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서 본 한국사 - 김기협의 역사 에세이
김기협 지음 / 돌베개 / 200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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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사는 인류가 과거를 통하여 무엇을 이룩했는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하지만, 그것을 통하여 우리 민족을 상대화하여 보는 데에도 필요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종래와 같이 세계사와 국사를 분리시켜 학습하기보다는 서로 밀접하게 연계하여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국사 지도서 첫 머리에 적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국사의 영역을 우리가 익히 알고 느끼는 한반도 내의 역사만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되어버렸다. 세계사와의 호환성도 크게 기대하기는 힘들 정도로 제각각 따로 배우고 있다. 게다가 근대 역사가 씌어지고 중요시되는 것이 제국주의 사관의 반동에 의한 민족주의 사관의 시작점과 같은 시기라고 볼 때, 우리가 배우고 알고 있는 역사는 조금은 편협한 시각으로 해석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밖에서 본 한국사에서의 ‘밖에서’보는 위치란 이를테면 조선족 입장에서 접근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국가기준으로는 한반도 밖에 있고, 민족 기준으로는 한민족 안에 있는 위치라는 것인데 세계화로 인한 영향으로 국가보다는 민족을 기준으로 하는 역사 접근하기로서 조금 더 객관적인 역사보기를 하려는 시도가 돋보인다.

 저자의 밖에서 보는 한국사는 한민족의 공간에서 시작하여 지금의 우리 시대까지 흐르듯 기술하고 있다. 역사 에세이라고 밝혔듯이, 학문적으로 풍부한 역사적 사실과 정보를 담고 있는 역사책은 아니다. 내용면에서 보면 우리가 배우고 익힌 국사의 내용과 그리 다르지 않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지양하려고 한다. 한민족의 역사는 독자적이기 전에, 외래로부터 유입된 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우리 역사를 주변의 여러 나라의 역사와 함께 보기가 바로 밖에서 보는 역사가 아닐까 싶다.

 또한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작가의 객관적으로 서술하고자 하는 노력을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는 점이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식어 “세계 최초”, “세계 최고”를 역사 곳곳에 심어둔 모습을 민족주의 사관의 모습으로 세계화 시대의 경계해야 할 대상으로 말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역사 내세우기가 없어도 충분히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역사가 될 수 있음을, 한민족의 역사는 중국에서도 인정할 만한 훌륭한 문화유산의 축적임을 차분한 어투로 말하고 있다.

 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이 주변의 냉대와 비난을 면하기 어려운 이유는 주변국의 역사를 낮은 것, 좋지 않은 것으로 보는 그 태도가 주요함을 우리는 잊지 않고 있다. 저자의 후기에서도 들었던 일화를 적는 것으로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사학창궐을 고발하며 엄단을 요구하는 상소를 받은 정조가 거꾸로 상소한 자를 벌 준일이 있다. 사학의 창궐은 정학의 쇠퇴를 반영하는 현상일 뿐인데, 정학 진흥에 힘쓰는 대신 분란만을 일으키려는 태도가 옳지 못하다는 것을 경계하는 일화다. 이 일화를 통해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충분히 독자들에게 전달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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