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중 근무가 있는 토요일( 종일근무)  하루를 제외하곤 3주토요일, 일요일은 아이들과 꼼짝없이 집에서 보낸다. 의지박약이라 자가운전으로는 시외에 한번도 가본적이 없어 남푠이 없으면 주말은 그냥 애들과 방콕해야만 한다.   대부분 애들 아빠가 시간 조정해서리 주말이면 가까운 곳이라도 다녀오곤 했었는데, 이번 주말엔  방콩 할 수 밖에 없었다.

나보다 더 지겨운건 애들이겠지만, 나도 고물 고물 한것들 뒤치닥거리  하고 다니다 보면 오히려 출근할때보다 몸이 더 뻐근하다.- 이러니 집에서 애 키우는  맘들 얼마나 존경스러운지...제일 훌륭한일 하시는거다.

이번주는 어떻게 견뎌 볼까 고심하다가 평소 잘 안보여 줘서 항상 굶주려 있는 비디오 하나를 빌렸다 . 제목은 '신데렐라'... 아들녀석 금요일 부터 일요일 까지 무려 20번 정도는 봤을꺼다. 에구 지겨워...

이리저리 뒹굴다 보니  일요일 오전까지는 그냥 그냥  넘어 갔는데... 막상 오후가 되니 아들녀석 심통을 부리기 시작한다. ' 엄마미워' 부터 시작해서 짜증내기 버전 1,2,3(울기, 목소리크게 내기, 동생 괴롭히기)

이거 안 돼겠다 싶어 얼른 화끈한 제안을 하나했다. 금욜날 전호인님의 서재에서 본(?) 것도 있던터라 아들녀석 에게 "똘이, 저녁 먹고 설겆이 해볼래"  ... 녀석 얼굴이 금새 피더니 " 응, 나 잘할수 있어. 빨리 밥줘.."

똘이녀석 재촉하는 바람에 저녁을 6시도 되기전 먹어치우고 하나씩 설겆이 통으로 퐁당... 역시 똘이가 하나씩 치우기 시작한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애들 아빠..." 와 똘이 덕분에 엄마가 편하겠네..." 뭘 모르는 소리. 싱크대에 의자놓고(그 위에 올라선 아들) 수세미에 퐁퐁 묻혀 거품내는것 부터 시작해서 그릇 수세미로 싹싹 문지르기, 헹구기,... 행주빨아 뒷마루리 하기까지... 뒤에서 코치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설겆이 3번은 하고도 남을 시간이 지나가 버렸다.

설겆이 끝난뒤 싱크대 바닥엔 물이 흥건하게 떨어져있지만, 그래도 처음 해보는 설겆이라 얼마나 정성들여 하던지... 그릇이 반짝 반짝 윤이 난다.

내친김에  똘이 녀석 걸레들고 바닥까지 닦으라고 시켰더니 물만 씨익 닦고는 "엄마, 방은 다음에 닦을께." 하며 걸레를 내놓더니 쇼파에 가서 휙 쓰러진다.   ㅋㅋㅋ 역시 걸레질 까진 무리였나? - 지난친 욕심

그래도 자기 스스로 흐뭇한지...  두볼이 빨갛게 상기되어 누워 있는 모습이 너무 귀엽다. 그리고 이제 욕심이 생긴다. ' 어. 이거 시켜볼만 한데...지금부터 연습시키면, 내년이면 혼자서도 하겠는걸.'  ㅎㅎㅎ 그러면서 또또(3살)도 슬쩍 눈여겨 보았다.  ' 울 딸래미는  언제부터 시켜보나'   큭 절로 웃음이 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호인 2006-07-24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실천하셨군여. 아유 그런데 설겆이는 넘 빨라여. 그리구 어린아이라서 세제가 좀 독하니까 습진의 우려도 있구. (고무장갑을 끼고 할 수 있을 때 까진 무리입니다)
음 아이가 어리니까 제 서재댓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자기 장난감, 책본것 등을 스스로 정리정돈하는 것부터 함 해보세여. 장난감제자리놓기 등을 했을 경우에는 칭찬하기 왕창 하는 것 절 대 잊지 마시고여. 항상 행동에는 지나칠 정도의 칭찬이 가미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칭찬으로 아이키우기도 병행할 수 있고, 정리정돈 또한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주 짜연스럽게........
우리는 대부분 아이가 아무소리없이 잘 놀때는 방치하다가 잘못했을 때만 지적하는 못된 버릇이 있습니다. 인정하시져?
아이가 소리없이 잘 놀때를 관심가지고 있다가 칭찬해보십시오. 정말 잘 놀 것입니다. 잘못할 때는 다른 것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시고여. 꾸지람은 자제.
잘하는 것은 방치하고 잘못하는 것을 지적하는 반응을 "뒤통수치기반응"이라 합니다. 대부분은 여기에 능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칭찬하는 것에 능숙하도록 해봅시다. 또 주제넘게 주절거렸네여. 죄송합니데이~~~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읽으셨죠. 이책을 보면 많은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가끔 뒤통수치기가 무의식적으로 나올 때마다 읽고 또 읽곤 합니다.

해리포터7 2006-07-24 13: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똘이맘님 애들이 첨엔 참 기뻐해요.지도 엄마가 하는걸 할 수 있구나 하구 근데 자꾸 시키다 보면 요령을 피우며 뭔가 댓가를 원하더이다..울아들만 그런강???ㅋㅋㅋ

치유 2006-07-24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언제인가는 엄마 편안하게 소파에 앉아서 신문 보시는 모습이..~~~~!
정말 신나는가 봐요..ㅋㅋ그거 할말 한 일인가 봐요..부억 바닥에 흥건한 물을 처리 못해 넘어지면 큰일이지만..엄마가 지켜 보는 가운데 있으니..전 언제인가 ..아이들이 어렸을적에 자기네들 둘이서 설겆이하고 부엌바닥에 물이 넘쳐 나는걸 보고 얼마나 놀랐던지..그다음 부터 절대로 엄마 없을때 그거 하지 마라고 신신당부 했었잖아요..미끄러져서 머리 다칠까봐서..ㅋㅋ그ㅡ덕분에 아이들 아직도 부엌에 오는것 벌벌 깁니다..특히 여자아이가..ㅠㅠ그때 더 잘하라고 했어야 했는데 후회 ^^&

똘이맘, 또또맘 2006-07-24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호인님/ 옙 알겠습니다. 무리 하지 않고 ... 칭찬과 더불어 자기 할일 부터 찬찬히 시킬께요. 너무나 값진 충고 감샤 감샤 합니다.
포터님/ 맞아요. 책 치우기, 장난감 정리 정돈...이런건 첨엔 잘하더니만 요즘은 아놰더군요.ㅋㅋㅋ
배꽃님/ 옆에 꼭 붙어서 하는게 더 신경쓰이지만, 할수 있나요. 아직은 무리니... 우리 애들도 조금 있으면 요령 피우겠죠. 일단 전호인님 말씀대로 작은것 부터 시켜 봐야 할듯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