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우스 2006-05-29  

전호인님께
서재생활을 처음 하신다고요 충고는 아니고, 먼저 서재 시작한 사람으로서 제가 사랑받게 된 비결-이라고 말하면 좀 쑥스럽지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건 물론 님이 많은 방문객을 원한다는 가정하에 쓴 겁니다. 1) 알라디너는 펌글에 냉담하다; 글을 수십개씩 퍼오는 사람에겐 방문도 즐찾도 하지 않는 게 특징이더군요 2) 논리보단 귀염성이 우선: 메피스토란 분이 계시죠. 이분이 귀염성을 컨셉으로 서재를 정복하셨어요. 저도 그런 편이구요^^ 논리는 삶에서 지겹게 따지니 귀염성에 의존하는 건지도 모르겠어요 3) 리뷰가 어느 정도는 있어야 한다: 알라딘은 책을 매개로 만난 분들이라 리뷰가 즐찾을 올리는 데 큰 공헌을 합니다. 단 예전 리뷰를 왕창 퍼오거나 그러면 안되구요, 대략 일주에 서너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4) 먼저 인사오기를 바라기보단 다른 서재에 인사를 다니며 댓글을 다는 게 초반 인기에 도움이 됩니다. 5) 알라딘의 무조건적 덕담 분위기에 적응하셔야 합니다. 웬만하면 좋은 얘기 해주는 게 가식이 아닐까 이런 고민을 하시면 안됩니다. 그게 알라딘의 컨셉입니다. 바보 같은 말도 다른 데선 아무것도 아니지만 여기선 커다란 욕입니다^^ 6) 서재주인보기를 잘 이용하세요; 마음을 터놓고 하는 얘기는 주인보기로...^^ 그밖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지기님이나 제게 연락 주세요. 화이팅, 새내기님.
 
 
전호인 2006-05-30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자세한 안내에 머리가 숙여지는 군요.
앞으로 많이 배우겠습니다
사실 책은 좋아했지만 업무와 스트레스에 쫓기다보니 많은 책을 읽지 못했습니다만 설을 떠나 천안으로 와서는 남을 가르치는 일을 하다보니 조금의 여유가 생기더군여 작년에 왔거든여. 작년부터 여유로움을 이용하여 틈틈이 책을 읽었고 읽은 것에 대한 소감을 정리해 놓았다가 올리고 있습니다.

낮은자세로 많이 배우고, 남들이 많이 찾는 서재가 되도록 노력할랍니다.
당근 다른 분들의 서재도 즐겨찾으면서 베푸는 알라디너가 되도록 할려구여.
님의 충고와 고언 고맙습니다.
자주 뵙겠슴다.

마태우스 2006-05-30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안이라면 제가 있는 곳이구, 남을 가르친다면 제가 하는 일과 같군요. 반갑기 그지없네요. 유관순 누나를 비롯한 인물들 중 천안 출신이 몇 계시지만, 알라딘에서 천안은 거의 사각지대랍니다. 검은비님이 계시고 제가 출퇴근을 하는 게 천안 거주의 전부라는...흐음, 님까지 계시니 슬슬 천안번개에 대한 욕망이 또아리를 트는군요^^

치유 2006-06-08 2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여기서 알라딘 공부했네요..
마태님의 강의 저도 잘 들었어요..역시 마태님..다워요..
리뷰를 꼭 써야지 하면서도..뺀질뺀질...

전호인 2006-06-09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배꽃님! 마태님의 주의사항 명심하면서 열심히 하고 있슴다.
하지만 방문객이 많지 않아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