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죽을 때와 애도할 때

익히 매스컴을 통해 그녀의 말과 행동을 알고 있었고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들었다. 우선 고인의 명복을 빈다. 누구나 죽음앞에서는 숙연해질 수 밖에 없다. 그가 악인이든 선인이든 간에 죽음이라는 최후를 맞았기 때문이다. 대신 자살이 미화되어서는 안된다. 소설이었든 소설적이었든 영화였든 영화적이었든 그것이 행복이라는, 사랑이라는 전제를 달더라도 아름답게 표현될 일은 아니다.

사람의 견해에 따라 양론으로 나뉠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개인적인 전제다. 더구나 스스로 생을 마감했고 사랑을 위해 동반을 선택했다는 것, 그게 미화되어야 할 일일까? 그냥 허접한 죽음일 뿐이다. 이 세상에 고통없이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 고통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 객관적인 것보다 휠씬 많은 것이다. 자살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하게 되고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육체적인 고통, 정신적인 고통앞에 유서를 써놓고 생을 끝내고 싶은 충동을 수없이 느껴보기도 했지만 삶에 대한 의지란 것이 크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었고 고통을 잊고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

늘 방송에서 행복이라는 말을, 자살을 거꾸로 하면 살자라는 것이 된다고 말했던 사람이다. 그녀의 말을 들으면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현재 살고 있음을 탁월한 선택이라고 그렇게 믿은 사람이 어디 나 혼자만의 일일까? 결국은 그것이 입에 발린 말이었고 위선이었다고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정작 본인은 힘들고 고통스럽고 곧 생을 스스로 마감할 거면서도 희망과 행복을 이야기 했다는 것에 적잖은 실망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소설적이라느니 영화적이라느니 식으로 자살이 마치 숙명적 아름다움이나 되는 것처럼 포장하고 호들갑 떨 일은 아니다. 그냥 의미없는 죽음일 뿐이다.

고통?
700여가지의 육체적인 고통보다 단 한가지도 못되는 정신적인 고통속에서 생과 사를 넘나드는 사람은 너무나도 많다. 그렇다고 다 자살을 선택해야 하고 그것이 아름답다고 표현해야 하나? 로미오와 줄리엣과 같은 사랑때문에, 정신적인 고통, 육체적인 고통 등으로 인해 올해도 수십명이 차안에서 동반자살을 택하거나 목을 매거나 음독을 택하고 있고 자살사이트가 버젓이 성행하고 있기도 하다. 과연 그들의 선택이 그렇게 아름답기만 한 걸까?

왜 그녀가 그런 선택을 해야했는 지는 유서에 간단히 언급되어 있다. 그것 외에 우리가 아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에 그녀와 그남편의 끝을 왈가왈부할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미화되는 것만은 막고 싶다. 그러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

행복전도사는 본인이 주장하는 것에 따라 만들어진 단어일 뿐이다. 최소한 공인으로서 그렇게 말해야 했다면 그 말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했는 데 그녀는 그 말을 하면서도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을 지도 모를 일이다. 그래서 위선이었나를 의심하게 되는 것이다. 

그녀는 끝까지 행복하기 위해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고 했는 데 과연 그럴까? 그것은 각자의 판단에 맡길 수 밖에 없겠지만 절대 그녀와 그녀 옆지기의 선택을 아름답다거나 행복이라고 보고싶지는 않다. 슬프고 안타까운 일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그녀의 선택이 옳았다고 해서는 안된다.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  

그녀는 스스로 생을 마감했지만 이 시대 고통스러운 삶을 사는 사람을 위해 제2, 제3의 행복전도사가 계속 나와서 우리에게 꿈과 희망을 이어주길 기대한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aint236 2010-10-11 0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분의 죽음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야 힘들어서 선택한 것이라지만 그 사람의 말을 듣고 희망을 키웠던 사람들이 느꼈을 배신감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부 목사님들의 설교와 삶이 괴리되어 있는 모습을 보면서 느꼈던 답답함을 똑같이 느꼈다면 잘못된 것일가요?

전호인 2010-10-11 13:53   좋아요 0 | URL
자살도 오로지 그녀의 선택이라면 존중받아야 할까요? 자살이든 타살이든 생명의 존엄성이 훼손돼서는 안됩니다. 그것을 누구보다 강조했었던 사람의 선택이기에 님과 같이 배신감이 드는 분들도 있나봅니다. 그런 것 때문에 더욱 씁쓸하네요ㅜㅜ

한빛 2010-10-11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맞아요 많은 사람들이 방송이나 책을 보는 그 순간만큼은 웃고 희망을 가졌을 겁니다 자살하고자 하는 누군가는 살자하는 마음으로 바뀌었을 수도 있었을겁니다.물론 지금은 많은 배신감을 느끼겠지만 말입니다 얼마나 아프면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그건 그 병으로 아파본 사람은 이해하겠지만 사실 저는 잘 이해가 안 되네요

전호인 2010-10-11 14:05   좋아요 0 | URL
그녀의 말로 인해서 희망을 가지고 살았던 분들의 허탈감이 아무래도 크겠지요. 적어도 그들에게는 삶의 모델이었고 희망이었을테니까요. 그들이 희망을 잃어버릴까봐 그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녀가 겪은 고통을 당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뭐라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런 고통을 감내하면서 숙연하게 살고 계시는 분들도 있다는 것은 말하고 싶어요.

