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집행관 프랑스 현대문학선 23
미셸 폴코 지음, 이인철 옮김 / 세계사 / 1996년 7월
평점 :
품절


 

이런 유의 책은 접하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책을 가까이 하고자 해도, 베스트셀러가 넘치는 세상인지라, 옛 시절에 출판되어 베스트셀러 목록에도 오르지 못한 프랑스 소설(낭만적이지도 않은)이라니...한 편집자의 권하는 책 목록에 들어있던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우연이었다. 우연치고는 강렬한 느낌을 가지게 했던 책이었다. 책을 한 장 넘기자 작가의 사진과 말이 담겨있다. 우선 사진을 본 뒤 작가의 말을 읽었는데, 이 책을 내게 된 이유가 독특하다.

『어렸을 때 나는 내가 망태 할아버지였으면 했다. 그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신과 같은 위대한 처형자가 되고 싶었다. … 세월이 흘렀고 나는 집행관이 되지 못했다(그 자리는 비어 있지 않았다.) 그리고 결코 될 수 없었다.(사형은 폐지 되었다.) 그래서 나는 기념으로 이 책을 썼다.』

작가의 사진을 다시 들여다 본 뒤에는 섬뜩함을 느끼기도 하였다. 워낙 살이 없고 퀭한 눈매가 그런 느낌을 가지게 만들었다. 글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는 예전의 사형제뿐만 아니라, 각종 신체적인 벌이 주로 사용되던 중세 시기의 이야기를 하면서도 합리적이라는 생각은 가질 수 있다. 다만 상황의 전개에서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긴 하지만. 이전의 시기라는 것이 불합리함을 특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소설은 사형집행관이 없던 한 남작령의 사형집행관이 생기게 된 경위를 담고 있다. 주인공의 탄생에서부터 사형집행관이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다. 1683년 8월 루에르그 지방, 벨레로카이유 남작령에 영아살해 사건이 일어난다. 세공업자인 크레스피아제는 벌에 쏘여 향료를 필요이상으로 쏟아 부은 피에르 갈린을 몽둥이질해 벌을 주었다. 이에 앙심을 품은 피에르 갈린은 세공업자의 아들을 잘게 저며 음식으로 만들어 그의 부모에게 먹인 후 잡혔다. 이 사건은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끄는 사건으로 살인자의 처형만이 화를 잠재울 수 있었다. 허나 안타깝게도 남작령에는 사형집행관이 존재하지 않았다. 아무도 이 일을 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작의 얼굴은 어두워져 가고 있었다.

때마침 감옥에 잡혀 들어온 좀도둑 3인이 있었으니, 어릴 적에 코를 물려 코가 없는 쥐스티니엥이 그 중 하나였다. 양부모의 사랑으로 성장했으나, 유랑단의 여인에게 홀려 수도원에 불을 지르고 양부모의 돈을 훔쳐 달아났던 이 청년은 같이 붙잡혀 온 2인에게 도둑을 맞고 복수를 하려던 중 한패로 몰려 감옥에 잡혀 오게 된 것이었다. 정의는 돈에 있는 것으로, 감옥에서 대서 작업을 하게 되어, 감옥 관리이 보루이의 마음에 들게 된다. 왕의 갤리선 노잡이로 끌려갈 뻔 하다가 보루이의 도움으로 사면을 받게 될 운명에 처한다. 운명은 그에게 사형집행관이 되라하는 것이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쥐스티니엥은 완벽하게 사형집행관의 업무를 준비하고 마친다. 여러 차별이 있지만 특혜도 많은 사형집행관의 업무는 그를 시작으로 사형제가 폐지 될 때까지 대를 걸러 지속된다.

위의 줄거리가 중심 내용이라면 남작이 훌륭한 기사로써 활동하던 중세의 배경을 그리고 있는 것은 부가적인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당시의 정의란 무엇인지 오늘날과 비교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사형제의 존속 혹은 폐지라는 오늘날의 분위기도 옛 시대와 별로 달라 보이지 않는다. 정의는 영원성을 지녀야 한다지만, 역시 시대에 따라서 요구가 달라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정의란 진정 무엇이어야 하는 걸까? 하는 의문을 가져본다.

『열한번째이자 마지막 가격을 할 때 쥐스티니엥은 온 힘을 다해 그의 배꼽을 내리쳐서 척추를 으스러뜨리고 여러 개의 힘줄을 절단시켰으며 열두번째 갈비뼈와 콩팥을 으깨어 버렸다.』-정의는 실현되었다. 사형수가 금세 죽는 것은 사형집행관의 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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