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의 날>을 리뷰해주세요.
운명의 날 - 유럽의 근대화를 꽃피운 1755년 리스본 대지진
니콜라스 시라디 지음, 강경이 옮김 / 에코의서재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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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개봉한 한국영화 <해운대>를 보면 자연재해에 노출된 우리 인간의 한없이 나약하고 오만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동안 인간은 지구라는 행성의 지배자인양 살아오면서 수 없이 많은 자연상태를 고갈시켜왔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그 오만함은 가히 극치를 달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연은 매번 이렇게 자긍심 강한 인간들에게 혹독한 댓가를 지불하고 있다.
물론 자연은 아무런 예고 없이 무자비하게 들이치지는 않는다. 자연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메세지를 전하지만 한껏 기고만장 해진 인간들은 그런 자연의 재해를 무시해버리기 일쑤이다. 그래서 자연재해는 과학문명이 발달한 21세기에도 그 피해가 막심한 것이다. 하물며 자연재해를 그저 신의 노여움으로 생각했던 시대에는 오죽했겠는가...  

<운명의 날>은 1755년 11월 1일 당시 세계 곳곳을 지배했던 해양 제국인 포르투칼의 수도 리스본을 강타한 전무후무한 대지진으로 인한 리스본의 운명을 다룬 책이다. 만성절인 그날 오전 9시를 넘긴 시간에 들이닥친 지진으로 인해 리스본은 그야말로 성경의 요한 계시록을 그대로 재현했다. 아비귀환 그 자체였다. 왕궁과 귀족들의 화려한 저택 그리고 하느님의 안식처인 성당을 비롯한 수도원, 일반 백성들의 집들까지 순차적으로 붕괴되고 말았다. 지진 이후 2차적으로 들이 닥치는 화재는 그나마 남아있는 잔해들을 깨끗하게 정리해 버렸다. 대략 이날의 재앙으로 인한 사망자수는 최소한으로 잡더라도 도시인구의 20%이상으로 추측될 정도로 처참했다. 지진의 특성상 단 3분이라는 시간에 이런 엄청난 일이 벌어졌던 것이다. 육지는 지진과 화재로 붕괴되었고 바다에서는 그 후폭풍으로 3미터이상 높이의 쓰나미가 강타하여 해양제국을 과시하던 포르투칼의 심장부를 할퀴고 지나갔다. 지금기준으로 대략 진도 9정도로 예상되는 리스본 대지진은 이렇게 당시 최고의 문명이라고 자부하던 리스본을 무장해제 시켜 버렸던 것이다. 

이렇듯 인류사를 통틀어 손에 꼽을 정도로 그 피해가 막심했던 리스본 대지진은 또 다른 의미로 인간에게 다가왔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운명의 날은 지진으로 그동안 최고의 자리를 누려왔던 리스본과 포르투칼에게 몰락의 날이었지만 새로운 변혁의 날이기도 한 것이다. 당시 유럽을 지배했던 주사조인 계몽주의와는 거리가 먼 오히려 바티칸보다 더 카톨릭국가였던 포르투칼에는 정말 운명의 날이었다. 포르투칼은 항해술의 발달로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식민지로 개척하면서 식민지에서 들여온 엄청난 양의 황금으로 인해 그동안 내수산업은 거의 기반이 사라지고 소비재를 주종으로 하는 산업으로 재편되면서 사실상의 식량수입이 없으면 굶주림을 면치 못하는 산업구조를 가진 국가였다. 그나마 리스본의 영광을 명맥한 것은 다름 아닌 식민지의 수탈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카톨릭이라는 종교에 더 집착하게 되고 신정국가로 발전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 것이다.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폐지된 종교재판이 성황을 이루고 종교인이 권력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다 보니 왕실과 일부 사제층과 귀족에게는 천국같은 나라였지만 일반 백성들에게는 그야말로 생지옥이나 다름없는 국가였던 것이다. 

이렇게 계몽의 시대를 거역한 포르투칼은 리스본의 대지진으로 인해 운명의 날을 맞이하게 되고 그 개혁의 중심에는 주제1세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수상 카르발류가 있었다. 대지진 직후 리스본 전역이 공황상태에 빠져있던 시기에 카르발류는 일대의 개혁을 단행하게 된다. 외형적으로 도시전체에 대한 재개발을 착수함과 동시에 그동안 정치 깊숙히 관여했던 종교인들의 권력을 철저하게 분리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내수산업의 부활을 기획하고 진행시켜 나간다. 물론 개혁의 와중에 종교계의 거두인 말라그리다의 저항은 강했으나 이를 극복하고 그동안 권력을 좌지우지했던 일부 귀족층을 반역협의로 몰아 일대 정치개혁을 단행하면서 서서히 리스본은 대지진의 악몽에서 벗어나게 된다. 마침내 리스본 도시계획이 완성되면서 리스본의 새로운 계몽의 시대에 부합하는 도시로 재탄생하게 된다. 그러나 주제1세의 사망과 그동안 억눌려왔던 반동보수주의의 대두로 인해 카르발류는 실각하게 되고 그가 추진했던 모든 개혁은 백지화되면서 카르발류의 죽음과 동시에 리스본은 또 다시 중세의 암흑으로 회귀하게 된다. 

<운명의 날>은 비록 역사적 자연재해를 다루고 있는 책이지만 포루투칼의 전반적인 역사를 동시에 고찰하고 있다. 역사는 일대의 충격으로 그 터닝포인트를 잡아가는 경우가 왕왕있다. 특히 리스본의 대재앙은 그동안 포르투칼이 가지고 있었던 각종 패악에 대한 일대 개혁의 단초가 되었고 카르발류는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움켜잡고 실행에 옮겼던 것이다. 그나마 그가 있어기에 지금의 리스본이라는 도시가 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이후 카르발류의 정책은 자연재해로 인한 복구의 귀감으로 남게 된다. 운명의 날은 자연과 인간의 처절한 사투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계몽과 신권과의 한판승부였던 것이다. 이런면에서 카르발류는 자연을 극복했고 종교를 극복한 위대한 정치개혁가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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