방의 경우 자신의 취약점을 참모들의 직언을 통해서 보완했고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전략으로 최후의 승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항우는 상당히 자신감만 강한 매러니즘에 빠져 대사를 놓친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져 보게 합니다.

 

전반적으로 <항우 강의>는 항우라는 역사적 인물(사실 사마천은 사기에서 유방보다 항우를 더 좋게 평가했죠)에 대한 시각을 재조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시에 우리 현대인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담고 있는 자기개발서적인 측면도 강하게 보입니다. 전술적인 처세술의 범위를 뛰어넘어 삶을 살아가는 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도 하게 됩니다. 수 없이 많은 뛰어난 인물들이 항우를 배신하는 과정을 지켜볼때 과연 배신자의 잘못이 큰것인지 아니면 배신할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든 항우의 잘못이 큰것인지 한번쯤 깊게 생각해볼만한 일인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int236 2012-08-22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필리아님의 소개로 구매해 놓고 아직 읽지는 않았는데 서향님의 글이 제 구미를 자꾸 당기네요. 조선 왕을 말하다 2권을 읽고 있는데 이책을 다 읽으면 바로 항우강의로 넘어가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