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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傳 4 - 무너진 왕실의 화려한 귀환 ㅣ 한국사傳 4
KBS 한국사傳 제작팀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12월
평점 :
영화 쌍화점이 연일 상승일로에 있다. 그래서인지 이 영화의 줄거리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물론 허구적인 이야기인 것이 명백하나 근거는 역사의 조각에 둔다. 스치듯 지나칠 수 있는 작은 조각에 상상을 담은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반면 역사적인 조각에 사실적인 살을 붙이려는 노력 하에 탄생한 것이 한국사傳이라고 볼 수 있다. 역사를 만든 것이 인간이고 주체가 인간이라고 본다면 인간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클 터이다. 그러한 의도로 기획된 한국사전은 역사적 인물의 삶을 재조명하는 기회로 볼 수 있다. 잘 알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기록은 여전히 알고 있는 역사와 더불어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해소해준다. 더없이 흥미로운 역사 읽기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총8인의 이야기를 담았다. 비교적 잘 알려진 비운의 군주 광해군. 역사적으로 재평가 받고 있는 광해군은 최근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강대국 사이에서의 외교적인 실리추구라는 측면에서 주목하는 인물이다. 역사적이 평가는 당대의 인식을 반영하다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백제 전륜성왕의 아들 창, 위덕명왕으로 알려진 창의 기록은 비교적 적은 편이어서 근래까지도 주목받지 못했었다. 허나 최근까지 이어진 발굴에 힘입어 이웃의 일본의 역사와 비교하여 많은 역사적 의미를 발견하고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부분에 대한 기록으로 역사를 알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최근의 역사연구의 동향까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기에 더없이 반가울 수가 없었다. 위덕왕의 불국토의 의지를 찾는 여정은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당대의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도 한다.
춤을 사랑한 효명세자의 이야기는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효명세자는 예악을 통해 세도정치의 폐단을 바로 잡으려 했던 영민한 이였다. 순조의 아들로써 부왕의 부족한 정치적 결단력을 보완해 줄 세자였지만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하게 되면서 세도정치의 늪을 빠져나올 수 없게 된다. 만약이라는 가정은 부질없는 것이지만, 한탄할 수밖에 없는 순간이다. 안타까움을 자아내는 것은 혜경궁 홍씨 편을 따를 수는 없을 것이다. 세자빈으로 궁에 들어가 남편을 여의고, 아들마저 잃을 수도 있는 궁중생활을 견뎌내었지만, 결국 자신의 친정이 도륙되는 과정을 넋 놓고 바라보아야 했으니 말이다. 한만은 세월의 기록이 한중록이었다. 기록으로 남긴 세월은 오늘날에도 보는 이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한다. 물론 이에 대한 역사학자들의 다양한 시각이 있긴 하지만, 이글에 적힌 대로 그러했더라도 혜경궁 홍씨의 삶은 시련의 연속이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마찬가지 이유로 고종의 이야기 또한 안타까움이 묻어난다. 풍전등화와 같던 위기의 시대를 산 군주로써 아버지와의 갈등은 참기 힘들었을 것이다. 아버지의 죽음마저 외면해야 했던 고종의 모습에서 어려운 시기의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다.
노국공주와의 애틋한 사랑을 했던 공민왕의 개혁군주로서의 모습은 익숙하지만, 왕비와 사별한 이후 왕의 모습은 낯설다. 정신병을 얻은 이후 공민왕의 ‘자제위’ 창설은 쌍화점의 ‘건룡위’의 모티브가 된 듯하다. 홍륜(영화에서는 홍림)이라는 인물이 존재했었다는 사실 또한 흥미롭다. 물론 영화의 내용은 역사적 사실과 판이하지만 말이다. 두 번 왕후가 된 고구려 우씨 황후, 등신불이가 된 김교각의 이야기 또한 영화 못지않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낸다.
역사적 인물을 발굴해 내어 인물의 개인적인 사실과 그로 인한 역사적 맥락을 좀 더 심도 있게 파악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뿐만 아니라 역사적 자료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부적인 설명과 사진자료를 통해 읽는 이로 하여금 쉬운 이해를 돕고 있는 점 또한 이 책이 큰 장점이라 꼽아볼 수 있다. 역사의 대중화를 위해 기획되었다는 기획자의 의도대로 쉽고 재미있지만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