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 NIE 학습법
정문성 지음 / 파인앤굿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신문을 읽는 내 모습을 보며 보인 아이들의 첫 반응은 “아니 무슨 여자가 신문을 읽어요?”였다. 신문읽기를 즐기는 나로서는 신문의 장점을 늘어놓는 데 언제나 일조하는 나에게 그런 질문은 의외의 것이었음은 물론이다. 신문의 유용함에 대해 일장연설을 해주려고 했건만 번지수를 잘못 짚은 격이다. 신문은 남자 어른들만의 전유물처럼 그리고 글도 많고 어려운 말들만 가득한 것이라는 선입견이 그런 질문을 하게 한 것이다.




신문은 “살아 있는 교과서”라는 지은이의 표현이 아주 적절하다. 사회를 가르치고 있는지라 용어에서부터 사회 각 분야에 내재된 원리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례들을 찾기 마련인데 그 때마다 신문은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는 한다. 물론 신문을 읽음으로써 얻게 되는 사회를 보는 눈이 생김은 물론이다. 보수 혹은 진보의 논리를 확산한다는 우려도 없지 않지만 실보다 공이 많은 것이 신문읽기라고 생각하는 바이므로 교차하여 읽는 노력을 기울일 뿐이다.




때로는 제시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찾고 이해하기로써의 신문 활용 교육을 해볼만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배운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자기화 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스스로 학습만이 가능한 것이기에. 그러나 현실적으로 매일 구독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이도 쉽지 않은 시도라는 생각에 매번 생각을 접고 만다. 10여 년 전부터 각광을 받았다고는 하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걸음마 수준인 학습법이기에 관련 책이나 시도해볼만한 학습 모형에 대한 소개가 적은 것도 이유가 될 것 같다.




이러한 때 정문성 교수님의 NIE 학습법이 출간 되었다 길래 얼른 구입해 읽어본다. 부푼 꿈을 안은 나로서는 만족과 아쉬움이 교차한다. 우선은 홈스쿨용이기에 꾸준히 해야 하는 사례가 대부분이고 초등학생용이라는 점이 두 번째다. 꼼꼼한 사례들이 적혀 있어 초등학생용으로는 이만한 것이 없을 정도이나 중등학생에게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좀 있다. 아무래도 교사가 꾸준히 자료를 모으고 준비 해 편집하여 사용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온 사례들을 통해 적용해 볼만한 수업은 충분한 것 같다. 어떻게 해 나아갈 것인가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그런 책이기 때문이다. 이 책 첫 부분에 나온 바대로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꾸준히 해 나아간다면 분명히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