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련의 미래일기 - 쓰는 순간 인생이 바뀌는
조혜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조혜련의 행보에 대해 그리 관심을 갖지 못한 것은 그녀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미미하기 때문인 것 같다. 일본 활동을 위해 잠시 국내 활동이 뜸했던 기억이 있었지만 지금까지도 줄곧 양국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줄 모를 정도이니 말이다. 다만 가끔 골룸 분장을 하고 목소리와 제스쳐가 컸던 개그우먼이라는 기억만이 있을 뿐이었다. 일본 활동을 위해 공부했던 경험을 배경삼아 일어 관련 책을 낸 그녀가 에세이 그것도 일기, 이름도 낯선 미래일기를 낸다고 했을 때 대단한 사람이네!하는 감탄보다는 의아함을 가졌다는 것을 인정한다. 별로 깊은 관심도 호감도 없던 내게 이 책은 그녀를 다시 보게 하는 계기요, 긍정과 열정 그리고 솔직함과 당당함으로 무장한 조혜련이라는 사람을 만날 수 있게 된 기회가 되었다.




미래의 일을 미리 상상으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책을 채워나간다. 무모함의 극치요 도전이라면 누구에게라도 지지 않을 그녀는 자기계발서적을 뒤적이던 어느 날 직접 목표를 구체적으로 경험해보는 극적인 도전을 하기에 이른다. 목표를 정하기만 하지 말고 나아가 상상으로 경험하는 것은 어떠할까? 분명 효과의 극대화를 가져오지는 않을까하는 반신반의와 자신이 먼저 구해보고 여의치 않아 미래의 독자들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용기로 일을 치러낸 것이다.




어찌 보면 당혹스럽고 유치한 면이 있을 것 같지만, 사실을 이야기 하자면 절대 그렇지 않다. 꿈을 꾸되 진실로 꾸는 듯한 느낌에 감동이 깃들여 있고 큰 꿈이되 노력이 곁들어진 꿈이기에 허황 돼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이렇게 꾸준히 더 높은 이상을 위해 나아가는 그녀를 보며 작아지는 자신과 달라지고 싶다는 희망을 품게 해준다. 이렇게 끊임없이 과감한 도전을 하는 그녀이지만 ‘누구보다’라는 비교에 있어서 성공은 아니다. 자신의 행복과 만족 그리고 모두의 행복까지 아우르는 목표를 가진 그녀이기에 그녀의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해주고픈 생각이 절로 난다.




하루 반 권 책읽기를 생활화 하려 한다는 그녀답게 자신이 읽은 책의 일부를 인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생활화 하려는 모습이 아름답다. 자신이 읽고 변화를 도모할 수 있었던 것처럼 그녀의 이 책이 새로운 삶 그리고 도전하는 삶을 실천하려는 사람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리라 믿는다. 미래일기를 전적으로 쓸 수는 없겠지만 오늘의 일기 옆 란에는 미래의 모습을 잠시라도 적어두려는 노력을 해볼 요량이다. 그녀처럼 왕성한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싶다는 바람이 생겨버렸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