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경의 드라마, '거짓말'은 보지 못했다. 그러나 그녀의 매니아적 명성만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새 드라마가 시작된다곤 했지만, 애써 챙겨볼 생각도 기대도 없었다. 그러다 우연히 어제 저녁 6회를 시작으로 나는 '노희경'과 접속했다.
지금까지 본 드라마 중에서 베스트셀러 극장이나, 특집극을 빼고 가장 기억에 남는 TV 극본은 '네 멋대로 해라'이다. 청춘의 나날을 스피드하고 감각적으로 표현하기도 했지만 삶에 대한 철학적 고민이 그 모든 것을 돋보이게 했다. 죽음과 삶의 경계를 너무나 잘 줄타기했기 때문에 좋아한다.
어제 '꽃보다 아름다워' 6회를 보면서 두 번 울뻔 했다. 2번 시도에 성공은 마지막 한 번뿐이었지만, 이런 드라마가 있다는 게 무척 흥분됐고 드라마가 끝나자마자 방으로 이동해 인터넷으로 1,2회를 연달아 시청했다.
다소 '노희경스러운' 멘트가 반복되긴 했지만 그래도 참 쫀득쫀득한 극본이다. 대사가 힘이 있어서 삶의 무게를 잘 버틴다. 고두심의 그 순진한 연기하며, 배종옥의 악악대는 목소리 연기, 한고은의 쿨한 커리어 우먼 연기는, 금방 마음을 꾀어가게 돼 있다.
나는 사랑이 참으로 하기 어려운 것임을 '연애'를 통해서 알게 됐다. 아무리 이해하고, 더 많이 사랑하려고 해도 내 마음을 어쩌지 못해서 또는 '이거 바보짓 아니야?' 하는 스스로에 대한 검열로 부대끼고 나풀거린다. 그런데 온갖 드라마에서 사랑은 서로 확인만 되면, 그보다 더 행복한 게 없고 그보다 더 짜릿한 게 없다는 듯 그려진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사랑받는 게 아니야' 같은 어처구니 없는 생각을 하게 되거나 또는 '아니, 이게 무슨 사랑이야?' 하고 되묻는 초등학교 수준의 사랑학 개론을 품게 되었다(아직도 내 안에는 이런 환상이 많다).
최소한 노희경의 드라마는 그런 여지가 없다. 가족은 말할 수 없이 까다로운 파트너고, 따뜻할 때보다 괴로울 때가 더 많고, 피붙이보다 생판 남이 더 내 맘을 잘 알아줄 수도 있다는 걸 분연히 떠들어댄다. '아, XX 가족이 별 거냐? 응, 별 거야?' 이러면서도 '그래도 마음이 쓰여.' 같은 이중적인 사랑을, 그 정신나간 사랑을 점묘해낸다.
그녀는 사랑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뚫는 힘이 강한' 작가다. 작년에 영화 <질투는 나의 힘>을 보면서 '이렇게 대사를 잘 치다니 예술이야!' 했는데.... 이 장편 드라마 한 회에서 두 번씩 마음을 울리다니, 노희경은 진짜 예술이다.
이 작가가 지상에서의 하루하루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드라마를 보고 알겠다. 얼마나 솔직하고 용감한지도, 얼마나 화가 난 사람인지도, 왜 귀여운지도. 그녀가 이뻐 죽겠다.