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도원 - 안견과 목효지 꿈속에서 노닐다
권정현 지음 / 예담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옛 그림을 읽는 방법에 관한 책을 읽고는 크게 고무된 적이 있었다. 세계 명화에 대해 열광하면서도 우리 그림에 대한 관심은 적은 현재의 모습을 반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 말이다. 알면 잘 보인다고 했던 그 말이 절절이 와 닿아 몇 번이고 고개를 끄덕이는 그런 시간이 되었기에 이번 몽유 읽기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 같은 예감이 있었다.




안견의 등장과 도화서에서의 부적응 등은 으레 천재 예술가의 고민을 보여주고 있다. 현실에서 강요되는 법칙과 관습에의 강요. 새로운 것, 그리고 자신만의 개성을 담은 작품을 열망하는 예술가의 고민. 그것이 결국 안견을 찾아왔고 해답을 찾지 못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세월은 계속된다. 그러던 중 인연을 맺게 된 안평대군은 이러한 안견에게 진귀한 작품들을 구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안견의 가슴에 맺힌 응어리를 푸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어느 날 꿈을 그려달라는 안평의 말에 이를 수락한다.




간절히 원하면 꿈으로도 나온다고 한다. 그렇다면 꿈으로 나타난 안평의 도원은 무엇일까. 무엇을 간절히 원했던 것일까. 결국 몽유도원도가 그려지게 된 배경이 뒤이어 전개 되면서 당시 모습을 유추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전개된다. 책은 안견의 이야기에 머물지 않고 더 나아가 당시 사회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인물들이 대거 등장하면서 역사 소설의 매력을 이어 나간다. 세조의 왕위 찬탈을 막고자 했던 인물들과 이를 감지하고 임금을 도와 이상적 사회를 건설하려고 했던 안평은 그 지지자들과 함께 죽음을 맞이한다. 결국 안평이 이루고자 했던 이상향은 꿈속에만 존재하는 곳이 되어버리고 만다. 이를 후일에도 변하지 않는 그런 그림으로 그려달라고 했던 안평의 간절한 바람이 안타깝다.




목효지의 등장으로 풍수에 대한 새로운 면을 발견할 수 있는 것도 이 소설의 매력으로 뽑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다. 개인의 영달을 위한 명당찾기라는 비난을 가하기에는 그 속에 담긴 뜻이 갸륵하다. 목효지가 찾고자 했던 명당은 신분고하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평안한 그런 땅이 아니었을까. 모두의 바람이 된 이상향은 결국 그림으로만 남아 전해지게 된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그런 그림으로 말이다. 이 그림이 얼마전 국립중앙 박물관에 전시되기도 했었다. 일본으로 건너간 이 그림의 사연도 안타깝기는 하지만 이 짧은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여론 때문인지 긴 시간을 기다리며 스치듯 감상해야 했었다. 그림을 보면서 이 소설의 안경과 안평, 그리고 목효지가 떠올라 오래도록 눈을 돌릴 수 없을 것 같았는데...어찌 되었든 결과는 그리 되고 말았다. 그것이 못내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