차좋아 2010-10-12 1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각에선 그분의 선택이 옳았다고 하나보군요. 저는 잘 몰라서..
부부의 동반자살을 미화하는 시선도 있다하니 분명 조심스럽게 우려 할만합니다.
저는 전호인님과 의견 다릅니다만, 사자에 대한 예의풍토 때문에 죽음을 미화해서는 안된다, 라는 점 만큼은 심히 공감합니다.


어떤 일이건, 사람들은 결과를 앞에 놓고 제 깝량 껏 판단을 하는 것 같아요.
그 결과가 만인 만 가지일텐데 개 중에 비슷한 사람도 있고 대척에 서는 사람도 있을테고...

이렇게 생각 올려 주셔서 아 나랑은 이런 부분 비슷하고 또 이런 부분은 다르구나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읽다가 맘 나면 의견 댓글로 달기도 하고..

솔찍히 써 주신 글에 비밀 덧글로 지적하는 거 좀 별로입니다.
비밀 댓글도 필요합니다만 논쟁하거나 의견 제시 할 때 만큼은 아닌 것 같아요.
비밀 댓글은 그냥 쌍욕하고 도망갈 때나 쓰십시요.

제 감정에 못 이겨 욕하고 가는 건 무시하면 되지만,
답답합니다님의 글 읽어보니 수긍할 수 있는 의견인데 뭐가 두려워서 숨어서 지적만하고 갑니까? 치사하게...

테러리스트.

전호인 2010-10-13 10:22   좋아요 0 | URL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을 비하하거나 손가락질할 의도로 쓴 글이 아닌데 그렇게 비춰지는 모양입니다. 저는 사실 고인의 영향을 받아 삶의 의미를 처음부터 다시 생각했던 사람입니다. 자살을 생각하고 시도도 했던 가냘픈 여자도 저렇게 꿈과 희망을 품고 "자살을 살자"로 볼 수 있음을 상기하라고 경험담을 위트있게 풀어내면서 우리에게 다가왔던 그녀였습니다. 그런데 그녀의 입으로 그렇게 말렸던 자살을 실행한 겁니다. 그녀에 대한 믿음이 한순간에 사라져 버렸고 그에 대한 소회를 피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과 제가 그녀를 바라보는 시각은 분명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설정을 알면 저의 글이 조금은 이해되시겠지요.

물론 익명으로 글을 남길 타당성이 그분에게 있었겠지만 저도 인간인지라 기분은 좋을리 없지요. 그것도 또 다른 반박의 글을 메일로 보내실 것까지는 없었을텐데 그렇게 하시는 것을 보면 그분과 나의 의견을 다름으로 보지 않고 틀림으로 보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녀를 접하는 설정이 서로 달랐기 때문에 그녀의 끝을 바라보는 시각도 분명 다를텐데 말입니다.ㅠㅠ

차좋아 2010-10-13 10:11   좋아요 0 | URL
'전호인님이 틀렸다.' 라고 생각 하시고 댓글 달고 메일보내고 한거 같네요. 그분은 본인 생각이 맞다고 확신을 하시는 분인가 봅니다.

불공평했어요.
누구 의견이 더 설득력 있고 없고를 떠나서 이건 숨어서 돌던진거라고 생각해요. 생각이 다르다고 돌을 던지는 사람은 분명 겁쟁이일겁니다.

알라딘에 여러 님들이 자살에 대한 생각을 페이퍼에 적어주셨는데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신분도 다른분도 있었습니다. 당연히 똑같이 생각한 사람은 없고요.

전호인님 글을 봤을때도 이해되는 부분도 있고 생각이 다른 부분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생각 접할 수 있고 전호인님 생각 통해 내 생각 정리하는데 도움도 됐고~ 저는 그랬어요^^

전호인님 글보고 발끈하는 사람이 일반이면 저는 일반 안 할래요^^

sayonara 2017-05-23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망자에 대한 예의가 아닌듯하여 구구절절은 못쓰겠으나.. 하필 멀쩡한 자신의 집을 놔두고 남의 밥벌이 장소에서 그런 선택을 하셨다니... 그런 씁쓸함이 앞서는 저는 비루한 생계인인가 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