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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으로 떠나라 - 10대들을 위한 길잡이 2
레베카 그린 지음, 박영민 옮김 / 세용출판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학창 시절로 돌아가 나의 모습을 훑어본다. 내 모습은 어떠했는가? 지금처럼 학원을 두서 너 개 다닐 형편은 안 되어, 그나마도 시간이 좀 여유로웠을 텐데도 학교와 집이 고작이었던 것 같다. 휴일엔 또 도서관이나 독서실 이런 곳에서 시간을 보냈었던 것 같다. 방학마다 봉사활동이라는 것을 하기도 했는데, 시간 채우기에 목숨을 걸었기에, 그 취지와 목적에 어긋나는 것이었다고 생각된다. 그러했기에, 이제는 봉사활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살아가는 듯하다.
비단 나만의 추억을 아닐 듯싶다. 내 친구들과 비교해보아도 그렇고... 지금의 아이들은 그나마 환경이 조금 달라져서 방학이이나 연휴를 통해 체험 학습 등을 하기도 한다. 특히 영어마을이던지 단기 해외탐방 등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상품 등이 많아졌다. 그렇다면 그들의 체험기는 어떠할까? 또 나의 체험은 어떠했을까? 이 책에서 나온 다양한 대안학습에 대해 느끼는 점은 무엇이었을까?
한 마디로 요약해보자면, 부럽다. 역시 미국이나 여타 선진국은 제대로 돌아가고 있군...이래서 미국행 비행기에 아이들을 데리고 오르지 않겠는 가라고 생각한다. 사뭇 자조적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불가능한가? 우선은 분위기다. 학력을 요구하는 사회 분위기. 내 아이가 공부를 잘 하든 못 하든, 학원에 보내는 것처럼 한국에서의 대안학습은 시간이 많거나 공부를 포기하거나 하는 아이들의 차지가 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정보의 부족인 것 같다. 이 책을 읽게 되는 나조차도 이런 루트의 다양한 경험을 막연하게나마 동경하고 있었지, 실제로 할 수 있는 무엇인가라고 여겨본 적이 없었으니 말이다.
사회를 탓하고 현실을 탓하기만 한다면 이 책의 의도를 잘못 짚은 것이다. 물론 현재는 다른 나라들이 체계적으로 잘 잡아놓은 대안학습에 대해 시기나 한탄 등의 복잡다단한 기분이 들겠지만, 하나의 모델로 삼고 지향하는 것은 어떠할지.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이 많다면 내 아이들과 내가 만나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10대의 아이들을 두고 있는 부모들이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